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인생투자 - 독서 후기

  • 23.12.05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투자

저자 및 출판사 : 우석/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  2023.11.30~2023.12.0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성공한인생=성공한투자    #게임의 법칙    #기승전'서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금융업에 종사하다 완벽한 자유를 꿈꾸며 투자자로 변신. 주식과 투자자로 부를 이룬뒤 40대 초반에 은퇴함. 결혼을 앞둔 아이에게 아빠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인생에서 꼭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알려주고 싶어 책을 씀.


 

2. 내용 및 줄거리


 [1부 투자철학. PART1 잠자는 부자의 본능을 깨워라(성공투자를 위한 멘탈 점검하기)]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자존감의 중요성 #욜로의 위험성

인간이 가진 가장 강렬한 욕구는 인정요구이다. 인간이 부자가되고 싶어하는 단 하나의 이유를 타인으로부터 관심받고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 때문이라고 했다. (애덤 스미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부자되기도 쉽다. 사랑을 충분히 받아야 자존감도 높아진다. 자존감이 높아지면 피해의식에도 벗어날 수 있다. 자신이 맡은일에 최선을 다하고 성실해야 타인으로부터 존중받고 사랑받고 자존감도 높아진다. 이런 사람은 타인에게도 관대하다.

부자인척 하며 살것인가 진짜 부자가 될것인가? 허영심만 쫓는 삶은 행복한 삶과 거리가 멀다. 그들은 어린시절의 인정욕구와 우월감 욕구에 항상 목말랐던 것일 수 있다. 자존감이 낮으면 낮을수록 이를 감추려는 허영심의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당신의 욜로는 몇세까지 준비되어 있나? 젊은 날의 쾌락은 젊음과 함께 사라진다.나이가 들면 누구나 저절로 욜로가 되니 젊을때는 노는 것보다 열심히 돈을 버는데 집중해라. 평균수명이 늘어나니 비자발적 욜로 생활도 저절로 길어진다. 그래서 노후대비가 예전보다 매우 중요해졌다. 젊은날의 쾌락은 젊음과 함께 사라진다.


[1부 투자철학. PART2 투자에 실패한 당신을 용서하라(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반등의 철학)]

#임계점 넘기기 #독서량

투자에있어 조급한 마음은 적이다. 조급해지면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다. 부자가 되는 것은 마라톤과 비슷하다.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노력하다보면 10년 20년 시간이 지나면서 격차가 생기면서 원하는 부를 얻게 된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다. 모든 일은 처음이 가장 힘들다. 어떤 임계점만 넘기면 부를 키우기가 쉽다. 일단 종잣돈이 모이고 경험치가 쌓이면 어느덧 자기도 모르게 재산이 늘어난다.

30대에게 하고싶은 5가지 이야기 : 1.전략적으로 살것(나의 강점과 약점 파악하기)2.선택과 집중(모두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같다. 에너지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라.)3.자기 자신을 위해 성실하게 살아라.(잔머리는 성실한 큰 머리에게 진다.) 4.케이크와 치킨대신 책을 사서 읽어라. 독서를 많이 한다고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독서량이 많다. 5.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다(인맥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전문가가되면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온다)


[1부 투자철학. PART4 믿고 사랑하고 응원하라(아이를 부자로 키우는 부모는 어떻게 다른가)]

#부모가 아이의 거울 #자존감 높은 아이#믿고 기다리기

자존감 높은 아이가 부자로 자란다. 아이는 부모가 자기를 어떻게 대하는지를 보고 스스로를 평가한다. 아무 조건없이 사랑받는다는 것을 아이가 확신할 때 아이의 자존감은 높아진다. 사랑받고 자란 아이가 스트레스를 잘 극복한다. 조건 없이 사랑을 많이 받은 아이는 어려움을 당했을 때 그 스트레스를 잘 극복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런 아이들이 자존감도 높고 어려움을 처했을 때 잠시 흔들릴지라도 이내 금방 올바른 길로 돌아온다. 아이의 행동에 부모가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줘야하고 스킨십을 통해 아이는 사랑받고 있음을 느낀다.

아이를 믿고 기다리는 것이 부모의 일이다. 부모는 아이에게 사랑을 줄 수는 있지만 생각까지 줄 수는 없다. 아이 스스로 변할 때까지 부모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 보다 빨리 변화시키고 싶다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감정이 수반되는 체험을 해야 기억에 오래 남고 행동을 변화시킨다. 

좋은 부모가 되려면 부모 자신이 열심히 살아야 한다. 자녀는 자연스럽게 그걸 보고 배운다.


