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모 - 부자의 언어 도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부자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 존 소포릭 지음 / 윌북

3. 읽은 날짜 : 2025. 5. 3 ~ 5. 4

4. 총점 : 10점 

▷ 부에 대한 관점과 삶의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책이다. 자녀에게 물려 주고 싶은 말들 진정한 부의 가치에 대해 깨달음을 주고 목적있는 삶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지유로 가는 길이며 삶의 지혜와 부의 철학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정원 일 배우기

 

1장 매일의 씨앗

#선택 #목표 #효과시간

부는 인생의 많은 선택권을 줄 수 있고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부는 물질의 추구의 과정인 동시에 영적 여정이다.

심판의 날이 있다면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사용했는냐가 중요한 질문이 된다. 내가 보낸 시간이 나를 변화시킨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이르기 위한 방법을 찾고 그 작은 활동을 반복하여 거대한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

효과 시간이란 우리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이다.

오늘 보내는 의미있는 한 시간이 성공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

 

2장 먹고 사는 일

#노동 #초과수입 #명상

일은 내가 원하는 걸 주는 가장 친한 친구다. 일을 하는 자체로  우리의 존엄성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신념과 결과에 대한 확신으로 일에 집중하면 경제적 안정과 자유가 따라온다. 

초과 수입이 없고 지출만 늘어나면 생활이 위태로워진다. 초과 수입이 삶을 풍요롭게 원하는 삶을 살게 해 준다.

여기 시간을 희생하지 않으면 평범한 삶을 살고 후회하게 된다. 여가 시간을 추가로 활용한다면 평생 수확을 거둘 수 있는 최고의 기회다.

명상을 통해 마음을 비우고 목표를 이룬 모습을 이미지화한다.

경제적 안정 : 손실없이 한달을 쉬는 힘  경제적 자유 나라고 왜 안 되겠는가 확언한다. 

 

3장 부의 정원

# 도전  #경제적 주기 #인내 

도전하는 삶이 쓸모있는 삶이다. 문제는 언제나 발생하고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는 가가 더 중요하다.

인생에 위기가 찾아오면 우리는 고통을 배우고 부러지지 않고 견뎌내는 법을 배워야 한다.

고요속에서는 내면의 지혜가 조용히 속삭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간절히 원하면 보이지 않는 힘이 언제나 답을 보내온다.

부는 경제적 안정기(~30세) 경제적 축적기(~60세) 경제적 독립기(~90세)로 경제적 생애 주기는 계절처럼 예측 가능하고 그 과정에서 인내가 요구된다.

내가 가진 잠재력을 알고 싶다면 도전해야 하고 불가능한 목표는 개인의 성장을 이끈다.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4장 55가지 부의 언어

목적 - 개인의 욕심을 초월한 뚜렷한 목표는 험난한 과정을 이겨낸다.

보상 - 일은 남들이 쉽게 할 수 없으면서 수요가 있고 희소성을 제공하고 대체하기 어려운 일, 자신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찾아야 한다. 도움을 주고 이익이 되는지도 질문해 본다.

5년간의 계획 - 5년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개혁의 힘이 있다. 무슨 일이든 5년간의 꾸준한 노력으로 가능하다.

저항 - 목표를 반대하는 저항을 이겨내는 방법은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생산성 - 생각하고 상상하고 꿈꾸고 계획 세우고 목표를 명확히 하는 시간이다. 이런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기가 일어나야 한다.

1. 확언 : 반복적으로 필요한 문장 외우기

2. 이미지화 : 주간 목표 및 장기 목표를 최종 달성한 모습 그리기

3. 실행 목표를 글로 적고 매일 실행 계획 따르기

정점 상태 - 세상은 변하지 않고 내 자신을 바꾸어야 의미가 있다. 운동을 통해 정점 상태를 만든다면 하루하루가 더 나아질 것이다. 우리 자신이 더 나아질 수 있다. 지친 상태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신뢰하지 못한다. 최상의 상태에서 활동하려면 육체적 힘을 키워야 한다.

자기 신뢰 - 도전에 뛰어들어 자신의 한계를 넘는 순간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 즉 자기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신념 - 나 자신을 뛰어 넘는 목표를 세우고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신념 노력을 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내 잠재력을 발휘해 목표를 이루는 자기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성취감 있는 일 - 성취감은 내적 가치, 성향, 재주, 야망, 내면의 목소리와 자신이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시사한다. 각자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환경에서 움직일때만 우리는 본질적으로 보상받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내적 가치 - 간디는 당신의 가치관이 당신의 운명이 된다라고 말했다. 가치는 자기 성찰과 직업 성취감에서 시작된다. 내가 평생 추구할 나만의 가치는 무엇이지?라고 물어야 한다. 

