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책 제목 :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데이원

읽은 날짜 : 25.04.11

핵심 키워드 : #역행자 #메타인지 #죽도록 노력

독서를 읽고 내 점수는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세이노는 현재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고 한다. Not A but B 처럼. 흙수저부터 수백억대 자산의 이루기 까지의 그의 인생의 철학을 담고 있고 이 삶의 지혜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카페에 글을 기고하였으며 독자들이 이 글을 모아 책까지 만들게 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마치 인생 선배가 조용히 옆에 앉아, 단호하지만 따뜻하게 현실을 알려주는 느낌이었다. 책을 읽는 동안 가장 많이 느꼈던 건 "누구도 내 삶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는 사실이었다. 세이노는 돈에 대해 말하면서도 결국은 자유에 대해 말하고 있었고, 그 자유는 남이 아닌 ‘나 스스로’ 책임질 때 비로소 다가온다고 했다.

그의 말투는 때로는 냉정하고 무정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오히려 그 점이 위로가 되었다. 현실은 때로 가혹하고, 노력 없이 얻어지는 건 없다는 진리를 피해 가지 않아서 좋았다. 특히 쓸데없는 인간관계에 시간을 쓰지 말고, 오히려 자신을 단련하고 공부하라는 조언은 요즘의 흐릿한 인간관계 속에서 더욱 와닿았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단순히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욕망보다는, 내 삶의 방향을 똑바로 세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란한 동기부여 대신, 조용히 그러나 강하게 나를 다잡게 해주는 글이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 많은 영역에서 미쳐 생각하지 못했거나 거기까지 해야된다고 ? 하는 나의 한계선을 늘려준다는 생각이 이 책을 읽는 내내 들었다. 가령 물건의 정가가 적혀 있는 경우 내가 돈을 아끼는 게 중요하고 협상이 가능한것이라면 협상을 시도해야된다고는 생각이 들어도 막상 정가가 적혀 있거나 협상이 불가할 것 같은 상황에서는 아예 시도도 해보지 않는데 세이노는 확실히 세상에 정해진 정가같은건 없다고 하며 나의 기본 생각 선을 틀어버리는 인사이트들을 매우 많이 주었다. 그리고 내가 최선을 다해서 노력했다는 것을 평일 내내, 주말도 거의 못쉬며가 내가 그동안 생각했던 최고의 노력선이라고 생각한다면 세이노는 1달에 1번도 쉬는것이 많이 쉰다고 하며 정말 절실하다면 경지에 오를때까지 쉼 자체를 포기하라는 얘기도 전달했다. 그렇듯 평소에 내가 생각했던 것에 대한 한계선이 그것밖에 였기에 보통 사람들과의 차이를 벌리지 못한 삶을 살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세세한 사람과의 의견 다툼이 있는 상황이나 좋은 사람, 배우자를 만나는 법 까지도 그의 지혜들에 대해 알려주어 늘 그 사람이면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보통 사람처럼 살고 싶지 않다면 Not A but B로 행동하라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월부에 와서 투자 활동인 독강임투를 한지 딱 3년이 되는 시기라 3년전의 나의 모습과 현재의 나의 모습이 어떻게 변했나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 그럴때마다 그동안 참 열심히 살아왔다라는 생각도 들고 그때 그 결정들이 잘했다는 생각도 든다. 이런것들을 꾸준히 이어올 수 있었던 게 앞에 먼저간 선배님들의 경험과 같이 달려온 동료 환경 덕분이지 않았나 싶다. 세이노의 가르침을 월부 온지 얼마 안됬을 때 읽었을 때는 ‘좀 과장된다. 이렇게까지 사는 사람이 어디있어’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지금 다시 읽어보니 ‘그럴수도 있겠다. 마자 이렇게 해야지 인생이 변하지’라는 생각으로 나도 많은 사람들과 경험들 통해 습득된 것 같다. 

이번에 이 책을 다시 읽으면서 나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도 되었고 앞으로도 인생을 더 가치 있게 살기 위해서는 해야될 것이 많구나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에서 배운것들 중 아쉬웠던 것들을 내 경험으로 습득해보며 조금 더 나은 내가 되야겠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경한다. 이하영

 

 

 


댓글


경제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