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내마기 수강 이후, 떨리는 마음으로 중급반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중급반은 내마기에서 전체적인 ‘뼈대’를 잡았다면 그 위에 실전적인 기준과 전략이라는 ‘살’을 붙여가는 과정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번 중급반 수업을 통해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던 대출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나의 소득과 자산 상황에 맞는 대출 유형과 한도를 판단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과제를 통해 직접 계산해보며 “나는 어느 정도 가격대의 집까지 볼 수 있을까?” “실제 가능 대출금은 어느 정도일까?”를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었던 점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기초반에서 배웠던 매물 확인 방법을 이번 중급반에서는 조금 더 입체적이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는 훈련을 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내가 좋아하는 매물”이 아니라 시장 속에서 ‘가치 있는 매물’을 찾는 훈련을 하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이자 성장이라 느껴집니다.
이번 과제를 통해 그동안 관심 없던 지역까지 찾아보게 되었고 다양한 조건을 비교하면서 지역 간 특성과 우선순위를 분별하는 눈도 조금씩 생겨나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너나위님의 말씀처럼 “이왕이면 더 좋은 거, 더 비싼 거” 라는 단순하지만 명확한 기준이 매물 비교 시 가장 실질적이고 강력한 기준이라는 것도 다시금 체감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과제를 통해 훈련하고, 임장을 통해 감각을 키우며 진짜 좋은 매물이 무엇인지 객관적인 기준으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실력을 쌓아가고자 합니다.
댓글
머니플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