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매임 강의 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내집마련을 위한 나의 자세를 먼저 상세히 설명해 주신 자모님께 감사하단 말씀 드립니다.

 

 1. 23년부터 현재까지 강의를 진행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 이 싼 시장에서 내집으로 만들지 못하고, 월부를 떠난 사람들이 가장 안타깝다고 얘기해주셨는데요. 저도 지켜만 보지 말고, 부지런히 움직여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 그리고 현재월 기준 앞마당이 이제 3개가 되었기에,,,, 3개부터는 지역 비교해서 내돈으로 할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고르면 된다고 말씀 해 주셔서….더이상은 머뭇거림 없이 한 발 내딛도록 하려고 합니다. 

 3. 내가 만약 단지를 골랐다면 자모님께서는 나와있는 모든 매물을 다 보겠다고 하셨는데, 1층 탑층 매물 포함하여 저도 비교하여 최고의 물건을 찾을 수 있도록,,,, 매물털기를 탈탈 털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당연히 안좋은 층의 물건은 제외해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가 봅니다. ^^;;;

 4. 가격 협상을 위해서 무조건 많이 깎아달라고 조르지 말고, 사고는 싶은데 돈이 부족하다라는 잔상을 남김으로 협상의 물꼬를 트겠습니다. 부동산 사장님을 많이 만나보고, 나에게 우호적으로 구시는, 그리고 협상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실 분을 만난다면 그분이 저의 구세주 인 것입니다. ^^

 

 

 

[적용해보고 싶은 점]

 

  1. 전세끼고 사는 물건이라면, 계약금 넣기 전에 협의 완료하고, 그리고 매매 계약 체결 할때도 특약을 전세 협조부분을 특약에 넣놓아서 매도자와 세입자가 원할히 전세계약이 진행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놓겠습니다.. 혹시 세입자가 낀 물건이라면 만기 날짜는 부동산 사장님과 확인하면 되겠네요.
  2. 타입별 부동산 사격 형성이 다르게 되어 있는데, 부동산 사장님들은 이 물건을 팔아버리려고 안좋은 타입도 높은 가격에 팔아버리려고 하니 그래서 3~4명의 부동산 사장님들과 cross check를 꼭 해야 한다는 점 기억할게요.
  3. 집 볼때는 신축이라도 화장실 타일이나 거울, 거울이 녹슬었는지 여부, 주방에 상판의 상태 (금이 갔나 안갔나) 등을 꼼꼼히 확인하겠습니다.(구축인 경우, 언제 수리했는지를 한번 물어보자) /인테리어를 할거면, 인테리어 사장님한테 자재와 인건비를 나눠서 견적 달라고 해야 함. / 적정 인테리어 가격은 25평 기준 2000~2500만원 사이가 적정
  4. 사람들은 보통 판상형(주방과 거실이 일자인 곳)을 좋아하지만, 부사님께서는 물건을 팔기 위해 젊은 사람들은 타워형 좋아하지 하면서 팔수도 있으니 꼭 조심 또 조심하겠습니다.
  5. 아파트를 확장했다면, 단열되는지, 보일러 들어오는지 아닌지까지 물어봐야 하고 확장했는데 안깔려있으면 무조건 결로이니 꼭 주의하겠습니다.
  6. 만약 수리할 예정이면, 애매하게 수리된 집을 사는 것보다(철거비 발생) 기본집을 사서 수리하는게 훨씬 유리하단 조언 감사합니다.
  7. 조건, 상태( 내눈으로 확인), 가격 협상 여부 (협상 가능성 여부를 던져본다)확인해 볼게요.
  8. 혹시 배란다를 못봤다면, 사장님께 부탁하여 봐주시고 사진찍어달라고 하던가, 아님 다시 한번 보러가도 되냐고 물어봐야겠습니다.
  9. 혹시 이사 날짜가 안맞는다면, 보관이사를 고려해보고, 그 비용을 가지고 협상의 키로 쓰면 되는 꿀팁이 있군요
  10. 비로얄동의 가격을 로얄동의 가격으로 사지 않도록 주의하고. 매물을 다 봐야 감이 생기니 올라와 았는 매물은  다 봐야겠습니다.
  11. 전세를 놓으려고 하는 사람은 잔금 날짜를 앞당길수 있다라는 협의가 매도자와 되야 한다고 하니 이점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안그러면 잔금기간인 3개월의 말미에 집에 들어오려는 세입자만 받을수 있고, 나의 선택지는 좁아지기 때문)
  12. 등기본 등본상의 현상태를 유지한다라는 특약을 넣어나야 하고 안그럼… 집 팔리기 전 그집을 담보로 돈을 더 빌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겠습니다.
  13. 뱅크샐러드 사이트에 가면 나의 대출 가능 여부를 알수 있다 하셨는데, 저도 한번 들어가서 대출상황을 파악해 봐야 겠습니다.
  14. “매도자 분이 모든 조건에 동의하셨습니다. ”매도자 분이 다 확인하셨습니다."라는 사항을 확인하도 돈을 넣어야 함
  15. 법무사비는 20-25만원이 통용되고, 더 많이 내면 눈탱이 맞은 거임.
  16. 전세 세팅할때, 매수 부동산에 먼저 내놓으되, 2주안에 안나가면 다른 부동산에 내놓을게요…라는 말을 먼저 해야 하고 그래야 부사님 기분이 안나빠지니 그렇게 적용해야 겠다 다짐합니다.
  17. 보고 갔는데, 계약을 안한이유를 부사님께 꼭 물어봐야 하고. 그게 가격이면 가격을 내려갸 하고, 그게 상태면 상태를 좋게 만들어 놔서 팔릴 수 있게 매물을 잘 다듬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씁니다.
  18. 물건이 기본수리상태 집이면, 가격을 한번 깍아보겠으며. 기본인데 정리정돈이 안된 집이면 가격을 한번 후려 쳐 보겠습니다.
  19. 서두르지도 말고, 멈추지도 말고, 앞으로 가는 특전요원 되겠습니다.

 


댓글


특전요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