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담다보니] 독서후기 #104.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25.06.10

 

벌써 5회독인 책. 그만큼 월부인에게 레전드 도서이자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읽을 때마다 배우는 내용이 달라지는 신기한 마법 !

1. 인상 깊은 문장 그리고 내 생각들

✅ 퉁명스러운 대답이 돌아왔다. “아, 그거 어렵다니까. 팔고 싶었으면 진작 이야기를 꺼냈겠지.” 내가 다시 이야기했다. “그래도 혹시 모르잖아요. 어차피 손님도 별로 안 드는데, 다시 한번 이야기 좀 해주세요. 퇴근하자마자 여기까지 달려왔는데!” 소장님이 다시 전화해 이 의견을 매도자에게 전달했다. 잠시만 생각해 보겠다던 매도자는 조금 뒤 다시 전화를 걸어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아쉬웠지만 실망하지 않았다.

→ 이 그릿 정말 대박이다. 볼 때마다 대박이다. 나도 이렇게 할 수 있을까? 할 수 있다. 상대방의 반응에 상처받지 않으면 된다.

✅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 투자를 잘해서 누군가를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자. 그러면 내가 해야 할건 뭐지? 시세 전수조사를 열심히 해서 가격대별 1등, 투자금 1등을 잘 뽑는 능력이 아닐까?

✅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이 OECD 국가 중 1위라는 사실이다.

→ 노후 대비는 필수적이다. 지금부터 노후 대비 꾸준히 해나가야지

✅ 열심히 중개소를 찾아다닌 끝에 마침내 3,000만 원 이내로 투자할 수 있는 매물을 만났다.

→ 월부은에 나오는 문구 중 협상에서 중요한 건 그 사람의 역량보다 시장 상황이라는 말이 있다. 추후에 내가 수도권 시장에서 매수 물건을 찾으러 다닐 때 어떤 상황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부동산 열심히 털긴 해야 한다 ㅎㅎ

✅ 나는 부동산 거래를 마칠 때마다 최선을 다해주어 감사한 마음이 드는 중개인들에게는 사소한 선물이라도 준비한다. 또 특별한 일이 없을 때도 가급적 자주 전화를 해 안부를 묻는다. 이런 모습이 ‘속 보이는 비즈니스’처럼 보일지 모르겠다. 하지만 당신이 만약 임대사업을 단순한 부업 정도가 아니라 인생을 바꾸는 데 필요한 수단으로 여긴다면, 그 정도의 관심과 표현은 필수다. 자주 보면 정이 든다고, 자주 연락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관계가 돈독해질 수밖에 없다.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이 문구를 봤던 영향일까. 사장님께 가끔 안부 전화를 드린다. 값비싼 선물은 못 해드렸지만. 지금 1호기 사장님이랑 관계가 조금 안 좋아졌는데 연락 드려서 갈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 내가 지난 1~2호기 투자에서 왜 이렇게 조급했을까라고 생각해보면, 그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단지의 범위가 적었기 때문이다. 대체 단지가 많이 없다보니 그 물건 안에서만 승부를 보려고 했다. 이건 물건을 털 때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모든 부분에서 필요한 말인 것 같다.

✅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 1주차 조모임으로 할 때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으로 뽑았다. 이유는 자금 동원력에 꽂혀있기 때문이다. 싱글이고 소득이 적다보니 더블인컴, 서울투자에 대해서 조급함을 느끼는 것 같다. 내 스스로 자립할 수 있을 정도의 소득을 만드는 게 필요해보임. 물론 지방투자로 들어오는 소득도 매우 감사한 소득이다.

✅ 그다음으로, 여행 경비와 소모품 구입비 등은 거의 전액에 가깝게 줄였다.

→ 세이노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비슷한 경제 관념을 가진 사람을 만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또한 객관적으로 잘 고민하자. 결국에 다 기회비용이고, 이제는 더욱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 제2금융권에 대출을 설정해 놓으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까 걱정된다고? 이 점이 우려된다면 바꿔 생각해 보라. 신용등급이 중요한가, 노후 준비나 경제적 자유가 중요한가? 내게는 신용등급보다 나의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훨씬 중요했기에 이런 부분은 크게 개의치 않았다.

→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서 너무 걱정하지 말자. 유디 튜터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때로는 3금융권을 이용해야 할 수도 있다. 

✅ 무엇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았다는 것에 가장 큰 기쁨을 느낀다

→ 가스라이팅을 당한 걸까? 나도 투자가 좋고 투자 공부를 통해서 세상을 배워가는 내 자신이 행복하고 감사하다.

2. BM 내용 정리

BM 1. 투자 마지막 단계에서 갭 켜놓고 찾는 활동은 꼭 비엠해야 한다.

BM 2. 투자를 잘해서 누군가를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자. 그러면 내가 해야 할건 뭐지? 시세 전수조사를 열심히 해서 가격대별 1등, 투자금 1등을 잘 뽑는 능력이 아닐까?


댓글


담다보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