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지 못하게 만드는 심리 : #당연심리 #비교심리 #주변인식 부자들은 남들과 비교하지 않으며, 남들에게 관심이 없다. 그들은 우선 돈을 모으고, 그 돈에서 나오는 수익으로 ‘나중에’ 원금을 건드리지 않고도 무엇이든 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금융지식이 부자 만들어 주지 않는다 : #금융지식 #일하는법 부자들은 자녀들에게 돈에 관한 지식을 가르친다는 기요사키의 말은 엄청난 오해를 불러일킨다. 부자들은 자녀에게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일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이것을 금융지식이라는 말로 표현하면 곤란하다. 금융지식이 많은 투자상담가나 재테크 전문가가 부자인 경우를 나는 본 적이 없다.
혼자 끙끙대지 마라: #문제해결 #경험자 네 머리로 모든 인생살이 문제를 풀려고 하지 말아라. 표범이 널 잡아먹으려 한다? 네 친구들에게 물어봤자 위로는 받을지라도 헛수고. 니 친구들도 자기 잡아먹으려 드는 표범 걱정을 하고 있기 때문. 기억하라.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이미 터득하여 알고 있는 늙은 개들이 네 주변에 있다.
나의 어린시절과 아버지: #센스 #일하는방법 #전체를보는법 어린시절의 경험은 나이가 들어서까지 영향을 미친다. 가져오라는 것만 가져오는게 아닌, 어떤 일 전체의 뼈대를 보는 능력과 일을 하는데 있어 세부적인 것들을 놓치지 않는 방법론을 배운 것.
책에서 깨달은 것
내가 가지고 있던 생각과 행동, 가치관들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사고방식이었음을 깨달았고 내 주변도 마찬가지 였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나는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음에 감사함을 많이 느꼈다. 이제는 그런 사고방식을 버리고 부자에 대해, 자본주의에 대해 계속 공부하고 있으니까.
세금을 많이 내는 부자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니 신기하기도하고 나도 세금을 많이 내고싶어졌다. 그리고 무슨 일이든 직접 해결하기 위해 법을 공부하고 문제해결을 하는 세이노의 글을 보니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특히나 음악에 관심이 많고, 그가 열거한 앨범 중 하나는 지금 최애 앨범이 되었다.
돈 버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책들만 읽었던 나로서, 그런 책도 읽으라는 것이 조금은 안심되었다. 삶을 통찰하는 눈이 깊어진다는데, ‘부’에 관해 읽고 공부하면서도 삶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오히려 더 깊이있게 통찰 중인 것 같다.
책에서 적용할 점
무슨 일을 시작하건, 사전지식은 알아두기. 내가 해결 할 수 있으면 해결하기.
일 잘하는 방법과 센스 기르기
책 다양하게 많이 읽기
나의 가치를 높이기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5 당신이 모르는 일을 해달라고 부탁하게 되면 상대방의 지식을 돈으로 사는 셈이 되과, 당신이 알고 있는 일을 부탁하게 되면 상대방의 시간과 경험적 숙련도만을 구입하는 셈이 되게 되기 때문이다. 뒷돈이 별로 없는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은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단순 대행하여 줄 사람이다. 그래야 인건비가 싸다.
p280 쉽고 빠르게 돈을 튀길 수 있는 비법은 없다고 생각하여라.
p289 어떤 법인과 계약을 할 때는 대표 이사 아무개의 날인을 받는 동시에 개인 아무개의 개인 인감 날인도 받아야 대표이사 개인에게 책임을 추궁을 할 수 있음을 기억하라. 중요한 내용은 상대방이 직접 자필로 적도록하고, 회사의 직책은 표시말고 ‘개인 아무개’라는 이름으로 서명하도록 하고, 개인인감도 받아라. 그리고 그 아무개 이름으로 등기된 자산도 없고 예금도 없고 모두 가족 이름으로 돌려놓았다면 그것조차 무용지물
p329 ”행복의 추구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라고 했다. 그 권리를 누리려면 스스로의 변화를 먼저 주도하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질 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p335 당신이 경제적으로 살아남으려면 휴머니즘이 아니라 손익계산서에서 이득이 나와야 한다. “힘을 지니지 못한 자는 평화를 누릴 자격이 없다.”
p337 부자가 되는 게임의 첫번째 승자는 누가 더 먼저 자기 몸값을 올리고 종잣돈을 손에 쥐는가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