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겨울학기 투자 센쓰 5지는 센쓰둥이들💕 연보라우유] 독서후기 - 부자의 그릇

  • 25.03.1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 다산북스

부자의 그릇(블랙 에디션) 대표 이미지

 

1. 저자 및 도서 소개

 

★김봉진 前 우아한형제들 의장, 월급쟁이부자들 너나위,
청울림 유대열 대표, 하정우 배우 추천 도서★

70만 명의 삶을 기적적으로 변화시킨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 『부자의 그릇』 블랙 에디션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인다!”

 

2015년 출간 이후, 수많은 젊은 부자들의 ‘그릇’을 키운 바로 그 책 『부자의 그릇』이 블랙 에디션으로 돌아왔다. 이 책은 김봉진 前 우아한형제들 의장, 청울림 유대열 대표, 하정우 배우 등이 강력 추천하고, 100곳이 넘는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되며, 70만 젊은 부자와 독자로부터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로 꼽혀왔다. 대체 이 책에 어떤 비결이 숨어 있기에, 이토록 꾸준히 사랑받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걸까?

『부자의 그릇』은 일생을 ‘돈의 교양’을 알리는 데 바쳐온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 이즈미 마사토가 소설 형식으로 쓴 경제경영 교양서다. 한때 연 매출 12억의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가 도산해 3억 원의 빚을 지고 공원을 방황하던 한 젊은 사업가가 수수께끼 노인을 만나 장장 7시간에 걸쳐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부자가 되는 방법이 돈을 좇는 데 있지 않고 신용을 쌓는 일이라고 말한다. 남을 위해 돈을 쓰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며,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일들이 어떻게 돈을 불러 모으는지, ‘돈과 신용의 원리’에 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한다. 돈에 대한 명쾌한 통찰을 담고 있어서, ‘연봉이 적어서, 빚이 있어서, 운이 나빠서, 불황이라서, 이율이 낮아서, 세상이 불공평해서’ 돈이 모이지 않는다며 좌절한 이들에게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돈을 장악하는 힘을 불어넣어 준다.

이 책은 소설 형식의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부의 놀라운 비밀들을 일깨워준다. ‘돈을 좇지 말고 신용을 얻어라’, ‘실패를 좋은 경험으로 삼아라’, ‘돈을 모으려 애쓰지 말고 돈이 저절로 담기게 하라’와 같은 가르침의 참뜻을 하나씩 익혀나가다 보면, 어느덧 내 안의 ‘부자의 그릇’이 커져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2. 인상깊은 문구 & 깨달은점

 

p.39 돈의 세계는 절대 만만치 않아. 훨씬 가혹하단 말일세. 돈의 세계에서는 자기가 보기엔 최고의 경기였다 해도, 결국엔 생각지 못한 다른 원인으로 질 수도 있어.

--> 투자의 세계도 마찬가지이다. 완벽한 투자라고 생각했을지 몰라도, 상황은 예상치 못하니 변할 수 있다.

 

p.52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 건 반드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야. 즉, 남이 자네를 어떻게 보는지가 자네의 통장에 나타난다는 걸세.

p.56 부자는 신용의 힘을 알고 있어. 그래서 반드시 약속을 지키려고 하고, 남의 믿음에 부응하려고 하지. 돈은 남으로부터 오는거니까. 마침내 신용은 커다란 돈을 낳고, 그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돈의 크기도 자연히 커져. 그러면 또다시 신용도가 상승하는 구조인거야.

--> 나는 과연 신용을 얻고 있는 사람인가?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다. 이번 학기 가장 아쉬운 점이라면 이걸 꼽을 수 있겠다. 학교에서도, 회사에서도 나는 신용이 있는 사람인가? 조금 더 나만의 중심을 갖고, 예측할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할 것 같다.

 

p.70 부자들은 1가지 공통된 사고를 하고 있다네. 인생은 영원하지 않아. 그리고 인생에서 행운이란 건 손에 꼽힐 정도로만 와.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물론 때로는 크게 헛스윙을 할 때도 있을거야. 많은 사람들은 바로 이 헛스윙이 무서워 가만히 있지.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볼을 맞힐 수 있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아.

p.71 도전이 늦어지면 실패를 만회할 기회가 적어진다는 거야. 즉, 나이가 든 뒤에는 부자가 될 기회가 점점 줄어들어. 그래서 젊은이들에게만 허용된 유명한 표현이 있잖은가. "우리에겐 실패할 권리가 있다."

--> 이렇게 배트를 휘두르려 노력하는 나를, 엄마는 걱정하신다. 더 돈을 모아서 좋은걸 사야하지 않냐고 말씀주셨다. 하지만 나는 지금 배트를 휘두르는 과정에 있다. 홈런은 아닐지 몰라도, 안타는 될거라고 생각한다. 언제올지 모르는 그날을 위해 돈을 아끼는게 아니라, 계속 배트를 휘두르는 과정속에서 난 발전하고 있다.

 

p.99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 전 세계에서 돌고 도는 돈은 '지금'이라는 순간에만 그 사람의 수중에 있는거야. 원래 계속 소유할 수 없는 걸 소유하려 하니까 무리가 발생하는 거고. 그래서 돈을 쓰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걸세. 부자들은 돈을 소유할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용하고 있어.

--> 이번 2호기 투자 준비를 통해, 내가 정말 돈을 다룰 능력을 갖고 있는가? 더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던 것 같다. 잘 쓰고, 레버리지도 잘 사용할줄 알아야 한다.

 

p.174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수많은 행운을 얻어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 이번에 내가 이렇게 투자를 검토할 수 있던 것도, 튜터님과 센쓰파 반원분들의 도움이 정말 컸다. 한분한분께 꼭 감사함의 인사를 드리자.

 

p.186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네. 10억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0억원, 1억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억원이 모이게 돼.

--> 부의 그릇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적어도 지금의 나는 50억의 그릇은 아직 갖추지 못한듯 하다

 

p.183 자네가 돈에 휘둘려 모든 걸 잃으려 하는 건 정말 멍청해보이지. 너무 자책하지 말게. 고작해야 돈이야.

--> 실은 투자와 돈의 세계에 빠져있다보면 본질을 잃을 때가 있다. 잊지말자.

 

p.199 성공에 필요한 건 도전정신과 경험이지, 돈이 아니란 말일세. 그리고 여러가지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도 아주 중요하고. 나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을 높이 산다네. 실패란, 결단을 내린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거니까.

--> 도전하고 실패한 경험은, 돈으로도 살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다.

 

 

 

3. BM할점

: 일단 도전해보고, 경험을 통해 부자의 그릇 쌓아나가기 (이번 투자에 적극 반영)

 


댓글


연보라우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