성향 - 올바른 일을 추구하고 흥미가 느껴지는 일을 하는 것이 만족을 준다.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할 때 최선을 다하곤 한다. 인간은 제한 없는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서 대개 성공을 거둔다.

재주 -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 막대한 부를 이루는 데 필요한 장점이 된다. 내가 언제 무엇에 몰입하는지를 파악하고자신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

야망 - 부를 향한 야망은 안정과 자유를 향한 자연스러운 열망이다. 만족감과 개인적 성장은 야망의 결과물이다.

내면의 목소리 -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행동하고 꿈을 위해 견디고 내면의 지혜를 따라야 한다. 좋은 질문을 하고 매일 자신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간다면 올바른 방향을 알려주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려올 것이다.

확신 - 절대적 믿음이다. 매일의 확신이 없다면 목표를 얻어내기 어렵다.

의지 - 누군가가 가장 중요하게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의지를 가지고 결승점에 집중하고 아주 큰 꿈을 꿈으로써 그렇게 될 것이다.

명상 - 깊은 깨달음을 얻는 활동이다.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차분하고 사려깊은 방식으로 중심을 지킬 때 감정에 장악되지 않는다.

마음챙김 -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을 자각하는 것이다.  몰입의 한 형태로 한번에 한가지 일에 몰두할 때 최선을 다하게 된다.

물러남 - 사색을 위한 은둔 기간이다. 깨달음 거시적 관점의 사고는 물러남의 시간, 압박 없는 시간에 가능하다.

육감 - 알려진 사실들을 저울질한 후에 느껴지는 불안한 느낌이다. 미래의 임박한 위험을 미리 경고한다. 이성과 직관을 모두 사용할 때 미래의 재난을 피할 수 있다. 좋지 않은 기분이 든다면 그것은 좋지 않은 것이다.

불만 - 삶의 자유를 현실화하기 위해 내 잠재력을 몽땅 사용했다. 시인 엘라휠러 윌콕스와 에디슨은 불만족은 진보의 첫번 째 조건이다

경제적 공포 - 엄청나게 큰 동기가 되고 누구나 불확실한 미래를 두려워하지만 오직 강한 사람들만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떨치고 일어선다

스트레이트 엣지 - 술이나 약을 하지 않는 것이 주는 긍정적 효과다. 스트레스와 맞서 싸우고 순간적인 환상에 빠지지 않는 진짜 인생을 산다

불편한 다리 - 위대한 삶을 얻어내고자 위험한 곳을 지나가야 한다. 불편은 우리가 현재 있는 곳과 있고 싶은 곳 사이의 다리다. 우리는 그 다리를 건너거나 지금 있는 곳에 머물러야 한다. 선택은 물론 자신에게 달렸다.

난제 - 문제 해결과 지략은 삶과 일 모두에서 중대하다. 성공은 계속 문제를 현명하게 다루어나가는 사람들에게 찾아온다.

생각산책 - 마음을 자극하기 위해 발로 뛰는 행위이다. 걸으면서 해결책과 아이디어를 얻고 자연 속에서 내면의 지혜와 접촉할 수 있다.

신중함 - 신중하지 못하면 실수가 많게 되고 오판하게 된다. 차분하게 멈춰서서 조심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본질주의 - 워런 버핏은 성광한 사람과 진짜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진짜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의 것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융통성있는 계획 - 목표룰 고정시키고 대답에 열린 자세를 취하고 늘 결과를 추적하고 융통성있게 전략적인 계획을 짜야 한다.

학습 곡선 - 배움이 인생에 영향력을 끼친다는 사실은 중요하고 또 중요하다. 자신에 대한 재투자만큼 가치있는 일도 드물다. 

극기 - 자기 훈련이자 자기 관리다. 스스로를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뛰어남 - 작은 사업을 번창시키는 중요한 요소다. 더 많이 행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탁월해지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레버리지 - 협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힘, 즉 레버리지가 명확해야 한다.

사회성 -  다른 사람들을 도울 때 그들 역시 나를 돕기 시작한다는 사실은 불변의 진리다. 공손한 태도로 다른 사람들의 협조를 구하라. 다른 사람들을 지지하면 그들도 나를 지지하게 되어 있다.

