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1월 온라인 ]

23.12.11

자본주의 안에서 산다는 것

나는 자본주의의 원리를 제대로 깨우치고 있는가?

현재 내가 서 있는 차선이, 부의 추월 차선인가 아닌가? 10년 후 내가 현재 서 있는 차선으로 지속적으로 간다면 그것이 나를 10억 부자로 만들어 줄 것인가?

자본주의에서 직장인으로 내가 인정하고 받아들여야할 불변의 진실들

  1. 나의 근로소득은 언젠가는 멈춘다.
  2. 자본을 통한 수익 창출이 없다면 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3. 인내를 가지고 내가 현재 위기라는 것을 인식, 행동에 옮겨야 한다.


노후의 삶을 준비한다는 것

LED를 명심하자

Long work: 은퇴 시기를 최대한 지연하여 더 오래, 알차게 준비하자.

Early start: 최대한 빨리 지금 시작하자.

Double income: 맞벌이 또는 second job을 구해서 소득을 극대화하자.


대한민국에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의 세 가지 방법은, 사업, 부동산, 그리고 유산 증여다. 이 중 나에게 해당되지 않는 것을 제외하면 결국 '부동산'을 통한 부의 축적이 가장 현실 가능성이 높다.


월급쟁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는 것

1단계: 종자돈을 준비한다. 소득의 50% 이상을 저축을 하여 투자할 수 있는 돈을 만든다.

2단계: 씨앗을 심는다. 매년, 모아놓은 돈으로 투자를 한다. *1년에 1채, 4,000만원으로

3단계: 시스템을 세팅하여 확장, 여기에서 모여진 돈을 레버리지 하여 내 집을 마련한다.

4단계: 자산의 restructuring하여 무겁거나 악성인 부채를 상환, 더 가치가 높고 나의 자산을 지탱해줄 곳만 남겨둔다.

5단계: 경제적 자유를 달성, 인생을 즐긴다.


강의를 들으면서 나 스스로에게 질문했던 점

Q1) 부동산과 주식투자는 양립할 수 없는 것인가? 어느 한곳에 나의 에너지와 잉여금의 투자를 해야지만 좋은 성과가 있을텐데, 현재 너무 많은 소득의 비중을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건 아닌지.

Q2) 매년 1채, 4천만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투자할 물건을 찾고 구매하는 것이 나에게 알맞을까? 4천만원이라는 돈을 모을 수는 있지만 꼭 매년 1채 구매해야하는 것일까?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더 확실한 입지의 물건을 조금 더 높은 가격으로 구매, 매년이 아니라 3~4년의 인터벌을 가지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안되는 것일까?

Q3) 나는 현재 내 집이 없는 무주택자로서, 집이 없는 상황에서 또는 현재 수준의 주거 환경에서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을까?


댓글


제마니 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