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정말 오랜만에 듣는 강의이고 더군다나 너나위 멘토님 강의라 더욱 즐겁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거주 분리와 내집 마련의 개념에 대해 확실히 잡아주셨고 특히나 내집 마련을 준비하는사람에게는 대출 까지 콕콕 찝어주셨습니다.
1.대출과 예산
- 처음에 저도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부분인데 내집마련으로 집을 살때에는 종잣돈과 더불어 대출을 쓰고 그외에도 기부수비용이 매매가격의 약 2~5%정도가 들어갑니다. 저도 맨처음에는 가볍게 생각했었는데 이부분이 생각보다 천만원단위로 매우 크게 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때는 간과해서는 안되겠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복비외에 인테리어, 취등록세 등 부대비용에 대해 좀 더 꼼꼼히 체크 해야겠습니다.
- 대출에 대한 부분도 새로 집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정책대출 (DTI)가 무조건 우선이고 그다음이 DSR 입니다.
저는 미혼 싱글에 나이가 40대라 맞는 정책 대출은 없었어서 DTI의 금리가 대략 얼마정도인지 관심있게 보지 않았는데 해당 부분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 갈 수 있었습니다.
- 따라서 내집마련할때 내게 맞는 대출과 이를 반영한 예산을 정확히 아는 것이 매우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나위 멘토님이 알려주신 강의 내용에 따라 저에게 적용해 보겠습니다.
→ 저는 올해 1호기를 하면서 내집마련과 거주분리를 끝까지 고민 해보았던 사람입니다. 결국 거주분리 선택을 하였지만 내집마련을 조금이라도 고려한다면 내집마련 기초반 또는 중급반 수강으로 내가 제대로 예산을 잡고 있는게 맞는지 점검 했으면 어떨까 하는 저에대한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예산을 잡아주실때 보수적/ 최대한도/ 적정선으로 나눠서 알려주시는데 이부분이 특히나 상황별 예산을 맞추는데 좋을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2. 내게 적합한 집 후보 찾기
- 가족별 원하는집을 찾는법에 대해 예시를 삼아 상세히 알려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특히나 대부분 부부나 아이가 있는 가정을 예시로 드는 경우가 많은데, 저의경우 미혼 싱글이라 미혼 싱글이 내집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싱글의 경우 종잣돈이 많지않기 때문에 10평대의 방1 화1 구조로 시작해도 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가족 형태에 따라 어떤식으로 찾는지 직접 보여주셨는데, 사실 이 방법은 실전반에서 배우는 전수조사와 동일합니다.
전수조사를 통해 내집 마련 후보들을 촘촘히 세우고 찾아보면 분명히 내집마련은 가능할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3. 거주-보유 분리
- 너무 공감이 되었던 강의 파트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1호기를 마련하기 까지 실거주와 거주-보유분리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을 했었고 매물코칭도 두개를 한꺼번에 넣었습니다.
실거주를 원하는 이유는 제가 싱글인데 어머니께서 암투병중이시라 가족을 보다 가까이 모시고 싶었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실거주 투자를 하였던 동료분들에게 어떤 점이 장점인지를 직접 묻고 다녔었고 실제로 경험담을 들어보니 막연히 실거주를 해도 거주분리보다 돈을 많이 벌수 있을까? 라는생각도 들었는데 실거주 또한 얼마든지 돈을 벌수 있다고 확신이 들었습니다.
1호기 매물 코칭을 넣었을때 실거주 집 후보의 가치보다는 거주-보유 분리의 집이 더 가치가 있고 저평가다 라는생각이 들어서 마지막에 결정을 하게되었습니다.
강의를 통해 어떤 경우에는 실거주가 나은지 또한 어떤 경우에는 거주-보유가 나은지를 명확히 짚어주셔서 다시 한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너나위 멘토님의 좋은 강의를 통해 오랜만에 듣는강의가 신나고 매우 즐거웠습니다.
좋은 강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댓글
팥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