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카네기 / 현대지성
3. 저자 소개 : 미국 출신의 작가이자 강사
최초로 본격적인 자기개발서를 만들어 낸 사람
대표적인 저서는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인간관계론)(1936), 이외에도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 인생경영론, 1%성공습관, 나의 멘토 링컨 등의 다양한 저서가 있다.
4. 읽은 날짜: 2025. 05. 26 ~ 2025. 06. 04
5.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걱정 #행복 #습관
STEP2.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왜 이번 독모에서 이 책을 선정하였을까?
정권이 바뀌고 정책이 바뀌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걱정만하고 투자준비를 놓칠까봐 정하지 않으셨을까 싶다.
이 책이 선정되어 나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다.
작년에 이 책을 읽고 많은 걱정을 해소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걱정은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라는 무서운 말이 있지만
내가 무엇을 걱정하는지 들여다보고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나누어 할 수 없는 일은 생각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일만 열심히 하다 보면 걱정했던 일이 다른 방향으로 풀리는 경우가 더 많다.
지금 아들래미가 멀리 이탈리아에서 공부를 하고 인턴자리를 찾고 있는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주위에서 어떻하냐고 돈도 많이 들겠다며 나보다 더 걱정을 한다. 그럴 때 나는 이렇게 말한다. 저는 걱정하지 않아요~ OO이가 혼자서 열심히 애쓰고 있고 제가 매 순간 잘 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있으니 잘 될 꺼라고.
내가 그렇게 말하는 것은 아들래미를 위해 내가 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멀리 있어서 기운나는 음식을 해 줄 수도 없고 풍족한 돈을 보내줄 수도 없기 때문에 늘 파이팅하자고 감사하다고 인사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의없을수도 있지만 서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더 든든하다.
다시 걱정이 시작되었다.
2월에 실거주 내집을 계약하고 5월 16일날 이사를 왔다.
딱 2주가 지났다.
21평 작은 집에서 33평 큰집으로 이사를 오니 30평를 처음 사는 것도 아닌데 돌아다닐 공간이 너무 많다. 더욱이 언덕배기 아파트 21층이라서 집에 들어가서 내려다 보면 우리집이 펜트하우스가 아닌가 싶다.
이렇게 평안하고 행복한 순간 불연듯 걱정이 생겨났다.
처음 이집을 사려고 했을 때 이 집을 씨앗으로 불려나가려고 시작했다.
O호기지만 1호기로 2호기의 밑천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이렇게 주저앉게되면 어떻하지?
집안 일을 좋아하는 나는 며칠동안 집안일을 하며 깨끗해지는 집을 보며 점점 더 불안해졌다.
투자공부는 잠시 멈추었지만 돈독모는 쉬지 말아야지!!!!
이번에 읽게 된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
걱정이 많은 아들래미나 주위의 젊은 친구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한 줄 한 줄 다시 읽으며 걱정을 해소했다.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지식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현명한 삶이다.
오늘을 살라
카르페디엠 “오늘을 즐기라”
문제해결 방법
걱정이 건강에 미치는 엄청난 영항을 기억하라
어쩜 이단원이 이 책의 전부이지 않을까?
걱정을 해결하는 방법을 잊지말고 잘 적용할 수 있다면 건강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예전에 아래 직원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적이 있었다.
갑자기 지하철을 타면 그 답답한 공간이 목을 조여와 숨을 쉬지 못할때고 있었다.
한두번 반복되니 지하철타는 것이 무서워졌었다.
호흡을 잘 가다듬고 그 순간에서 빠져나올수 있도록 할 수 있어서 지금은 괜찮다.
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기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
탁월한 이유는 효과적이고, 구체적이며, 문제의 핵심을 직접 파고들기 때문이다.
투자공부를 더 이상 하지 않고 미룰까봐 걱정이 되어 열중반 수업을 듣기로 하고 조장신청을 했다 그러면서 다시 걱정이 되었다.
그래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법에 맞추어 보았다.
조장을 왜 걱정하지?
잘하고 싶어서 그런가? 나보다 더 잘하는 조원이 있으면 답답해 하지 않을까? 어떡하지?
조장이 하는 일이 무엇이지?
내가 이끌고 가는 사람도 투자 공부를 알려주는 사람도 아니다.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사람인데 넘 잘하려고 하니까 힘든거였구나
포장하려고 하지 말고 같이 잘 할 수 있도록 응원하면 되지!! 그건 잘 할 수 있지!!!
이제 솔찍하게 못하는 것은 도움을 청하고, 먼저 도와줄 수 있는 것을 도와주면 되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열중반이 시작이 되고 조원들이 아직 제대로 모임도 안했는데 반짝반짝빛나는 사람들만 있어 든든하다
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 중 어떤 습관이 버리기 힘든 습관일까 생각해 보면
하찮은 일에 호들갑을 떨지 말라는 것 같다.
매사 힘을 빼지 못하고 긴장하고 살다보니 작은 일에도 큰일이 난 것처럼 호들갑을 떨게 되는 경우가 많다.
