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독서후기 / 개구리 / 250507

  • 25.05.08

 

 

 도서명/작가완독날짜개요
52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_강규형
㈜스타리치북스
250507시간관리, 성과관리, 지식관리를 위한 프로세스 혁식도구, 탁월한 자기관리 시스템 다이어리, 3P 바인더의 비밀을 공유하는 도서
3P : Professional / Performance / Process innovation
억대 연봉을 받는 하이퍼포머 그룹의 3 가지 큰 공통점 첫째, 억대 연봉자들은 열심히 하기보다는 잘하는 사람들이었다. 능률과 효율보다는 목표 달성 능력, 즉 성과를 올리는 습관적인 능력이 있었다. 둘째,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자기 관리법을 체득하고 있었다. 새벽형이라든지, 하루에 반드시 5명 고객을 만난다든지, 주당 세 건의 보험 계약을 반드시 체결한다든지 등 지독한 성실함이나 목표 관리에 탁월하든가 하는 것들이 거의 습관화되어 있었다. 셋째, 슬럼프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뛰어났다. 최고 홈런 타자도 3할대이다. 홈런과 안타보다는 헛방망질이 7할이라는 것이다.~~ 하이퍼포머들은 이때 셀프 모티베이션을 통해 신속히 바닥을 찍고 벼락까지 치솟으며 정상에 선다. 프로는 철저히 스스로 일어선다.
60p: 성공을 하려면 캐시가 있어야 한다. 현금을 말하는 CASH 말고 KASH다. (지식knowledge, 태도attitude, 기술skill, 습관habit) 4가지를 말한다. 지식과 기술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만 습관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앞의 3가지 영역은 태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 태도냐 긍정적 태도냐 또는 소극적 태도냐 적극적 태도냐에 따라 결과는 천지 차이가 난다. 당연히 운명이 달라진다. 첫 번째로 긍정적 태도가 중요하다. 성공한 모든 사람의 시작은 태도를 바꾸면서부터 시작된다. 두 번째는 열정이다. 열정의 정의는 ‘지치지 않는 것’이다. 세 번째는 파트너십이다. 일반적으로 기술자는 쥐고 있고 전문가는 나눌 줄 안다. 육체 노동자가 아닌 지식근로자의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가 전파와 공유임을 앞에서 설명했다.
77p: 미국의 건강한 백만장자들은~~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밑바닥부터 성실히 일하고 가정을 소중히 여기며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정직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자기 관리가 철저했다는 항목이 정직과 함께 공동 1위를 차지했다.
105p: 1979년 하버드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에게 명확한 장래 목표를 설정하고 기록하여 그것을 위한 계획을 세웠는지 질문해 보았더니 그들 중 3%만이 목표와 계획을 세웠다고 했다. 13 %는 목표를 머릿속에만 가지고 있고 기록하지는 않았고, 나머지 84%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지 않았다. 10년 후에 그들을 대상으로 다시 조사했을 때, 목표는 있었으나 기록하지 않았던 13%의 사람들이 목표가 전혀 없었던 84%의 학생들보다 평균 2배의 수입을 올리고 있었다. 목표를 종이에 기록했던 3%는 나머지 97%에 비해서 평균 10배가 넘는 수입을 올리고 있었다. 목표를 종이에 기록하면 목표 스스로가 목표를 이룰 힘을 가진다. 과언이 아니다. 시각화되어 눈으로 보이는 목표는 우리의 뇌에 작용하여 이미 상상이 아닌 현실의 세계로 구현되기 시작한다
107p: 인생의 중•장기 목표가 있어야 경쟁에서 패배하여 상처를 입더라도 다시 벌떡 일어나 뛰어갈 수 있다. 학창 시절 100m 달리기를 할 때 중간에 넘어져 무릎이 깨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피를 철철 흘리더라도, 다리를 절뚝거리며 울며 걷더라도 100m 결승선까지는 도달한다. 왜냐하면 목표가 있기 때문에 때문이다. 목적이 이끄는 힘이다.
121p: 삶이란 공중에서 다섯개의 공을 돌리는 저글링 게임입니다. 각 다섯개의 공에 일, 가족, 건강, 친구, 자기 자신(영혼)이라고 붙여봅시다. 조만간 일이라는 공은 고무공이라서 떨어뜨리더라도 바로 튀어오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 네 개의 공은 유리공이라서 하나라도 떨어뜨리면 닳고 긁히고 깨져 다시는 전과 같이 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섯 개의 공에 균형을 어떻게 유지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우선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 평가하지 마십시오. 우리들은 각자 다르고 특별한 존재입니다 인생의 목표를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두지 말고 ‘나’에게 가장 최선은 것에 두십시오. 가까이 있는 것들을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삶처럼 그들에게 충실하십시오. 그것들이 없는 삶을 무의미합니다. 과거나 미래에 집착해 삶이 손가락 사이는 빠져나가게 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삶이 하루에 한번인 것처럼 삶으로써 인생의 모든 날들은 살게 되는 것입니다. 아직 줄 수 있는 것들이 남아 있다면 결코 포기하지 마십시오. 노력을 인정하기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우리를 구속하는 것은 바로 이 덧없는 두려움입니다. 위험에 부딪히기를 두려워 마십시오. 찾을 수 없다고 말함으로써 인생에서 사랑의 문을 닫지 마세요. 사랑을 얻는 가장 빠른 길은 주는 것이고 사랑을 유지하는 최선의 길은 그 사랑의 날개를 달아주는 일입니다. 지금 어디에 있는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모를 정도로 바쁘게 살지는 마십시오. 인생은 경주가 아니라 한 걸음 한 걸음 의미하는 여행입니다. 어제는 역사고 내일은 미스터리며 오늘은 선물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현재(present)를 선물(present)로 부르는 것입니다.
187p: “우리의 성품은 근본적으로 습관의 복합체이다.”라고 했다. 우리가 생각에 씨앗을 뿌리면 행동의 열매를 보게 되고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의 열매를 얻는다. 습관의 씨앗은 성품을 얻게 하고 성품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269p: 사람은 배울 때 성장할까? 아니면 가르칠 때 성장할까? 정답은 가르칠 때이다. 많이 알아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알았기 때문에 가르치는 것이다. 식당에 가면 누가 리드인지 알 수 있다. 바로 밥값을 내는 사람이다. 그렇듯 지식을 나눠주는 사람 또한 리더이다. 밥을 사든지 지식을 알려주든지 하라. 더 좋은 것은 둘 다 하는 것이다.

