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용용 맘맘맘님은 많이 들었는데 실제로 강의로 배우게 되어 영광이었습니다.
<나에게 와닿았던 점>
현재 서울 수도권이 실거주 마련자에게 기회를 주고 있기에 서울 중심으로 얘기해보자면, 입지가치(땅, 직장, 교통, 학군, 환경)과 상품가치(연식, 세대수, 브랜드)를 잘 따져보고 접근해야 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방도 같이 비교를 해주셨고, 지방은 서우로가는 다르게 연식과 상품가치가 중요하다는 것, 교통이 먼저가 아니기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지가 훨씬 중요하다라는 점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저도 수도권 내집마련 후에는 지방으로 가고 싶기에 귀가 솔깃한 강의였습니다. )
서울은 지하철이 주는 힘이 크구나..다를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2>9>3>7= 신분당선>수인분당선…등등… 제가 거주하고 있는 4호선이 포함되지 않았고, 제가 관심있어하는 동대문에 이 힘이 있는 노선들이 들어가 있지 않아서 맘이 좀 속상했지만, 업무지구로 빠르게 이동 가능하고, 그 노선이 깔린 단지에 사람들이 몰리고, 아파트 수요가 몰려 가격상승의 주요 원인이 됨을 고려할때는 반드시 고려해야 되는 사항으로 학군지가 아닌 이상 교통의 중요성을 뼈져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실거주를 할건지 거주보유 분리를 할건지 잘 따져와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대출 레버리지를 이용 할지, 아니면 전세 레버지리를 이용할지 내가 가진 종자돈으로 무엇이 가장 유리할지 각 단지를 비교평가 해보고, 입지가치와 상품가치를 하나하나 비교해 보면, 상황이 객관화 되고, 올바른 판단을 할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가격이면 OOOOO 먼저 검토하겠다. 왜냐하면, OOOOOOO 하더라도 땅, 교통, 학군, 환경, 연식 중OOOO가 더 좋으니까요…라고 결론을 말할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겠습니다.
이는 임장을 통해 그 환경을 직접 눈으로 보고, 임장때 보이지 않았던 데이터화 할수 있는 자료 즉 임보를 통해 종합적으로 내집마련 결론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에게 적용해 보고 싶은 점>
현재 동대문구를 보면서 내집마련 예상 단지를 추리고 있었는데, 단순히 4~5급지만 볼게 아니라 나의 예산에서 1억을 더 증액하여 단지의 범위를 넓히고, 매물을 보면서 깍을 수 있는 단지가 있는지, 협상 가능한지를 고려하여 가장 좋은 단지를 비교평가 해봐야 겠습니다.
난 아이가 없기에 학군지를 1순위로 고려하진 않습니다. 학군지가 아닌 이상 교통과 물리적인 거리(강남 접근성)을 우선으로 두고, 나의 종잣돈 범위내에 내가 감당 가능한 후보지를 추려서 비교평가 해 보겠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지인, 호갱노노, 카카오맵 등 부동산 현황을 분석 할 수 있는 툴을 많이 소개시켜 주셨는데, 이를 실제 삶에 적용하여 그동네 최고가 아파트 파악하기, 그 단지의 실거주자 의견 듣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정보를 취합하고 보고서에 반영하여 최종 결론 내기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에게 해주셨던 용맘님 말씀,
아무리 속상해도 내가 바뀌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골라서 하나씩만 해나가 보면, 내가 바뀌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아멘!
댓글
특전요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