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완벽한 자유와 부를 만드는 인생투자>
p.4
예순이 넘은 나이에 인생을 되돌아보니 예나 지금이나 저는 참 한결같은 사람입니다. 바로 그 밋밋한 일관성 덕에 꿈을 이룬 게 아닌가 싶습니다.
> 밋밋한 일관성. 한결같은 모습이 꿈을 이루게 할것. 어려움>지겨움을 이겨내고 꾸준히 하자.
[part.1]
p.34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중받고 사랑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삶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가족과 친구와 동료의 신뢰를 얻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매사에 남 탓이나 하고 핑계나 대고 불성실하고 방탕한 삶을 사는 사람을 누가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겠는가? 존중은 스스로 노력해서 얻는 것이지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다. 자존감을 높이려면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남을 속이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 그래야 자기 자신을믿을 수 있다. 자기 자신을 신뢰할 때 자존감도 높아진다. 다른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을 위해서 성실하게 살아야 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책임을 다하고 착하게 살 때 가정도 화목해지고 자존감도 높아진다.
> 다른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 성실하게 사는 것. 나에 대한 신뢰를 만들고 자존감을 높이자. 자존감 낮다고 생각하고 우울해 하지말고 나의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채워나가자.
p.35
일단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고 노력하다 보면 잘하게 된다.
> 못할까봐 두려운 마음에 시도하지 않고 후회했던 일들을 기억하자. 결국 시도하지 않아서 노력하지 않았던것. 다음에는 꼭 시도하고 노력하고성장하자.
p.66
나이가 들면 체력과 정신력이 예전과 같지 않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누가 권하지 않아도 살아남기 위해서 저절로 욜로가 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평균 수명이 늘어나니 비자발적 욜로 생활도 저절로 길어진다. 젊은 시절에 번 돈으로 긴 노후 기간을 욜로로 살게 되었다. 무심코 젊은 시간을 욜로로 보내다 나이가 들면 불가항력의 벽에 부딪힐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part.2]
p. 71
이처럼 행복이나 불행은 외적 환경과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모두가 자신의 마음속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결국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생각이 만든 세상 속에서 살아간다. 결국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 나의 세상은 내가 만들어가는 것.
“행복과 불행은 환경이 아니라 마음속에 있다 ” 기억하기
같은 환경이어도 마음에 따라 다른 세상을 살게된다. 불평하기보다 좋은 부분을 바라보고 바꿀수 없는것보다 내가 바꿀수 있는 부분에 노력하자.
p.75
불행과 고난이 없기를 바라지 말고 그런 상황이 닥치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도전으로 받아들이라고 니체는 말한다.
p.76
삶이 힘든가? 당신의 운명을 사랑하고 용기를 내서 자신이 마주한 곤경과 시련을 극복하라.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하라. 이것이 니체가 삶이 힘든 당신에게 주는 조언이다.
p.81
자신을 절제하지 않고 본능대로 흥청망청 살면서 타인의 부를 질투하고 시기하는 삶을 사는가? 스스로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그냥 세상만 원망하고 불평등을 핑계 대는가? 니체는 그렇게 살면 안 된다고 타이른다. 현재 주어진 삶을 후회하지 않게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아야 한다. 더 멋지고 고귀한 영혼을 가진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p.84
살아 보니 조급해 한다고 해서 부가 빨리 늘어나는 것은 아니었다. 조급하다고 해서 봄에 뿌린 씨를 여름에 추수할 수 없듯이 부도 일정한 시간이지나야 늘어나는 것 같다. 조급함은 오히려 독이다.
조급하고 절박하면 할수록 이성적이지 않고 무리하고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쉽다.
p.86
누구라도 할 수 있다.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고 계속 노력하다 보면 10년, 20년,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나면서 큰 차이가 나고 반드시 원하는부를 얻게 된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다.
> 1호기 투자를 못했다는 생각에 가끔씩 조급해지고 빨리 뭐라도 해야할것 같은 마음이 들때가 있다.
하나 투자하고 끝이 아닌데 앞으로 긴 시간이 있는데 너무 조급했던 것은 아닌가? 농부의 마음을 기억하기!
[part.3]
p.166
자산 시장에서 앵무새 작전은 깡통으로 직진하는 지름길이다. 이 사실을 모르면 당신은 주식시장에서 깡통 찬 앵무새가 되는 것이다.
p.232
부자가 되려면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 나는 모르니깐 이라는 핑계로 내가 생각하는 것을 귀찮아하고 남들의 생각만 따라갔던 모습 반성하기. 생각하는 사람이 되자. 투자뿐만 아니라나의 삶에서도!
[part.4]
p.291
분석을 잘하는 사람, 예측을 잘하는 사람은 수백, 수천 명이 있지만 위험을 무릅쓰고 방아쇠를 당기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투자는 몰라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용기 있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는 조지 소로스의 말에 천 번이고 만 번이고동의한다.
p.309
투자도 그렇다. 지나고 보면 쉽지만 언제나 위험하고 힘들다. 그저 부자가 된 사람은 거의 없다. 사람들은 그냥 그렇게 믿고 싶을 뿐이다.
> 그래도 행동해야 성공할수 있다. 행동하지않고 리스크앖는 성공은 없다. 용기를 가지고 투자할수 있도록 노력하기.
p.316
우리를 둘러싼 모든 투자 환경은 강물처럼 시시각각 변한다. 그래서 어제 외운 투자 공식이 오늘은 들어맞지 않는다. 암기는 도움이 안 된다. 생각을 해야 한다. 어제는 맞았지만 오늘은 틀린 이유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p.328
시장은 내가 주식을 얼마에 샀는지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예전에 산 가격(본전)에 연연해서 거래를 망쳐서는 안 된다. 중요한 것은 내가 산 가격과 상관없이 항상 지금 시점에서 더 사고 싶다면 보유하는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매도해야 한다. 차라리 주식을 얼마에 샀는지 잊어버리는 편이 더 낫다. 본전? 그건 나만의 이야기일 뿐이다. 시장은 나만의이야기에 전혀 관심이 없다.
———————————————————
연말에 나의 마음을 다잡아 줄수있었던 책.
어떤 부분이 부족했고 앞으로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할지를 가르쳐 준 책이다
당신을 극복하기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했는가?
라는 소제목이 마음에 와닿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변할수 없다.
조급해하지말고 농부의 마음으로,
밋밋한 일관성을 가지고,
스스로에 대한 신뢰를 쌓아갈수 있는 성실함을 가지기.
앵무새가 아닌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기.
댓글
정쪼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