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행의 비전보드 [열반스쿨 기초반 68기 86조]


<소행의 이미지 보드>

1)가족들과의 휴양지 여행

가족과의 오붓한 여행은 생각만 해도 설레고 행복하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연 1회 이상은 꼭 가족여행을 가고싶다.

2) 나만의 서재

책 사는 것도 읽는 것도 빌리는 것도 참 좋아하는 나라서 집에 지금도 책이 참 많다 ㅠㅠ 하지만 아이가 어려서 아이의 짐이 아주 한가득.. 나만의 공간을 가지는건 상상도 못할 일이다.

책을 사려면 지금은 공간을 비워내야하지만.. 꼭 나만의 서재를 갖고싶다.


3) 나의 최애 시간 브런치타임

나는 자칭 빵순이다. 빵과 커피를 너무나도 사랑한다. 그런데 이 지출도 합산해보면 참 만만치가 않다ㅠㅠ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부담없이 브런치를 즐기고싶다. 나의 소박한(?)꿈 중에 하나이다.


4) 자가 구입

나도 사람인지라.. 전세살이 월세살이보다는 자가구입해서 살고싶다.. 하지만 어렵게 모은 나의 소중한 종잣돈을 깔고앉아서는 안될 것 같아 지금은 남의 집 살이를 하는 중이다ㅠㅠ

언젠가는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반드시 40평대 자가를 구입해서 (남편에게 물어보니 40평이 쾌적하고 좋을 것 같다고 한다) 세 식구 오손도손 살 예정이다.


5) 하차감이 아주 좋고 안전하고 튼튼한 내 차

우리가족 몇시간정도 하는 스몰캠핑을 즐겨하는데 그 많은 짐들을 항상 넣었다 뺐다 하니 그것도 일이 참 많다.

캠핑하려면 차부터 바꿔야한다는 캠핑파이어족들의 이야기에 백번 공감하지만 나는 그럴 능력이 없다 지금은.

나도 언젠가는 하차감이 쩔고 안전한 유럽에서 배타고 온 SUV 타고다녀야지.


6) 든든한 잔고

언제나 봐도 흐뭇한 내 통장잔고는 내 노후의 활력이 되어줄 것이다.





<소행의 인생목표>


1)경제적 자유


누구나 꿈꾸는 경제적 자유.. 사실 아직은 허황된 꿈인 것 같고 막막하지만,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서 경제적 자유를 얻고싶다.

남편이 일을 안해도 우리가족이 생활하는데 아무 문제없을 정도의 돈과, 대출없는 자가, 대출없는 자차, 그러고도 넘치는 나의 잔고... 생각만 해도 행복하다.





2) 행복한 가정


아이가 3살이 될 때까지 정말 아이에게 내 모든것을 쏟아부었다. 지금 아이는 애착형성도 잘 되어있고, 발달도 또래에 비해 빠른편이다. 지금도 늘 아이 곁에서 아이에게 행복한 것만 해주고 싶은데... 이번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면서, 예전만큼 살림도 하지 못하고, 아이에게 시간을 쏟지 못하고 있다. 너무나 미안하게 생각한다. 어린이집에 예전보다 늦게 데리러가면 가끔 "엄마 왜 이렇게 늦게왔어?" 하는 아이에게 나는 아무말도 할 수가 없다. 열심히 공부만 하고 있을 뿐 눈에 보이는 성과는 없기에.


하지만 믿어의심치 않는다. 내가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고 투자한 것들이 나중에 나의 아이에게 큰 열매가 되어 돌아갈거니까 .

너바나님이 그러셨다. 투자공부하는것이 힘들고 짜증난다고 절대로 가족에게 그 불똥이 튀어서는 안된다고.

백번천번 맞는 말씀이다. 내 스스로 경계해야 할 부분인 것 같다.

가정의 울타리가 흐트러지지 않는 선에서 내 스스로 경계하고 엄마로써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기를.


