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웨이입니다.
실전반을 거의 2년 만에 수강을 하게되어 얼떨떨하네요 ㅎㅎ
1강이 주우이님이라니…기대되는 강의였습니다.
수도권 투자기준과 로드맵…제대로 알고 있는 걸까? 모르는 것은 없었는가? 그걸 알고 있다고 착각은 하고 있지 않았나? 등을 고민하면서 들었습니다.
시장을 어떻게 지켜보면 좋을까?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시면서 어떤 것을 놓치고 있었나 했더니 후행지표라고 여겼던 거래량을 빼먹고 있었더라구요!!!
그것과 함께 매물량을 체크하고 실제 가격까지 연결시켜보면서 시장 흐름을 지켜봐야함을 다시 한번 인지했습니다. 그걸 앞마당 관리하는 것에 녹여보겠습니다.
그리고 거래량이 많고 적음에 따라 양면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을 항상 함께 붙여서 보는 습관도 들이겠습니다.
최근 시장에 얼죽신이 등장할 만큼 사람들은 신축에 치중하는 모습이였고 그것으로 가격이 상승했는데요. 그러면서 수도권 구축은 아직 환영을 못받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은 괜찮은데 구축을 투자해도 될까? 땅의 가치가 충분히 있는 곳이라는 걸 알지만, 막상 매수를 할 수 있나? 의문과 불안이 드는데요.
과거 구축단지를 기준으로 어떤 흐름을 가져왔었는지…를 보면 완전 똑같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예상시나리오를 알 수 있는 약간의 정답지를 엿볼 수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가격이 오르지 않으면 가치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충분히 보유해서 수익이 날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는 사실!!!
최근 지방만 지켜봤더니 수도권 입지 중요성을 조금 잊어버렸었는데요 급지 + 직장&교통 한 묶음!!! 땅의 가치를 면밀하게 살펴봐야겠습니다.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를 함께 알아야하는 이유…
가치성장투자는 그것만 계속 지속할 수 는 없고 소액투자를 해야할 시기가 있고, 소액투자는 결국 가치성장투자를 지향해야하기 때문인데요
가치성장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싼 가격 또는 적정한 가격에 매수하는 것!!! 왜? 하락하게 되면 그만큼 폭이 크기 때문에 역전세도 쎄게올 수 있다.
소액투자는 가치 대비 소액으로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한 것..
결국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한 것!!! 원칙은 동일 했습니다.
소액투자할 때는 지방과 비교도 중요하지만, 나의 스타일에 더 맞는 것을 하는게 중요했는데요. 난 매도보다는 안정적으로 가져가면서 늦게 수익을 봐도 된다면 수도권을 하는 것이고, 빠른 수익에 베팅한다면 지방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것도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좋은 것을 비교해서 평가할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하고, 비교할 수 있는 앞마당을 많이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매번 최고의 투자를 하느라고 투자를 미루지 말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한다면 조금은 부족해도 그것들이 쌓여서 큰 덩어리가 되므로 총자산규모를 키우는게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다주택자가 결국에 규모의 경제에 더 가깝게 간다는 사실을 숫자로 알려주셔서 체감이 되었고 아~ 좋은 자산 1~2채보다 가치가 있는 자산이 여러채라면 노후 대비는 물론 경제적 자유에 조금 더 다가갈 수 있는 로드맵인 것을 알았습니다.
매수~보유~매도 알아야할 것을 콕콕 찍어주셔서 다시 상기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역전세 경우, 어떻게 시나리오를 가지고 대처를 해야하는지!!! 무조건 돌려주는 상황이 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몇가지 시나리오를 세우고 최대한 빠르게 마무리 매듭을 짓겠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고민이 되거나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 다시 한번 복습하면서 기준을 지켜가면서 실전투자를 이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ONEWA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