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원칙! 당연한 말이지만 외우자!!!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 300 직장인이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강의 후기 [제목]은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표현해보세요! 

 

 

부동산 투자 원칙.. 처음에 들었을 때는 당연한 말 같았습니다.

그런데 당연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이 원칙들이 가장 중요하다는걸 여러 사례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강의 후기를 적는 핑계로 좀 외워보려고 합니다.

 

부동산 투자 원칙!

첫째, 저평가 여부 따지기 - 입지를 우선적으로 보고 주변 매물들을 충분히 비교 평가하여 저평가된 아파트 매물을 찾아 투자한다.

둘째, 환금성 - 처음에는 ‘환급성’ 아니야? 할 정도로 환금성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했다. 환금성이란 내가 투자한 매물이 적정한 가격과 시기에 매도가 되는지, 그리고 전세가 나가는지를 말한다. 환금성이 좋아야 나에게 현금 흐름이 생긴다는걸 잊지 말자. 잘 팔리지도 않는 오피스텔이나 상가는 쳐다도 보지 말자. 

셋째, 수익성 - 수익률은 눈 감고도 외울 수 있고 계산할 줄 알아야 할거 같다. 수익률이란, 내가 투자한 금액 대비 수익금이 얼마나 되는지이다. (수익성)/(투자금)*100(%)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수익금이 많아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자. 

넷째, 원금 보존 - 내가 투자한 아파트의 원금이 보존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집값이 떨어지지 않을 곳을 찾아 투자해야한다. 당연한 말 같지만 이 하나의 원칙을 지키기 위해 많은 요소들을 고려하고 집을 선택해야한다. 앞으로 가치가 오를거 같은 아파트를 선택해야한다.

다섯째, 리스크 관리 - 조급함의 대가를 치르기 마련이다. 나의 투자로 인하여 생기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까지 시물레이션해야한다. 최악의 상황에서 플랜b가 있는지를 고민해야한다. 역전세가 났을 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을 미리 알아보거나 현금을 준비해야한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역전세가 날 가능성을 고려해 전세금을 너무 신나게 올리지 말고 적당히 5%만 올린다. 이건 너바나님이 해온 방법이다. 그리고 너무 적은 갭에 갭투자하듯이 투자를 하진 말자. 나중에 역전세로 전세가와 매매가 차이가 너무 커질 수 있다. 그리고 그 지역에서 대량 공급이 생겼을 때를 대비하여 입주 물량을 3년 이내 수준으로 확인해야한다. 분양이 쏟아지면 대구 꼴 난다. 입지 독점성이 있는 곳도 중요하다. 드넓은 서대구역 보다는 이미 건물로 가득한 동대구역 근처가 낫듯이. 

 

  • 마지막으로 나는 투기꾼, 갭투자가 아닌 가치성장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 우량주 투자인 똘똘한 한채를 하나 사든, 값이 오르면 바로 팔아야하는 담배꽁초투자를 하든 이건 내 능력과 실력이 되면 한번 시도나 해보자.
  • 세금(종부세, 양도세, 취득세)은 뭐 내가 지금 신경 쓸 내용은 아닌거 같다. 왜냐면 나는 아직 무주택자기 때문에.

댓글


러버덕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