우리가족 10년 뒤에 지금 내가 쓴 비전보드 글들을 읽으며 웃을 수 있기를 바란다.




3) 건강


돈도 돈이지만 건강이 진짜 어떻게 보면 더 중요한 것 같다. 아프면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게 되기 때문에

주 4회 이상 새벽운동 30분이상을 하고 있다. 이것도 이번년도 6월정도부터 시작했다.

나이가 점점 들어가니 몸이 예전같이 않음을 실감한다. 투자공부와 함께 건강을 지켜내는 것도 나의 소임이다.

내가 건강해야 우리가족에게 더 잘할 수 있는 것 같다.




4)자아실현


아직 구체적인 어떤 하고싶은 것을 찾지는 못했다. 눈앞에 보이는 일부터 할게 너무 많아서 막연하게 먼 미래의 나의모습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진 못했는데...

나는 사람들을 돕는 것을 좋아하고,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도 있는 것 같다.

지금 내가 월부 커뮤니티에서 투자선배님들에게 조언도 듣고, 도움도 받고 있는 것 처럼

나도 나중에 월부에서 살아남은 투자자가 되어서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도 참 좋은 일일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노후자금 계산>


1) 너바나님이 주신 계산식으로

예상수명 90세로 하고 은퇴나이를 60으로 정하고 평균 500만원으로 계산을 했더니

18억이 나온다.


2) 거주비

자가. 대출없음 =>15억 정도면 괜찮은 집에 살지 않을까 싶다 (지금 시세로)


3) 여가/건강

5억 이상 있어야 할 것 같다. 이건 쓰기 나름이고 너무 광범위해서 생각하기가 좀 애매하다.


total 보수적으로 38억은 있어야 한다 !






<수익률에 따른 은퇴가능 나이>

작성해보니.. 연간 4000만원을 매년 재투자했을 때, 10%의 수익률이 난다면..

61세 때 43억 달성해지고 나는 노후자금을 두둑하게 모을 수 있게 된다.


<비전보드 20년 계획>

5년 단위의 큰 계획들


2024년

아너스등급 되기

(남은 강의 3개 더 듣기)

앞마당 10개 만들기


2029년

10채 투자 달성

아이 교육에 신경쓰기(학령기 됨)

월부 커뮤니티에서 살아남아 있기


2034년

20채 투자 달성

20채 달성 기념 가족과 해외여행

평생 살게 될 가장 좋은 집 구매


2039년

경제적 자유를 위한 시스템 완벽 마련

남편 사업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하게 해주기

완전한 경제적 자유






<비전보드 실현을 위한 6개월 목표>


2024년 1월

독서: 몰입(황농문)1회독,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너바나) 한번 더 읽기

매일 운동

울산동구 임보쓰기



2024년 2월

독서: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필사,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너나위) 한번 더 읽기

매일 운동

성북구 단임

울산남구 임장



2024년 3월

독서: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백원기)

매일 운동

성북구 매임

성북구 임보



2024년 4월

독서: 부동산 투자의 정석(김원철)

매일 운동

동대문구 단임




2024년 5월

독서: 쏘쿨의 수도권 꼬마 아파트 천기누설(쏘쿨)

매일 운동

동대문구 매임




댓글


user-avatar
유니드앙user-level-chip
23. 12. 10. 22:19

우아!! 소행님 비전보드 넘 멋져요! 이루어질때까지 우리 화이팅 해요!^^

user-avatar
딜라잇vuser-level-chip
23. 12. 11. 21:56

소행님~~~ 이렇게나 일찍 비전보드를 마치시다니!!! 진짜 소행님의 열정이 엿보입니다~ 지금마음 그대로 차근차근 꾸준이 나아가시면 정말 멋진 투자자로 성장하실 거에요! 응원 격하게 드립니다!! 화이팅~~~

우주wuser-level-chip
23. 12. 13. 22:18

비타민 같은 소행님! 열정이 넘치는 소행님! 항상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