[2부 실전투자. PART5 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펜데믹 이후 다시 시작하는 투자)]

#피가 흥건할 때 투자하라 #위험에 뛰어드는 용기

용기있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투자에 성공한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것이다. 부자의 비결은 손해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데 있다. 두려움에 물들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다. 그러니 부자가 되고싶다면 시장에 피가 흥건할 때 투자하라

푼돈에 연연하지 말고 멀리 크게 봐야 이긴다 : 인간은 지금 당장의 최적 상황에만 집중하게 쉽게 만들어진 존재다. 멀리 본다는 말은 당장 얼마라도 싸게 사는데 집중하라는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얼마나 오를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2부 실전투자. PART7 부동산 불패의 신화는 끝나지 않았다]

#원화가치 하락=집값 상승=세금 증대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

정치인들은 무주택자보다 자신의 표를 먼저 챙긴다. 집값 부양은 세수 증대에 가장 좋은 방편 중 하나이다. 이는 득표에도 도움을 준다. 한국이 고도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 중 하나가 원화가치 하락에 있다. 대부분의 나라들은 경제적 어려움이 있을 때 자국의 화폐가치를 낮추어서 위기를 극복하려고 한다. 한국 경제는 수출에 많이 의존하는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경제구조를 감안하면 원화 가치의 하락 추세는 쉽게 달라지지 않는다.

저자는 집값은 장기적으로 오를 수 밖에 없으며 지역별 집값 차이는 계획 확대될 것이라고 본다.

인구가 감소하면 수도권과 지방 부동산 가격의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고령화도 가격 차별화에 영향을 미친다. 이 두가지는 금리하락 압력으로도 작용한다. 금리하락은 매우 중요한 부동산 가격 상승 요인이다. 요점은 장기적 관점에서 수도권에 투자하라!! 서울이면 더 좋다.

이번 집값 하락의 이유 : 이번 집값 하락은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 이후 장기 침체 때의 하락폭보다 더 많이 하락했다. 즉, 충분히 하락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하락에는 중요한 특징이 있다. 매매가와 전세가가 동시에 하락했다는 것이다. 이런경우는 IMF때 뿐이다. IMF와 지금의 공통점은 둘 다 금리가 급격히 상승했다는 점이다. (가장 중요한 원인)

향후 서울 주택시장은 어떻게 될까? 집값 상승, 남은건 속도의 문제일 뿐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Part4 의 아이를 부자로 키우는 부모는 어떻게 다른가 라는 챕터를 집중해서 읽었다. 나는 아이에게 그저 돈이 많은 부자가 아닌 건강한 투자 방법으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었다. 조건없는 사랑으로 자존감 높은 아이로 키우기, 믿고 기다려주기, 입장 바꿔 생각해 보기, 부모로서 모범 보여주기...앞으로 부모로서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해야 할지 힌트를 얻을 수 있어서 유용했던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얻은 것]

내가 선택한 방향에 대해 좀 더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 어짜피 난 욜로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나이가 들면 누구나 저절로 욜로가 된다는 문구가 좀 충격적이었다. 욜로는 선택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책을 읽고 보니 원하지 않아도 나중에는 욜로가 되어야 한다니..노후대비가 정말 중요하구나 한번 더 생각해 보았다.


[알게된 점]

자존감이 투자의 성공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더욱 쉽게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어려움을 헤쳐나간 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투자와 연결하여 생각해 본 적은 없었던것 같다.


[느낀 점]

독서의 중요성은 알고 있었지만, 투자에 성공하려면 생각 기계를 바꿔야 하고 생각 기계를 바꾸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독서라는 점에서 독서의 중요성이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느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101) 모든 일은 처음이 가장 힘들다. 물이 100도가 되어야 끓듯이 처음에는 노력해도 변화가 없는 듯 답답하고 힘들다. 그때가 제일 힘든 시기다. 한참을 그렇다. 그래서 잠 못 이루는 밤이 이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임계점만 넘기면 부를 키우기가 쉽다. -> 투자공부를 하면서 조급한 마음이 들거나, 임계점이라고 느껴졌을 때 어떻게 극복을 했는지 얘기해봅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EBS 자본주의 - PART2 뒷 부분에서 집값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여기서 말하는 원화 가치의 하락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라는 체제 안에서 화폐 가치가 계속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기 쉽게 다룬 책이다.



댓글


최고대빵
23. 12. 13. 15:41

Part4가 인상깊으셨군요~멋진 부모가 될 것 같습니다. 후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