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자기관리론 독서후기 [피커]

  • 25.06.10

[돈버는 독서모임] 자기관리론 독서후기 [피커]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기관리론
  •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현대지성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현재 #과거에서의 교훈 #손실을 이익으로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걱정은 정신건강에 좋지 않다. 삶은 끝없는 변화의 연속이기에 확실한 것은 오늘 뿐이다. 바꿀 수 없는 과거나 불확실성으로 가득찬 미래의 문제를 걱정하기 보다는 확실한 오늘을 충실히 보내야 한다. 

하지만 마냥 걱정을 무시하라는 이야기가 아니고 걱정을 어떻게 다루면 되는지를 이 책에서 알려준다.

일단 내가 걱정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고 무엇을 할 지 결정한다. 그리고는 바로 실행한다. 이 과정을 통해 대부분의 걱정을 날려버릴 수 있다고 한다.

머릿 속이 복잡할 때는 내가 무엇을 걱정하는지도 모른채로 걱정들에 잠식되어 버리기도 하는 것 같다.

내가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보고 종이에 써보면 확실히 정리가 될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업무와도 일맥상통 하는 것 같다. 불량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상 define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뭐든 길은 하나구나 싶었다.

 

과거의 일로 인한 걱정도 있을텐데 과거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잘못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은 다음 잊어버리는 방법 뿐이라고 말한다. 월부에서 참 많이 강조하는 복기의 중요성,, 그럼에도 아직 내가 잘하지 못하고 있는것인데,, 복기 너무나 중요하다…!

분노에 대한 부분도 인상 깊었다. 적을 증오할 때, 우리는 적에게 우리의 지배권을 넘겨주게 된다는 것. 아직 정신 수양이 덜 된 것인지 이 문구를 보니 적에게 지배권을 넘기기 싫기 때문에 분노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싫은 상황이나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게 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에 나온 것처럼 내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않아야겠다.

162p 그 누구도 당신이나 나를 화나게 하거나 모욕감을 느끼게 만들 수는 없다. 우리가 화를 내지 않고 모욕감을 느끼지 않으면 그만이다.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죄송하다, 감사하다는 말을 잘 하지 않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나는 그들이 이해 안됐었고 이후에 도움을 요청하면 대응해주지 말아야지 하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런 마음이라면 오히려 내가 상심할 일이 많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사람들이 감사를 잊는 일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한다. 거기에 일일히 마음을 쓰기에 내 에너지가 너무 아까운 것 같긴하다. 업무든 다른 것이든 돌아올 것을 바라지 않고 해주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한편으론 나도 누군가에게 혹시나 감사를 표하지 못했을 수 있지 않을까 싶었고 좀 더 감사 표현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손실을 이익으로 바꾸는 것에 대한 내용도 기억에 남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핸디캡을 극복하고자 노력한 사람들이라고 한다. 

삶에서 이뤘던 성과들을 생각해보면 무엇이든 어떤 부족함이 있었고 그걸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했던 것 같다. 

손실을 이익으로 바꾸겠다고 의식하고 한 것은 아니었으나 지나고보니 나는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든 사람이었다.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바꾸려는 시도는 그 자체로 의미있다고 한다.

성공하면 좋고, 성공하지 못한다고 해도 부정적인 사고를 긍적적으로 전환 할 수 있기 때문에.

진짜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다. 핸디캡을 핸디캡으로만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그걸 극복해야지 하는 생각은 나를 아예 다른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것 같다.

202p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면 할수록, 놀랍게도 많은 사람의 성공 비결이 애초에 가진 핸디캡이었음을 확신한다. 핸디캡을 극복하고자 더욱 노력한 결과 더 많은 보상을 얻게 된 것이다. 

“우리의 약점은 예기치 않게 우리를 돕는다.”

 

또 기억에 남는 부분은 즐기는 것처럼 일하면 실제로 즐기게 된다는 것.

이 책을 읽으면서 업무 관련된 생각이 많이 났다...ㅎㅎ 요새 업무 좀 싫었나보다..ㅋㅋ

하루의 절반 가까이를 보내는 직장에서의 성과 역시 중요하기에 

나는 내일부터 즐기고 있다고 암시를 걸고 업무를 해보려고 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감사함 표현을 바라지 않고 해주기. 

즐기고 있다고 암시를 걸고 업무하기

 

 


댓글


달콤생
25. 06. 19. 10:32

조장님~ 후기 고생하셨어요! 오늘 즐거운 돈독모 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