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중급 45기 9조 : 엔트로피s] 1주차 독서후기(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25.06.11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6.04 ~ 06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 단순히 투자에 대한 방법만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에서 살아남는 방법과 근본적인 투자의 본질, 더 나아가 삶의 교훈까지 전하기 때문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 p.34]

#가난한월급쟁이 #노후준비 #투자는필수

평범한 직장인이 월급을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완벽한 노후 준비를 할 수도 없고, 부자가 되기도 어렵다 ~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p.150 ~ 151]

#대안이 있는 사람 #아는 것이 힘 #조급하지 말 것

J 아파트를 두고 협상하고 있을 당시에도 나는 다른 지역에 투자할 만한 물건을 여러 개 물색해둔 상태였다. 그러니 급할 것이 없었다. 이 물건이 안 되면 저 물건, 저 물건이 안 되면 다른 물건을 알아보면 되는 상황이었던 셈이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 p.322]

#노력으로 가능한 일에 집중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은 2022년 처음 읽고 여러번 반복해서 읽었던 책이었으나, 매번 읽을 때마다 새로운 마음을 들게 한다.

 

처음 읽었을 땐 자본주의 세상에서 월급만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에서 자유롭고, 나의 선택의 자유를 얻기 위해 투자는 필수라고 깨닫게 되어 투자를 해야겠다고 다짐했었다.

 

책 내용대로 꾸준하게 아는 지역을 늘려나갔고 투자의 원칙을 지키면서 24년 12월 31일 첫 투자의 결실을 맺었다.

첫 투자의 경험을 가지고 다시 이 책을 읽게 되니 처음 책을 읽었을 때 보다 다른 내용들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첫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 달려온 여정들이 스쳐 지나갔고, 실전 투자를 하게 되면서 놓치고 있었던 부분들도 발견되어 초심을 잡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라는 말이 있듯이 투자를 오랜 기간 즐기면서 하기 위해서 나와 같은 목표를 추구하는 동료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그동안 투자 활동을 혼자 해왔었는데 주변에 나와 다른 길을 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내가 올바르게 하고 있는 건지 항상 의문이 들었었다.

 

나는 투자를 통해 내 인생을 바꾸기를 원한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 같은 목표를 가진 동료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 있는지 중간점검 하기
  2. 투자 비교 대상을 많이 만들고 투자 원칙을 잊지말기
  3. 내 힘으로 바꿀 수 없는 것은 인정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
  4.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고 이끌어주는 사람들과 함께하기(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 가진 재능과 경험을 나누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 (p.59) 돈을 벌고 굴려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대로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경제적 위협이 닥칠 수도 있기에 투자해야 한다.
  2. (p.77)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다.
  3. (p.134) 인간이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얻는 살아 숨 쉬는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가다듬는 과정이 아닐까? / 가진 돈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필연적으로 여러 번의 투자를 해야한다. 그렇기에 지역이나, 물건, 상황도 많이 겪어본 사람에게 유리할 수 밖에 없다. / 힘들고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그동안의 경험이 안겨준 지혜가 내 안에 쌓인 것이다.
  4. (p.151)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 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5. (p.152) 매입한 아파트의 가격이 언제 제대로 된 가치를 찾아갈지는 예단하지 않는다. 싸게 사고 장기 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신의 영역에 도전하지 않는 것이다.
  6. (p.325)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7. (p.326)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8. (p.341) 내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원하고 그 짧지 않은 레이스를 함께 걸어갈 동료를 찾는다면,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한 자세가 냉혹해 보이기만 하는 투자 세계에서 당신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 주리라 믿는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엔트로피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