 

하이퍼포머들은 (1)열심히가 아니라 잘 하는 사람, 즉 목표 달성 능력이 뛰어난 사람. (2)자신만의 루틴 관리법이 습관화되어 있음. (3)슬럼프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탁월하다. 인생목표를 시각화하여 냉장고에 붙여놓자
65세 20억, 25년 6월 서울 1호기 매입
성공하려면 KASH가 필요
Knowledge 지식
Attitude 태도
Skill 기술
Habit 습관
나만의 바인드를 1개 만들어보자
목표와 계획을 종이에 기록하면 목표 스스로가 목표를 이룰 힘을 가진다. 시각화하여 붙여 넣어라 
일, 가족, 건강, 친구, 자기자신 모두 유리공이라 생각하고 밸런스 있게 잘 관리하자.  
인생은 경주가 아니라 한 걸음 한 걸음 의미하는 여행이다. 어제는 역사고 내일은 미스터리며 오늘은 선물이다. 그래서 현재를 선물로 부르는 것이다. 나는 오늘을 선물로 만들 루틴은 지독하게 해 나가겠다 
우리의 성품은 근본적으로 습관의 복합체이다. 우리가 생각에 씨앗을 뿌리면 행동의 열매를 보게 되고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의 열매를 얻는다. 습관의 씨앗은 성품을 얻게 하고 성품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댓글


개구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