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킨31처럼누구나원하는아파트구하조 세계일주0] 너나위님 1주차 강의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너나위 멘토님 강의 감사합니다. 

 

23년 내마기를 들었을때와 중복된 내용도 있고, 새로운 내용도 있지만, 일단 달라진 점은

내 상황과 마음가짐인 것 같다. 지금은 실제 실거주를 할 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강의를 듣고 있고, 과제를 임하고 있으니 내가 앞으로 어떤 것을 행동해야할지가 더 선명히 보이는 것 같다. 

 

이번 강의를 신청한 목적은 두가지였다. 

1. 실거주와 거주-보유 분리(투자) 중 어떤 것이 나을지 결정

2. 내집마련 한다면 어떤 대출이 나에게 적합하고, 예산 범위는 어떻게 될지 알기

 

일단, 2번째는 강의를 들으면서 해결된 것 같다.

1번째는 과제를 하면서, 그리고 임장을 하면서, 또 다른 앞마당과 비교평가를 하면서 5월 안에 결정할 것이다.

 

너나위님께서 강의 처음에 하신 말씀이 가장 마음에 와닿았다.

열심히 하는 것 보다 내가 기회인 줄 아는게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열심히 하면서 나에게 찾아오는 기회를 알고, 쫙 밀고 나간다. 다른 우선 순위는 뒤로 미룬다. 자기가 붙잡고 있는 걸 다 하면 안된다. 그 때는 기아 올리고 피치를 올리는 것이다. 

 

지난 수개월, 또 몇 개월간 방황 후 4월부터 다시 투자 공부를 시작했는데, 1호기 할 때까지는 다른 우선 순위는 잠시 미뤄야 겠다는 다시금 생각을 해보았다.

 

 

기존에는 주담대 금리가 상반기, 하반기 시기별 다를 수 있다는 것과 스트레스 DSR 단계(가산금리)를 알지 못했다. 그리고, 정부 대출을 이용하여 저금리를 이용하는 것과 일반 대출을 이용해서 한도를 높이는 것 중 어떤게 나을지 고민했던 적이 있었다. 강의를 듣고, 낮은 금리를 위해서 더 좋지 않은 집을 살 필요는 없으며, 매수 기회가 왔을 때, 정부 대출 등 우선순위별 대출 이용, 저금리 금융권 선택, 특판 등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실거주와 거주-보유 분리(투자) 중 어떤게 나을 지 사례를 통해 알려주셨는데, 이번달에는 나의 예산을 구하고, 각각의 물건 리스트를 뽑으면서 나에게 어떤 것이 나을지 비교 후 결정해야겠다. 

 

대출은 어렵지 않다고 강의를 들으며 마인드 셋을 하였지만, 사실 강의를 듣고 완벽히 소화하지는 못한 것 같다. 강의를 복습하고, 앞으로도 변화하는 대출에 관심을 갖고,  대출 관련 책을 하나 읽으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갖으면 좋을 것 같다. 

 

할 것

- 인터넷 일반대출 주담대 상품 금리 확인, 마통 넣고 (스트레스) DSR 주담대 한도 계산, 소득, 저축액을 고려한 최대 원리금상환 가능액 확인

 

 

 

 

 

 


댓글


나스럽게user-level-chip
25. 05. 12. 08:32

오 너무나 와닿는 부분이 저도 그냥 강의를 들을 때에는 재미있고 남일 같이 느껴졌는데 내가 지금 당장 해야한다는 마음으로 들으니 강의와 과제 받아드리는 부분이 달라진다는것. 무한공감입니다;)!!! 그냥 열심히 공부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많이 알고 있는다고 해도 실행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고 하셨는데 세계일주님 후기를 통해서 잊고 있었던 부분이 생각이 나네요!!! 고민하시는 부분들이 잘 해소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호호큐user-level-chip
25. 05. 12. 23:44

강의 듣고 얻게 된 세계일주님의 고민들과 인사이트들이 담겨 있는 후기네용 ㅎㅎㅎ 뭐가 기회인지, 아닌지 뚜렷하지 않은 때는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할일을 해나가는 게 방법인 거 같습니다! 세계일주님이 할일로 리스트업하신 일들 차근차근 해나가시길 응원할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