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 300 직장인이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강의 후기 [제목]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표현해보세요!
와우~ 너무너무 좋은 얘기 현실적으로 팍팍 와닿는 얘기들이 너무 많다..
내가 궁금해하던 글이 마가렛대처 글이라는걸 알았을땐 띵~~ 너바나… 진짜 대단하구나 !!!!
2주차 강의 모든 게 좋았다고 해야 할까?
단도 투자. 매매가는 전세가 이하로 빠지지 않는다. 실패에는 교훈이 있다. 가만히 들여다보며 해결책을 찾으면 된다.
투자는 기다려야 잘 산다. 부의 3요소 노동/자본/토지 not a but b
복잡한(?) 아니 잘 모르겠어서 표류중인 나의 현실을 조금은 이해하는 상황이 되었다.
배우면서 풀어가 보자라는 마음이 생겼다.
그중에서도 특히 좋았던 것은 나의 현실에 가장 밀접한 노후 관련 해결책이었다.
노후 준비 해법
내가 벤치 마킹 해야 할 점은?
* LED long work / early start/ double income
L 길게 일하고 ( 월급 수입에 감사하다)
- 예전엔 당연히 25일에 들어오는 월에받는 급여라는 생각이었다면 이제는 내 노후를 책임져 주는 귀한 소중한 월급이 되었다.
E 빨리 시작하고 ( 이제라도 월부를 만난것에 감사하다)
-늦었다는 후회도 있지만 지금부터 시작하면 된다라는 마인드를 장착하기로 했다.
D 맞벌이하자 ( 내 노동 수입의 가치가 올라갔다)
- 내 노동의 가치 인식이 예전에는 단순 아이들 학원비 벌이였다면 강의후에는 우리집 자산 형성의 기여도를 갖는
자본금이 되었다.
이와 함께 노후 최저 생활은 피할 수 있는 명확한 단계를 확인 시켜 주어 막연했던 우리집 노후준비 단계를 확인해볼 계기를 주었다.
월세 (100만원) -
우리 집의 경우에는 우선 주택연금과 월세 수입을 제하고 내가 목표한 노후 생활자금 4,000,000원이 나올 수 있음에 감사한 마음과 막연했던 노후 불안을 해소 할 수 있었다.
개인 연금은 앞으로 5년 동안 S&P 500을 통해 더 모아갈 것이고 , 나의 국민 연금은 반영이 안된 상황이기에
내가 막연히 이 일을 계속하지 않을 마음 가짐을 갖게 되었다.
건강을 위해서 4년 후에는 꼭 그만 두기로 마음 먹었다.
건강이 최우선…. 60넘어 다리가 아파 걷는 걸 두려워 하는 상황이 생긴다는 것은 최악이다.
마가렛대처의 명언을 끝으로 나도 다소 멋지게 마무리 해보자.
생각을 조심하자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자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자 성격이 된다.
여기까지만 생각난다.. 황찬연 신부님이 읇어 주어 내내 궁금했는데, 너바나님이 마지막 강의에 똭하니 띄워주었다. 이러니 내가 믿지않을 수가 없다.
댓글
행복한찌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