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자기관리론 [어니런]

  • 25.06.11

[돈버는 독서모임] 도서명 독서후기 [닉네임]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기관리론, 데일카네기
  •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현대지성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긴장 풀기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처음에 이 책을 펼칠 때는 뻔한 이야기를 하는 책일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시작부터 내가 생각하던 것과는 내용이 달랐다. 이 책이 자기관리를 잘하는 방법에 대한 건 줄 알았는데 걱정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고 있었다. 읽다보니 책의 내용이 정말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누구나 다 아는 얘기일 수 있지만 이 모든 걸 실천하며 사는 사람이 있을까? 잘 못 본 것 같다. 만약 걱정이 많고 불안하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기억에 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걱정을 해결해줄 공식 

1단계.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 현 상황을 분석하고, 이번 실패가 낳을 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본다. 

2단계,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보고 어쩔 수 없다면 받아들인다.

3단계, 침착하게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법 

1. 사실을 파악하라. 2. 사실을 분석하라. 3. 결단을 내리고, 실천에 옮기라. 

문제에서 한 걸음 떨어져 사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을 줄 두 가지 방법

1.사실을 파악할 때 내가 아니라 다른 누군가를 위해 정보를 모으는 중이라고 가정한다. 

2. 때로는 상대편 변호사의 입장이 되어본다. 

걱정 거리가 생길 때마다 하는 질문 1. 나는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가? 2.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1. 무엇이 문제인가? 2.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3.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방법

1.늘 바쁘게 살라.

2. 사소한 일에 신경을 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3.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4.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인다.

5. 내가 걱정하는 일을 손절매할 기준을 정해놓는다.

6. 과거에 연연해하지 않는다. 

 

 

▶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1. 즐겁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그러면 즐거워질 것이다.

“사람이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이다."

“우리의 삶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당신이나 내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 사실 거의 유일한 문제는 올바른 생각을 선택하는 것이다.

당신에게 평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당신 밖에 없다.

즐거운 척 행동하고 건강과 용기를 북돋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만으로도 생명까지 구할 수 있는데, 잠시라도 소소한 걱정과 슬픔을 참고 견딜 만한 이유가 있을까? 즐거운 척 행동만 해도 행복해질 수 있는데, 도대체 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불행하고 우울하게 만들어야 할까?

“대부분의 사람은 마음 먹은 만큼만 행복하다.”

 

2.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 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부드러운 말은 분노를 잠재운다.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다면 그들을 용서하고 잊어야 한다. 그러는 게 현명한 처사다.

화낼 줄 모르는 사람은 바보지만, 화내지 않는 사람은 현명하다. 

적을 용서하고 잊어버리는 확실한 방법 하나는 자신의 개인적인 관심사보다 훨씬 더 커다란 대의에 몰두하는 것이다.

“그 누구도 자신이 한 일로 칭찬을 받아서는 안 되고, 자신이 한 일이나 하지 않은 일로 비난을 받아서도 안 된다. 우리의 현재와 미래는 조건, 상황, 환경, 교육, 후천적 습관, 유전이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  속상하고 화가나는 일이 있었는데 이 문구가 도움이 됐다. 나 자신을 위해서 용서하고 잊어야 한다. 

 

3.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 때문에 마음 쓰지 말고, 오히려 당연하게 받아들이라. ★★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푸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감사는 ‘길러지는’ 것임을 기억하라. 아이들이 감사하는 사람으로 자라길 원한다면, 그렇게 가르쳐야 한다.

감사는 교양 있는 사람이나 할 수 있는 자기 수행의 결실이다. 교양 없는 사람들에게는 감사를 기대할 수 없다.

세상에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사랑을 쏟는 것뿐이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풀라.

 

→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이다. 그 동안 좋은 마음으로 베풀어 놓고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지 못하면 서운하고 속상한 마음이 들었는데 뭘 바라고 베풀면 안된다는 걸 알았다. 오롯이 주는 기쁨을 위해 베풀어야겠다. 또 감사는 길러지는 것임을, 꼭 기억하고 나의 아이들은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겠다.

 

4. 내가 가진 문제가 아니라 받은 복을 헤아려보라.

5. 나를 찾고 내 모습대로 살아가라.

좋든 나쁘든 자신이라는 존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세상이 좋은 것들로 가득 차 있다고 해도, 자신에게 주어진 경작지를 스스로 갈지 않으면 옥수수 한 톨조차 얻을 수 없다. 각 사람에게 내재된 힘은 새로운 것이기에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본인밖에 모르고, 시도해보기 전까지는 본인도 알 수 없다. 