쓰디쓴 역경 - 모든게 무너졌을 때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은 운동과 명상이다. 역결을 통해 위기를 견뎌낸다. 자신이 유일하게 통제할 수 있는 건 자신의 사고와 태도뿐이란 사실도 배우게 된다. 

수용 - 삶이 고난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고통을 감소시켜 준다. 삶이 유한하다는 진실을  받아 들이고 흘러가는 시간도 존중한다.

감정의 안내 - 마음을 따르기란 쉽지 않지만 가끔은 그렇게 해야 한다. 신성한 불만족으로 인해 고통을 받게 된다. 고통은 삶에서 반드시 필요한 고통이다.

책임 - 다른 이들을 탓하거나 혹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탓한다면 변화에 쓸 힘을 포기하는 것이다.

방향 - 우리에게 목적 의식을 주고 새로운 기회로 이끈다. 삶의 방향성을 신중하게 잡고 방향을 설정하고 나면 과정이 고되어도 마음에 위안이 된다.

자기 수련 - 수련은 매일 새로운 싸움에 맞서는 것이고 사람들이 가지 않은 길을 홀로 걸어갈 것을 요구한다.

효율성 통계 - 목표를 이루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몰입과 하루라도 그 일을 하지 않을 때 결과를 떠올려 보아야 한다. 중요한 일과 급한 일 중에서 먼저 선택할 건 중요한 일이다. 효율성은 단순히 생산성 평가가 아닌 얼마나 목표에 다가갔는가에 따라 평가된다.

질문하기 - 경제적 발전에는 대범한 질문이 따랐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풍요 - 부는 힘이다. 경제적 풍요가 있으면 많은 일이 가능해진다. 부는 당신의 선택지를 확장시킨다.

자기 용서 - 용서는 영혼의 상처를 치유한다.가능하면 스스로 용서하는 관대함을 베풀어야 한다.

성공 습관 - 경제적 성공을 이끈 가장 큰 힘은 습관이다. 우리는 습관을 만들고 습관은 우리를 만든다.

 

5장 10가지 부의 씨앗

부를 생각하라 - 내일의 부자들은 오늘 축적한 사람들이다.절제하고 부에 대해 생각하고 부가 삶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를 생각한다.

검약 - 진짜 부자들은 겸손함과 독립적 사고를 하며 지출을 관리한다.

수익성 - 깨어있는 시간을 모두 사용할 때 모을 돈이 생겨날 것이다. 초과 수익을 내고 투자하고 부를 쌓을 수 있다.

빛에서 빠져 나오라 - 빚은 부의 가장 큰 장벽이고 기생충이다. 

절실하게 모으라 - 저축을 통해 지출 통제를 하고 부를 쌓아가야 한다.

점수를 기록하라 - 수입 증가 저축 증가 수익 증가 생활비 절감의 현실을 파악해야 한다.

인플레이션을 이겨라 - 효과적인 부의 축적을 위해서는 인플레이션과의 치열한 경쟁이 필요하다. 인플레이션을 이겨야만 구매력을 확장하고 부를 축적할 수 있다. 우리는 은행에 있는 돈을 사용하여 가치 있는 자산을 사들이는 것으로 인플레이션을 이겨내야 한다.

위험을 최소화하라 - 돈을 잃을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다. 안전하려면 시장이 망하고 얻을 게 없을 때 팔지 않아야 하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꾸준한 수익률을 능가할 때도 욕심내지 않아야 한다.

증식시켜라 - 현명하게 축적된 돈은 천천히 저절로 불어나기 시작한다. 저축 뿐만 아니라 씨앗을 심고 내버려두는 것으로 부를 증식한다.

불로소득 - 사업으로부터 얻는 수익, 현금 흐름, 소득 등으로 우리는 모든 것을 가지게 된다. 

 

6장 15가지 부의 덕목

1. 단순함 - 명상 경제적 자유를 추구한 덕분에 단순함의 미덕을 배웠다.

2. 무심함 - 물질적 소유에 대한 무심함이 필요.

3. 자기 수련 - 가장 원치 않는 일을 먼저 하도록 수련.

4. 온전한 시간 - 여유 시간을 활용한 자기 계발

5. 영성 - 감사의 마음

6. 효율성 - 하루 시간의 질적 양적 모두 사용

7. 끈기 - 꿈을 향해 끈기 있게 도전

8. 인내 - 인내하지 않으면 좌절. 좋은 것을에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

9. 희생 -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없고 돈과 시간 중 시간을 희생하기로 선택

10. 극기 - 돈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정신을 통제하여 부를 창출하는 행동을 함.

