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소득형명 / 브라이언페이지
저자 및 출판사 : (주)서삼독
읽은 날짜 : 2025.0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동소득 #시간의자유 #패시브프러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평생 자기 시간없이 일만 하다 은퇴 후 오랜 시간을 보내지 못하고 생을 마감한 아버지의 얘기를 시작으로 열심히 평생 일한는 것보다 직장을 해고하고 자동소득을 통해 자유의 시간을 보내며 삶을 사는 법을 본인의 경험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평생 직장의 월급에 의존하며 살지 않고 일하는 시간을 점점 줄이면서도 부를 증가시키며 돈과 시간이 풍요로운 사람, 즉 ‘패시브프러너’가 될 수 있는 생생한 경험을 알려줍니다.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리며 부의 추월차선에서 시간과 ‘돈’을 이혼시켜야 하는 이유를 말해줍니다.
일하지 않아도 풍족한 삶, 돈의 풍족함을 넘어서 시간의 자유와 선택의 자유를 얻는 삶을 살기 휘한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소유자형/창조자형/통제자형의 패시브프러너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아직 저자도 다 알지 못하는 엄청나게 많은 자동 소득의 방법과 마지막으로 성공하기 위해 조심해야 하는 방법 9가지 함정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저자의 의도를 정리해 주고 있습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에서 항상 배워왔던 ‘자산’을 쌓아가야 하는 이유, ‘자산’을 통해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부’를 만들어 내는 방법과 인사이트가 아주 유사했습니다. 꼭 부동산 투자가 아니더라도 내가 일하는 시간을 점점 줄여가면서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그야말로 자본주의를 잘 이해하고 있고 진정한 자유를 위해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고 신선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42
무엇이든 행동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깊은 욕구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이런 욕구 자체가 행동을 촉발시키는 에너지요, 연료인 까닭이다.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당신만의 이유를 찾아야 한다. 그 이유를 찾는데는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
→ ‘욕구’가 부정적인 선입견 보다는 정확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그로부터 시작되는 원동력이라는 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느껴졌고, 투자를 하는데에 있어서도 단순히 부를 쌓는다보다 더 구체적으로 그래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나와 가족의 진정한 욕구를 먼저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P224
역설적이게도 더러는 우리가 가장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일들이다. 반대로, 우리가 가장 하고 싶은 일들 중에는 우리가 피해야 하거나 뒤로 미루어야 하는 일도 많다. 어차피 해야 할 일인데 하고 싶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아는 한 이런 태도를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은 힘든 일부터 먼저 처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 은퇴한 전 축구선수 ‘이영표’님이 강연에서 한 말이 생각났습니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일을 먼저 하고 해야 하는 일을 나중에 하거나 미루면 나중에는 해야 하는 (하기 싫은) 일만 하면서 평생 살아야 한다.” 처음 듣거나 인지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내 자신에게 가장 부족한 것 중 하나이지 않을까 느끼게 되면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먼저 함으로서의 긍정적인 경험을 계속 쌓아가야 하겠다고 다짐합니다.
P271
그렇다면 계획 수립과 준비가 성공에 얼마나 기여할까? 나는 계획과 준비가 성공 공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기껏해야 10퍼센트라고 생각한다. 필요한 과정임에는 틀림없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만큼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나머지 90펴센트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일관되며 중대한 활동을 날마다 일상에서 실행하고 지속하는 것이다.
→ 고민보다는 실행과 반복을 통해 완성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알고 있었지만 반드시 잊지 말고 실천해야 할 부분으로 문장 하나 하나에 밑줄을 그으며 되뇌이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실행’과 ‘지속’을 통해 자연스럽게 목표를 위해 성장하는 삶과 투자자로서의 삶을 살아가야겠다고 다짐합니다.
P283
어른을 안달나게 하는 것은 돈이다. 우리는 돈이 유한하다고 믿는다. 우리가 이런 믿음을 갖는 이유는 딱 하나고, 여기에는 슬픈 사연이 얽혀 있다. 살아오는 내내 거의 언제나 돈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바닷가에 서서 엉뚱한 방향을 바라본다. 우리 뒤에 돈의 바다가 펼쳐져 있는데도 젖은 모래에서 현금을 쥐어짜려고 기를 쓴다. / 생각을 바꿔라. 돈에는 한계가 없다.
→ 돈에는 한계가 없고 그만큼 과거보다 빠르게 부를 쌓는 전 세계 부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내용과 연결됩니다. 세상을 보는 시각을 바꾸는 것. 엉뚱한 방향을 보고 기를 쓴느 것이 아니라, 무한한 돈의 세계에 대한 인식 변화가 절실함을 느낍니다. 이는 단순히 돈을 떠나서 내 인생을 바라보는 시각과 삶을 대하는 태도에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의 한계를 만들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믿고 행동하는 모습으로 연결됨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P288
도착 예정 시간을 알고자 하는 욕구를 내려놓으면 어떻게 될까?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더러는 목적지에 더 일찍 도착하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여정 자체를 즐기게 된다. 상황이 생각만큼 빨리 진행되지 않아 실망하고 좌절하는 것보다 일찍 도착해 기분 좋게 놀라는 편이 훨씬 낫다는 건 두말하면 잔소리다.
자동차 여행의 함정에 빠지지 말자. 자칫하면 여행 자체를 완전히 망칠 위험이 있으니까 목적지에 언제 도착할지 전전긍긍하지 마라. / 우리는 반드시 도착한다. 그러니 즐겨라.
→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 직장생활을 하고 동시에 임장과 임보를 쓰며 강의를 듣고 독서를 하는 여정에서 빠르게 결과를 이루려고 감정에 휘둘리지 말 것을 강조하는 월부에서의 가르침을 생각하게 됩니다. 단시간의 성과보다 반복적으로 긍정적으로 계속 해나가는 자세를 다짐합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284
구두쇠 증후군을 피하라. 이 덫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죽는 날까지 가난의 굴레를 절대 벗지 못할 것이다. 그럼 이 함정을 어떻게 피해야 할까? 밑져봐야 본전이니 내 제안대로 해보라. ‘이번 주 식비를 어떻게 줄일까?’ ‘가장 싼 주요소가 어디일까?’ 더는 이런 식으로 생각하지 마라. 대신에 이렇게 자문하라. ‘100만 달러를 더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 달 내 돈을 두 배로 불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또는 ‘어떻게 하면 내 수입을 열 배로 늘릴 수 있을까?’라고 물어라.
→ 이러한 생각의 전환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은 사례가 있다면 공유해 보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낄 건 아껴야겠죠?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 가르침
댓글
태수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