 

6. 운명이 레몬을 건네면, 그것을 레몬에이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당신의 이득을 잘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바보라도 그렇게 할 수 있다. 진정 중요한 일은 손실을 이익으로 만드는 것이다. 

 

7.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잊으라. 날마다 다른 사람의 얼굴에 기쁨의 미소가 떠오르도록 선행을 베풀라. ★★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날마다 ‘어떻게 하면 누군가를 기쁘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  꼭 실천하고 싶은 것 중 하나! 이런 생각을 하면서 살아본 적이 없는데 매일 사소한 걸 실천한다면 하루 하루가 근사해질 것 같다!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신앙을 갖기. 나는 크리스천이 아니지만 신앙심을 갖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기도문이 좋아서 다시 써본다.

주여, 나를 당신의 평화의 도구로 써주소서.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상처가 있는 곳에 용서를

의혹이 있는 곳에 믿음을

절망이 있는 곳에 희망을

어둠이 있는 곳에 광명을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심게 하소서.

 

오, 거룩한 주님

위로받기보다는 위로하며

이해받기보다는 이해하며

사랑받기보다는 사랑하게 하소서

우리는 줌으로써 받고

용서함으로서 용서받으며

죽음으로써 영생을 얻기 때문입니다.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ㅂ법

1.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2. 할 수 있는 대로 최선을 다한 후, 우산을 들어 비판이라는 빗줄기에 몸이 젖지 않도록 하라.

중요한 일이란 부당한 비판 때문에 마음 상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행해야 합니다. 어차피 비판은 피할 수 없으니까요. 어떤 일을 하건, 하지 않건 당신은 비판을 받게 될 겁니다.

3. 자신이 저지른 어리석은 짓을 기록하고 스스로 비판하라.

자신에 대해 가장 엄격한 비판자가 되기로 하자. 적들이 한 마디라도 꺼내기 전에 우리의 약점을 찾아 고쳐버리자.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법칙

  1. 자주 쉬라, 피곤해지기 전에 쉬라.
  2.  우리가 피곤한 이유는 걱정, 긴장, 감정적 혼란 등의 감정이 육체에 신경성 긴장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일을 하면서도 쉴 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한다. 긴장 해소는 항상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부터 시작한다. 휴식한다는 것은 긴장과 노력이 전혀 없는 상태다. 

    3.  기운을 북도는 글을 모아둘 노트나 스크랩북을 마련하라. 다른 사람의 단점을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라. 이웃에게 관심을 가져라. 오늘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내일 할 일에 대한 계획을 셍라. 긴장과 피로를 피하라.

 

▶걱정과 피로를 예방하는 4가지 업무 습관

  1. 당장 처리할 문제와 관계없는 서류는 전부 책상에서 치우라
  2.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라
  3.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미루지 말고 그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하라.

    → 적용할 점. 사사로운 일들이 미루면 커진다.

 

▶피로, 걱정, 분노를 일으키는 주범

피로의 주범은 지루함이다. 피로는 일 때문이 아니라 걱정, 좌절, 분노 때문에 생겨난다.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을 할 때는 좀처럼 지치지 않는다.

마치 일에 관심이 있는 듯 행동하라. 그러면 그 행동을 통해 실제로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날마다 매시간 스스로를 격려하면 용기와 행복을 주는 생각은 물론 힘과 평화를 주는 생각도 할 수 있다.

 

→  일이 지루하게 느껴질 때 이 방법을 써야겠다! 

 

▶불면증을 걱정하지 않는 법 

불면증보다는 불면증에 대한 걱정이 건강에 훨씬 해롭다. → 새로운 관점.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메세지는 단순 명료하다! 이대로 따르기만 하면 마음이 평화롭고 행복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바로 적용해본 건 몸의 긴장 풀기이다. 이 책을 읽으며 오랫동안 몸을 긴장한 상태로 컴퓨터를 하곤 했는데 꼭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걸 알았다. 간단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자주 쉬어주면 회복된 상태로 더욱 오래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주 쉬어주고 몸을 풀어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감사할 걸 기대하지 않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풀기

2. 즐겁게 생각하고 행동하기

3. 문제를 파악하고 원인을 찾고 해결방법을 생각해 내가 할 수 있는 걸 하기.

4. 나 자신을 위해서 용서하기. 화내지 않는 사람은 현명하다.

5. 일 할 때 바로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을 바로하기.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


행복실천
25. 06. 12. 22:53

내 아이가 감사할 줄 모른다면 정말 슬플거 같아요. 저도 자기관리론 보고 그 부분 많이 인상깊었어요!!! 조장님 독서후기 작성하신다고 고생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