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하고 기대하던 오프닝 강의! 주우이님께서 진행해주셨는데요.
열기반에 기초가 되는 물음들과 주제들에 대해 간략하지만 예시와 함께 나눠주셔서, 앞으로 있을 다양한 강의들이 더욱 기대되었어요!
🏠 내집마련 vs 투자
- 나는 투자에 맞는 사람일까 내집마련에 맞는 사람일까?
- 주우이님이 성향과 자금에 초점을 두신 예시를 보며 저는 “투자”에 맞는 사람임을 깨달았습니다.
- 거주 안정성보단 빠른 자산을 쌓고 싶었고, 현재 종잣돈도 계속 불려야 하기에 투자가 적합하다고 느꼈어요!
💵 대출 상환 vs 투자
- 예전에는 대출은 무조건 위험한 것이라고 느꼈어요. 투자로 대출보다 높은 이자를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 같습니다. 오프닝 강의에서 정답은 없지만, 대출(주담대)로 인해 나가는 이자와 투자했을 때의 얻을 수익을 비교해봐야 한다 해주셨고, 투자공부할 때 이 기준점을 세우고 결정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 단, 주담대를 제외한 신용 대출의 경우 갚는 것이 좋다는 점 또한 배웠습니다..! 역전세나 전세가 나지 않는 상황을 대비하는 찬스로 남겨두기!
🏃♀️ 실수를 한 사람이 나아가야 할 방향
- 한 사연을 통해 질의응답 형식으로 오프닝 강의를 해주셨는데요! 아래 내용들을 앞으로 투자할 때 꼭 다짐하고 가져가야겠다고 느꼈습니다.
- 실수 했다고 조급하지 말기, 조급해져서 더 빠른 결정을 하게 되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 있다는 점
- 같은 실수를 안 하기 위해 현재의 매듭을 잘 지어야 한다는 점 (✅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기)
- 잘못된 선택이 꼭 그 다음의 선택을 결정하지 않는다는 점
🕖 투자까지 걸리는 시간
- 사람마다 다르다! 하지만 얼마나 열심히 "공부 하는지/종잣돈을 모으는지/발로 뛰는지"가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 삼박자가 모두 맞아야 한다고 느껴졌습니다..! 공부만 하는데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의미가 없고, 공부는 하고 발로 뛰는데 종잣돈을 못 모은다면 실제 실행할 수 없으니깐요!
강의를 듣고 힘들게 모은 종잣돈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아래 적용점들을 지키며, 한 달 간의 열기반도 화이팅해서 정진하겠습니다!
- 종잣돈 열심히 모으기 (*재테기에서 배운 통장쪼개기 잘 적용해서, 25년 목표 저축액 채우기)
- 한 번에 여러 채를 할 수 없기에, 가장 좋은 1채를 위한 투자 활동(공부, 임장) 인풋 늘리기
- 개인적 올해 목표는 앞마당 5개 이상!
- 1년 내에 투자하겠다는 목표! 종잣돈 내에서 “상대적으로 더 좋은데 싼 아파트와, 덜 좋은데 싼 아파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