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기초반 87기 존자] 열반스쿨기초반 1강 강의 후기: 기본을 다시 다지는 시간

  • 25.06.08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존자입니다:)

 

작년 6월에 열반스쿨 기초반을 처음 듣고 월부생활을 시작했는데, 벌써 1년이 지났네요.

1년이 된 시점에서 다시 열기를 들으니 제가 열기를 통해 배워놓고 잊어버린 것들, 오래 지속하지 못한 것들이 꽤 많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기본을 다시 다지고 앞으로 꾸준히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강의 적극적으로 수강하기.

→ 유튜브 보듯 강의를 수강하지 말고 수능공부하듯이 필기하고 집중해서 들어야한다는 말씀이 가슴을 콕콕 찔렀습니다. 처음 6개월 정도는 필기하며 잘 들었었는데 임장과 임보로 시간이 부족하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강의에 통으로 시간을 내기 보다는 출퇴근 길이나 기차에 있는 시간을 강의 시간으로 많이 활용했는데요, 그러다보니 점점 필기를 하지 않게 되고 유튜브 보듯 강의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강의를 볼 때의 문제점은 들은 내용이 잘 기억에 남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BM하고 싶어도 어떤 식으로 하라고 했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아 적용에도 어려움이 많더라구요. 이동시간을 활용하더라도 집중해서 들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던 점을 많이 반성했고 강의는 최대한 통시간을 내서 듣고, 들으며 필기하고 적용점을 찾아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학에서 끝낼 것이 아니라 습까지 하자!

 

📍 NOT A BUT B

→ 작년 열기 강의에서는 이 not A but B를 꽤 집중적으로 다뤄주셨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 때 그렇구나~하고 생각하고 이 문구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는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 강의에서는 잠깐 언급해주고 넘어가주셨는데도 다시 들으니 무슨 의미인지 직관적으로 와닿았습니다.

내가 하는 방식이 아니라 부자들이 하는 방식을 따라야 한다.

그들의 방식에 의문이 들더라도 부자들이 하는 방식을 따라하다 보면 나도 부자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게 되고 부자로서의 자질이 생긴다는 의미였습니다.

“왜 저렇게 하지?”보다는 “나도 저렇게 해야겠다”고 생각하며 부자들의 방식을 저의 것으로 만들겠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NOT A BUT B를 제대로 이해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 당장 돈을 버는 것 보다 실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투자는 버텨서 버는 것이다.

→ 단기간의 소득을 바라서는 성공할 수 없고 투자자로서 나의 실력을 키워야 한다. 원칙에 맞게 투자해서 수익이 날 때까지 오래 버티는 것이 투자라는 말씀이 마음 깊이 남았습니다.

당장 1호기로 돈을 벌고 빨리 수익이 나서 n호기를 하고… 이런 것에 급급하기 보다는 나 스스로 흔들림 없는 가치 판단을 해서 투자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도록 실력을 쌓아야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겼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확신을 갖고 투자해서 가격이 떨어지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버텨서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투자는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사서 버티는 것..!

 

저의 태도와 생각을 다시 점검하고 기본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에도 좋은 강의 해주신 너바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존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