11. 용기 - 힘든 선택을 하는 것 그에 맞춰 역량이 커짐

12. 전념 - 내면의 목소리에 적합한 일을 선택, 노동에 전념

13. 정확한 판단 - 정확한 결정은 발전을 이끌었다.

14. 기여 - 부와 자유를 추구한 덕분에 공통의 이익에 기여하는 것을 배웠다.

15. 만족감 - 부를 통해 만족, 기쁨, 희망으로 보상을 줌.


 

3부 풍성한 수확

 

7장 정원사의 유산

나는 네 내면의 지혜다.

정원에서 고군분투하는 것이 나를 가장 잘 기리는 일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부를 이루기 위한  근본적인 철학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노후 대비로 투자 공부를 하고 있지만 삶을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해 준 성공적인 삶을 위한 지침서 같다.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런 정신과 태도 마인드로 나를 채룰 때 비로소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고 특히 기여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룬 후 어떤 삶을 추구해야 하는지 물음표를 던진 책이었다. 나의 꿈을 절대 포기하지 않고 이룰 수 있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고  그러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활용하고 목적있는 삶을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도 누군가에게 부자 언어를 들려 줄 날이 왔으면 좋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계획표 짜기

2. 여가 시간 활용하기

3. 목실감 쓰기

4. 명상,확언, 시각화하기기

5. 저축하기

 

STEP. 책 속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2 돈이 없다는 것은 자존감을 좀먹는다. 존엄성과 고결함은 생계를 꾸려가는 데서 나온다.

 

P 52 특별한 삶은 시간을 희생시키고 평범한 삷은 꿈을 희생시킨다.

 

P 64 인생에서 가장 큰 보물은 마음의 평화다.

 

P 72 좋은 정원에는 우리를 일하게 하는 씨앗들이 있다. 행복은 문제 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디.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있다.

 

P 81 꿈은 언젠가라는 단어에는 대답하지 않는다. 오직 용감하게 뛰어드는 사람에게만 대답해준다.

 

P 104 우리는 목적이 있는 인생을 추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태어났다. 무엇이 우리를 행동하게 하는지 알게 되면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P 120 생각하고 꿈꾸고 계획하고 전략을 짜고 문제를 복기하고 결과를 그리면서 보낸 시간은 큰 의미가 있다. 하루 하루 생산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P 자기 신뢰를 얻으려면 실행이 우선이다. 성취하겠다는 자신감이 있으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믿고 어떤 대가도 치르고 어떤 역경도 이겨내며 실수를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을 믿을지 말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P 223 최고의 계획은 압박 없는 시간 속에서 얻어진다. 누구에게나 물러남의 시간이 필요하다.


 

P 260 본질주의는 단일한 곳에 초점을 맞추고 그 하나의 목적에 시간을 꾸준히 계속해서 쏟아붓는 것이다. 매일은 가치 있는 대의로 향하는 진보적인 나날이 될 수 있다.


 

P 271 극기의 본질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 즉 명료함이다. 매일 목표를 수행하는 훈련이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다.


 

P 300 우리 자신은 모두 스스로 만든 것이다. 오직 성공한 사람들만이 그 사실을 인정한다.

 

P 315 꿈은 질문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묻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도 없다. 대범한 질문은 알을 깨고 나오게 한다.


 

P 369 촬리 멍거는 말한다. 큰돈은 사고 파는 것에 있지 않다. 기다림 속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나 조바심을 내고 너무 많은 걱정을 한다. 성공은 인내심을 필요로 하지만 때가 되면 대단히 적극적이다.

 

P 66  

세싱에서 기징 부유한 정원사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정원사는 시간을 들여 삶을 이룩한 사람이며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태도를 익힌 사람이다.

스스로 얻는 것 외에 어느 것도 허용하지 않으며 결과에 상관없이 노력에 대한 자부심을 아는 사람이며 적은 것에 만족하기보다 나라고 안 될게 뭐야?라고 조용히 묻는 사람이다.

그는 비현실적인 선지자이며 때론 조롱받을 각오를 한 사람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영혼이 이끌림을 따랐을 때 무슨 일이 벌어질지 궁금해하면서 후회할 일을 저지르지 않도록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람이다.

그는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매일 나가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다. 행복보다는 만족감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차이를 만들어내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사람이다. 그러나 자신의 행동들이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을때도 노력을 다하지 않아서 실패한 게 아님을 아는 사람이다. 마침내 삶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러 목적을 지니고 열정과 양심에 따라 살았노라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댓글


쫄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