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에고라는적 - 라이언 홀리데이
1장, 열망 - 타오르기 시작하는 불꽃
/말의 음흉함
p.54 그들은 행동하기 전에 남들에게 먼저 인정받으려는 충동을 무시한다. 혹은 남의 시선을 즐기는 사람들이 결국 자기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초조해하지도 않는다. 사실 진짜 일을 하느라 바빠서 다른 것은 하지도 못한다. 그들이 입을 열 때는 애초에 의도했던 목적을 이미 달성한 때이다.
/배움의 이유
p67 사람은 누구나 자기보다 잘난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같은 맥락에서 배워야 할 것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사실 또한 쉽게 인정하지 않는다. 자기는 이미 모든 학습 과정이 다 끝났고, 무엇이든 할 수 있도록 준비된 상태이기를 바란다. 그러나 그 바람을 실제라고 착각하는 순간 당신은 원하는 것으로부터 멀어지고 당신의 실력은 뒷걸음질 친다. 이때 당신의 재능이 예전보다 나아지지 않았음을, 심지어 퇴보했음을 정확히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힘들지만 필요한 일이다. 이렇게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분야의 정점에 설 수 있다. 모르면서도 아는 척 하는 것은 가장 위험한 악덕이다.
/나를 위한 캔버스 전략
p85 존경하지 않는 사람을 위해서 좋아하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해야만 한다. 적어도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그런 일을 피할 수 없다. 어떻게 나를 이처럼 비굴하게 굽실거리게 강요할 수 있단 말인가! 이건 부당하다! 낭비다! 이렇게 분노해도 소용없는 일이다. ~ 그 일은 누군가에게 굽실거리는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멋있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다. ~ 자기보다 높은 사람이 막힘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길을 터준다면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위한 길을 만들어낼 수 있다. ~ 고개를 숙이는 일은 후퇴가 아니라 전진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p90 위대함은 겸손한 시작에서 비롯되며 힘들고 귀찮은 일에서 비롯된다. ‘덜 중요한 존재가 되고 더 많은 것을 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 자신이 아니라 만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이나 방법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런 방식이 오랜 시간 축적되면 그 효과는 어마어마하게 커진다. 당신은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함으로써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고, 조직 내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돕는 것, 바로 이것이 ‘캔버스 전략’이다. 이 전략은 장기적인 효과를 위해서 단기적인 효과를 버리려는 노력이다. 모든 사람이 타인의 인정과 존경을 구할 때 당신은 그것들을 머릿속에서 아주 지워버려라. 다른 사람들이 칭찬받도록 내버려두면서 당신은 훗날 이자가 엄청나게 불어서 되돌아올 때까지 계속 저축하기만 하면 된다. 그럼으로써 그들이 칭찬과 존경을 받을 때 당신은 오롯이 즐거워할 수 있다. 이것을 당신의 목표로 삼아라.
/자제력의 필요
P98 링 위에서 화를 내거나 자제력을 잃으면 그만큼 패배에 더 가까이 다가선다. 출판사와 싸우든 비평가와 싸우든 혹은 변덕스러운 상사와 싸우든 간에 에고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상대방이 뭔가를 모른다거나 당신이 더 많은 것을 안다거나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그런 것을 따지기에는 너무 이르다.
/때 이른 자만심의 위험
P113 “너는 지금 막 일을 시작했을 뿐이다. 그러니 네가 지금 굉장한 인물이나 된 것처럼 생각하지 말고 정신 차려라. 그렇지 않으면 흥분해서 냉정함을 잃어버리고 만다. 그냥 지금처럼 꾸준하게 나아가라.”
P116 언제 어디에서든 절대 ‘뽐내지 마라’ 그렇게 해서는 당신에게 이로운 게 아무 것도 없다.
2장, 성공 - 지속되지 않는 환상
/배움, 시작은 있으나 끝은 없는 것
p144 모든 사람에게서, 그리고 모든 사물과 상황으로부터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당신에게 패배한 사람에게서,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에게서 그리고 심지어 당신이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도 배워야 한다.
/냉철하게 깨어 있어라
p204 자기 이미지에 집착하지 않을 것, 자기보다 아래에 있거나 위에 있는 사람을 경멸하지 않을 것, 특별대우를 바라지 말 것, 분노하고 싸우거나 우쭐대거나 군림하거나 생색내거나 자기 스스로를 엄청나게 중요한 인물로 인식하지 말 것,
3장, 실패 - 또 다른 시작
/최선을 다하고 흘러가게 두어라
p240 당신이 무언가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때 그 자체만으로도 자존감과 자긍심이 충만해진다면, 그 결과의 좋고 나쁨에 관계없이 충분하다는 말이다. 그런데 에고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보상받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p243 당신에게 주어진 일을 하고 그 일을 잘 해라. 그런 다음 흘러가게 두고 신의 뜻을 기다려라. 필요한 것은 그것뿐이다. 인정받고 보상받는 것은 그저 부수적인 요소일 뿐이다. 그저 일을 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하다.
/당신의 점수판은 무엇으로 기록되는가?
p262 성공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든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오로지 자기가 정한 기준을 충족시켰는지 아닌지에 대해서만 신경을 쓴다.
p265 에고는 오로지 남에게 인정받는 것만을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없다. ‘허황된 사람은 칭찬 말고는 아무 것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인정과 수용으로부터 시작되는 힘
p277 증오는 누군가를 핑계로 대며 그 사람에게 책임을 떠넘김으로써 자신을 향한 비난을 회피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원한을 품고 있거나 자기에게 일어난 안 좋은 일들을 끊임없이 생각하면 그것 외에 다른 일은 하지 못한다.
우리가 증오와 분노와 같은 감정에 빠져 있다면 되고자 하는 존재 혹은 가고자 하는 위치에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까? 증오와 분노 대신 당신을 향한 모든 시선과 모든 말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때 그 모든 것들이 자양분이 되어 당신의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실패, 그 다음을 위하여
p281 “많이 보고 많이 공부하고 많은 고통을 당해라. 이것이 지혜로 나아가는 길이다.”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점
어떤 상황과 사람을 만나든 배울 점이 있다. 항상 부족한 부분을 돌아보고 남의 칭찬과 인정이 아닌 나의 목표를 생각하면서 점검하는 게 중요하다.
덜 중요한 존재가 되고 더 많은 것을 할 것,
칭찬과 인정을 갈구하지 말 것,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준보다 더 높은 기준을 삼고 오로지 내 기준을 충족했는에 신경 쓸 것,
모든 시선과 모든 말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