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 데이원
- 읽은 날짜: 2025.03.29-2025.04.07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성공마인드 #공부 #절약
- 내가 경쟁하는 것은 보통사람들이다. 지속적 관리, 노력으로 나 자신과 경쟁한다는 생각을 하자. (내가 사랑할 수 있는 내가 될 것)
- 스트레스는 외부 상황 때문이 아닌, 외부 상황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두뇌 속 무지 때문. 능력을 키워야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고 건강도 유지가 가능하다. (건강은 육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
- 가시적 결과를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찾고, 스스로의 지식 수준에 흡족할 때까지 공부하고 노력하고, 재미있게 하며, 노력한 대가는 주어진다는 것을 믿고, 긴장감을 잃지 말라. 모든 것은 정신 상태에 달려 있다.
- 고민은 10분만 하라.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실행하고,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면 무시하라. (고민과 문제는 다르다. 고민은 마음으로 괴로워하고 애를 태운다는 뜻이고 문제는 해답/해결이 요구되는 상황. 고민이 어떤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면 고민은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할 것)
-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일은 절대 하지 말 것.
- Life is not fair. Get used to it. & If you screw up, you are responsible.
- 일을 좀 더 잘하려면?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는지 개선점을 찾고,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흡수라고, 실수하지 말라. (실수는 자만에서 나온다. 사람은 이미 알고 있다는 자만에 빠진다.) 효률적으로 일하고, 경험자의 의견을 들어라.
- 백만장자는 ‘어떻게 하다 보니 하게 된 일’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그 일을 사랑하고 즐기면서 ‘능력과 적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일’ 로 바꾼 것이다.
- 모르면 괴롭고 알면 즐겁다. 무언가를 잘한다는 건 그것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야 가능하며, 잘하니까 재미도 생기게 되는 것이다. 어느 우물이건 그 우물 주인처럼 생각하고 행동해라.
- 자기 투자를 하여 당신을 비싸게 만들어라. 그래야 몸 값이 올라간다. 몸 값은 이론이 아닌 실무적으로 잘 알아야 올라간다.
-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보상은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으로 이루어진다. 노력은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성공한 자들은 어떤 일이 잘못되면, 그 책임과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지 세상 속에서 핑계를 찾지 않는다.
- integrity: 자신이 옳다고 믿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과 행동을 통해 일관성 있게 실천하는 것. (살면서 꾸준히 추구해야 할 가치)
- 주어진 일 이상을 배우려고 하는 태도가 재테크보다 먼저 갖추어져야 한다.
- 새로운 일을 할 때는 두렵고, 두려움은 지식의 부족에서 생긴다. 공부해라.
- 소유를 더 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해야 한다. 먼저 몸 값을 올리면서 최대한 절약하고, 먼저 모으면 먼저 쌓일 것이다.
- 자신의 가치를 변화시키고 증가시키는 노력을 할 때 행복은 매일같이 주어지는 법. (뿌듯함은 덤) 행복은 순간순간 충분히 몰입할 때 찾아온다.
- 고소득 시대의 가난은 ‘절대적 가난’ 보다는 ‘상대적 가난’이다.
-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과소비의 기준은 ‘자기 계발을 위한 지출이었는지’ 이다.
- 진짜 재테크의 1단계는, 남에게 돈을 주고 일을 시키지 말고 직접 몸으로 하는 것이다.
- 지금 네가 침 뱉는 대상이 미래의 너의 모습이 되지 않도록 살아가라.
- 법이 요구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고 법의 친구가 되어라. 그것이 당신의 가치를 올려준다.
- 돈은 새끼를 치고 기회를 주지만 살림살이는 고물이 된다.
- 체념에 대한 자기 합리화와 핑계는 가난의 영원한 친구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 재테크란 투자, 돈 관리가 우선되는 것이 아닌, 내 몸 값을 높이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
- 모든 것에 대해 공부하고, 누군가에게 그것을 시킬 때 조차도 그 것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내가 모르는 것을 시키는 것과, 아는 것을 시키는 것은 다르다.
- 어떤 성공이건 성취감이 행복과 동의어는 아니다. 순간순간 가치를 올리는 것에 몰입하는 것에서 행복을 느끼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 어떤 새로운 일을 하려고 하면, 그 것에 대해 전문지식을 쌓기.
- 이걸해서 뭐 하나 생각 버리기.
- 자기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복기해보자. (전문성/컴퓨터 사용 능력/집중력/세심함/우선순위 판별력/현장 파악력/反권위주의/협상력/문제 해결능력/자기개발 의지/책임감/인간관계/외국어 능력/표현력/창의력/업무개선 능력/이해능력/가족관계/ 경리 마인드/기획능력/부하직원 육성 능력/결단력/경영자 의식/냉철성/법 이해&준수 능력)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170) 몸이 피곤하다고? 월급이 적어서 공부할 마음이 안 생긴다고? 해 보았자 소용이 없을 것이라고? 노력이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런 핑계, 저런 핑계를 대면서 하기 싫어하는 것들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짐을 명심하라.
→ 하기 싫은 것을 꾸준히 하고 있는지, 꾸준히 할 수 있는 원동력 혹은 팁이 있는지.
(p682) 상어는 항상 고요한 바다에서 당신을 노리고 있으며, 행운의 여신이 짓는 미소는 1초뿐이다. 지금 먹고살만하다고? 당신의 직장이 영원할 것이라고? … 지금 당신이 믿는 그 어떤 것도 내일 휴지통에 던져질 수 있다. 삶은 내일이라도 뒤집어진다. 그러므로 삶에 대해 두려움을 가져라. (중략) 두려움을 가지면 심장은 고동치고 새 피가 흐른다. 그 새 피는 현실에 게으르게 안주하려는 당신의 썩은 피를 배출시킨다. 그리고 당신을 결심하게 하고 행동하게 만든다.
→ 평소에 당연할 것으로 믿고 있는 믿음 혹은 두려워하는 것들이 있는지.
STEP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하워드 막스 <투자에 대한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