사소한 일에 목숨걸지 말자
4부.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 날마다 다른 사람의 얼굴에 기쁨의 미소가 떠오르도록 선행을 베풀라
다른 사람을 모방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항상 주위를 들러보며 임장 잘하는 사람, 임보 잘 쓰는 사람, 주위를 잘 살피는 사람등을 부러워 했었다. 후기도 잘 쓰고 싶어 남들은 어떻게 슬까 찾아보기도 했다. 그것보다 나의 이야기를 나의 소리로 써야 하는가가 중요하다. 내것을 찾아야 한다.
5부.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기도는 인간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형태의 에너지다.
아이들을 키울 때 엄마의 기도는 강력한 힘이 있다고 들어왔다. 기도는 자기암시와도 같다.
스스로에게 하는 확언과도 같아 행동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6부.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중요한 일이란 부당한 비판 때문에 마음 상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 가장 엄격한 비판자가 되기로 하자. 적들이 한 마디라도 꺼내기 전에 우리의 약점을 찾아 고쳐버리자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습관이 되면 가능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남에게 비판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수용하는 마음을 먼저 갖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수용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비판에 대해 이겨내는 힘이 생길 것 같다.
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방법
1. 피곤해 지기 전에 쉬라
2. 긴장을 풀고 일하는 법을 배우라
3. 가정주부라면 집에서 편히 쉬며 건강을 돌보고 외모를 가꾸라
4. 4가지 좋은 업무습관을 적용하라
- 당장 처리할 문제와 관계없는 서류는 당장 책상에서 치우라
-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라
-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라
- 조직하고 위임하고 관리하는 법을 익히라
5. 걱정과 피로를 예방하려면 열정적으로 일하라
6. 수면부족으로 죽은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마도 다 알고 있는 이야기 일 것이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나를 위한 방법이란 생각이 든다. 긴장을 풀고 당장 중요한일을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해결하며 일을 나누어 관리한다. 또한 열정적으로 일하지만 적절하게 쉬어가며 컨디션 조절을 잘하는 것이 좋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단기적 적용할 점
1. 감사를 잊지 않기 위해 감사일기 쓰기 – 목실감 잊지 않기
2. 열중 조장을 하면서 잘하려고 걱정하지 말고 조원들에게 관심갖기
#2 장기적 적용할 점
1. 문제가 생기면 걱정하지 말고 문제가 왜 일어났는지?,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파악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고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기
STEP4.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5) 카르페 디엠(carpe diem) : 오늘을 즐기라 혹은 오늘을 붙잡으라 –고대 로만인들-
(p 40) 걱정의 가장 나쁜 속성은 집증력을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p 41) 진정한 마음의 평화는 최악을 받아들이는 데서 온다 – 린위탕 [생활의 발견] -
최악을 받아들이면 더 이산 잃을 것이 없다 그러면 얻을 수 있는 것만 남는다
(p 51) 걱정은 아무리 둔감한 사람이라도 병이 들도록 만들 수있다.
(p 59) 처음엔 제게 싸울 용기를 준 그 충고는 “사실에 직면하라”, “걱정은 그만두라”,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였습니다.
(p 63)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을 내리는 데 기초가 될 만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p 107) “기록을 살펴봅시다” 스스로에게 자문하라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p 113) 아무리 불가피한 일에 대해 불평하며 인정하지 않으려 해도 이미 일어난 일은 바뀌지 않는다. 단지 우리자신이 바뀔 뿐이다.
(p 117) 삶이라는 험준한 길을 가는 동안 충격을 흡수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좀 더 길로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p 113) 아무리 불가피한 일에 대해 불평하며 인정하지 않으려 해도 이미 일어난 일은 바뀌지 않는다. 단지 우리자신이 바뀔 뿐이다.
(p 161) 화낼 줄 모르는 사람은 바보지만, 화내지 않는 사람은 현명하다
(p 171) 사람들이 감사를 잊는 일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따라서 누군가 내게 감사하기를 기대하며 살아간다면, 앞으로 상심할 일이 많을 것이다.(무주상보시) 김장하선생
(p 173) 감사는 장미와 같아서 거름과 물을 주고, 잘 가꾸고, 사랑하고, 보호해야 한다.
감사는 ”길러지는 것“임을 기억하라
(p 183) 인생의 목표로 삼을 만한 것이 두가지 있다. 첫째, 원하는 것을 얻으라. 둘째, 그것을 즐기라. 현명한 사람만이 두 번째를 성취한다. - 로건 치어셜 스미스-
(p 192) 당신 자신이 되어라
(p 194) 각 사람에게 내재된 힘은 새로운 것이기에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 지는 본인밖에 모르고 시도해 보기 전까지 본인도 알 수 없다.
(p 197) 인간의 경이로운 특성 중 하나가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꾸는 힘”이라고 말했다 – 알프레드 아들러-
(p 240) 기도는 인간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형태의 에너지다 –알렉시스 카렐-
(p 281) 이런 신경성 피로의 해답은 무엇일까?휴식! 휴식! 오직 휴직뿐이다. 일을 하면서도 쉴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한다.
STEP5. ONE MESSAGE
“사실에 직면하라”, “걱정은 그만두라”,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
까만젤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