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뚜뚜] 인생설계자 도서 후기

책의 개요

  1. 제목: 인생설계자
  2. 저자 및 출판사: 존 에이커프 / 오픈도어북스
  3. 읽은 날짜: 4월 28일
  4. 총점: 9점

     

책에서 본 것

  1. #안락지대 #혼잡지대 #잠재력지대
    고성과자들은 안락지대, 잠재력 지대, 혼잡지대를 오고간다. 안락 지대에서는 삶은 위해 비전과 단절되어있다. 혼잡 지대는 고성과자들이 주로 갇히는 곳으로 빠르게 목표달성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머무는 곳이다. 잠재력 지대는 이 두 극단에 위치하며,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중간지대이다. 잠재력 지대에 머물기 위해 잠재력을 게임이라고 생각하며 5가지 주제에 대한 어떤 게임을 하고 싶은지 스스로 답해보자.
  2. #잠재력지대 #빅게임
    내가 선택한 빅게임은 무엇인가? → 강의를 통해 생각해본적이 있어서 이해가 쉬웠다. 무엇을 얻을 것인가? → 명확히 알고 있다.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 → 여기서 나는 혼잡지대에 머물러 있다.
  3. #목표 #쉬운목표 #중간목표 #보장목표
    쉬운목표→중간목표→보장목표에 대해 설명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은 사다리와 같음을 기억하자고 이야기한다. 쉬운목표로 시작해서 조금씩 할당량을 늘리고, 최종의 보장목표에서는 구체적인 수치를 포함한 목표를 세우면 달성률이 높다.

     

책에서 깨달은 것

  1. 왜 정확한 수치로 하루의 목실감을 써야하는지 깨달았다. 지난 서투기를 들으면서 조장님이 조금 더 목표를 수치화해보라고 했는데,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이유를 깨달았다.
  2. 감사일기의 중요성은 목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마음챙김에서도 감사일기는 중요한 부분인데, 그것이 목표달성을 위해서도 긍정적인 역활을 하고 격려해줄 수 있는 행위라는 것을 다시 복기하게 되었다.
  3. 가장 중요한 동기. 나만의 목표와 동기를 되새기면서 목표들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쉬운 달성 목표들 부터 보장 목표까지 계속해서 목표를 점검하고 업그레이드 해야한다. 즉흥적인 나에게 많이 어려운 과제이지만, 실행하는 행위자체만으로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달은 여러가지 문제로 강의도 손놓고 책만 읽었는데도 마음이 다잡히지 않았는데 다시금 목표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책 추천해준 조장님께 감사합니다.)

     

책에서 적용할 점

  1. 최고의 순간 리스트 만들기
  2. 나만의 쉬운 목표, 중간 목표, 보장 목표 점검하고 계획하기
  3. 나만의 평가표 이용하기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 p67
    ’최고의 순간 목록’은 위의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할 첫 번째 수단이다. 지금은 현재를 살면서 미래를 쟁취해야할 떄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만난 사람들 가운데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운 사람과 맞서야 한다.(→ 나 자신)
  2. p82
    잠재력을 발휘하면 항상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그 행복한 오류가 도파민을 활성화시킨다. 별도의 시간이나 돈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예상치 못한 좋은 소식에 대한 설렘이 중요하다. 집안일 대신 게임을 할 떄 그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데, 이는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3. p181
    누군가가 틀렸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게 당신의 목표라면, 상처받지 않고 그 경험에서 벗어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고통을 당신의 연료로 삼는 일은 결국 당신을 더욱 공허하게 만들 뿐이다.
  4. p184~5
    높은 성과를 거둔 사람들이 잠재력 지대에 계속 머물고자 할 때는 반드시 단기 연료에서 장기 연료로 전환한다. 잠재력 지대에서 사용하는 연료(영향 Impact / 능력 Craft / 공동체 Community / 이야기 Stories)는 중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연료이다.

    최고의 성취는 세상에 영향을 미친다.
    최고의 경험은 능력에 대한 추구에서 시작된다.
    최고의 관계는 언제나 공동체를 낳는다.
    최고의 사물에는 이야기가 있다.
  5. p252~265
    보장목표의 특징
    1. 달성기간이 90일~1년 정도로 길다.
    2. 100%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3. 구체적인 수치로 측정이 용이하다. (아내와 아이들에게 365번 친절하기→평가표)
    4. 일정조정에 신중함을 길러준다.
    5. 타인에게 불가능한 일처럼 들린다.
  6. p266
    보장목표는 최대한 크게 만들자. 그러나 마감일 사이의 간격은 가능한 한 좁게 설정하자.
  7. p293
    우리에게 평가표가 없다면 뇌는 다른 사람의 것을 이용한다.
  8. p295
    스스로와 다른 사람을 비교하려는 유혹을 종식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만의 평가표를 확인하는 것이다.
  9. p305
    계속 나아가려면 자신만의 동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표시된 칸이 더 많은 체크리스트에서 솟아나는 추진력은 당신에게 불을 지피는 원동력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


리치뚜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