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 or 분양

안녕하세요. 고민 같이 해주시고 가장 합리적인 판단 할 수 있도록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광역시 거주중이고, 다른 광역시의 택지지구 들어설 곳 계약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곳은 내년 상반기에 분양할 예정입니다. 주택법상 1주택자는 분양시점에 분양권을 받을수 없어서 시행사에 집을 팔 당시에 임대계약조건으로 계약서를 작성하였습니다.(10년후 분양가로 분양전환 조건입니다.)

고민


1.그럼 민간임대로 그쪽 집을 받아야 하는데 임대라는 것이 내 집이 아니라서 중간에 매매도 안되고 내 자산에 대한 행사를 못하고, 다른분에게 임대도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접거주조건도 있는듯합니다.


2.분양권을 받으려면 무주택이어야 해서 지금 집을 급하게 매도 해야합니다.

신축이고 광역시여서 지금 파는것이 옳은 선택인지도 의문입니다.


분양가가 꽤 높아서 부담도 됩니다.

현재 수입이 많은 편이 아니어서 저는 고민1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혹 민간임대로 분양전환 받아보신 경험이 있거나 장.단점 같은것등등

경험 있으신분들은 답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여정기user-level-chip
23. 12. 11. 18:25

안녕하세요 우리들님~ 어느 지역에 어느 단지인지 그리고 개인적인 자산이나 포트폴리오를 알지 못해 답변이 구체적이지 못한 점 사전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선 분양받은 곳의 주변 신축 단지들의 가격을 토대로 예상 수익률을 계산해보시고, 실거주집을 매도할 만큼 매력적인 물건인지 아닌지에 따라 의사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 월부닷컴을 통해 매물문의하시면 다년간 부동산에서 경험을 쌓은 분들의 조언을 들어보실 수 있기에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