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먼저 이 책을 읽게 되어서 기쁘다. 걱정봇이었던 내게 운명처럼 느껴질 정도로
그리고 부동산 공부를 막 시작한 사람들도 이 책을 읽어봤으면 좋겠고, 아니더라도 누구나 읽어봤으면 좋겠다.
다음에 선물할 일이 있다면 "혹시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책 있어?" 물어보고 선물해주고 싶다.
걱정이라는 보이지도 않는 심리적인 요인이 실질적인 외부 요소보다 훨씬 크게 나를 위협하는 존재였구나.
늘 알 수 없던 나의 이 ‘불안’은, 습관이 되어 되뇌이고 있었다는 걸 이제서야 알았다니. 돌이켜보면 난 늘 걱정거리를 머릿속에 둥둥 대시보드처럼 띄워놓고 있었구나 싶었다.
어제와 내일을 차단하고 오늘에 최선을 다하자.
우리 아이들이 자주 하는 말.. “~하면 어떡해?” 라는거. 이거 다 엄마의 말버릇에서 배웠을텐데 나는 늘 목전에 닥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고 아이들까지 그 색으로 물들이고 있었다.. 책에서 여객선의 각 부분이 서로 격리되어 방수 구역이 만들어졌다는 것처럼, 나는 밥상을 차리느라 인덕션에 두세가지 요리를 하며 지난번 조리법을 떠올릴때가 아닌 이상 오늘의 일을 하는데 과거의 일을 굳이 반추할 이유가 없다.
그리고 건강. 걱정하는 태도보다 오늘에 최선을 다해 임하고 가진것에 행복해한다면.. 그 어떤 것보다 효과적으로 활력있게 살 수 있다
아무리 운동을 하고 식단을 깨끗하게 관리해도 좀처럼 커지지 않는 나의 밧데리에 좌절하곤 했다.
하지만. 나는 얼마나 가진것이 많은 사람인가? 어디 하나 다친 곳 없이 굵빵한 내 다리로 하루 삼만 오천보를 걷는 임장을 매주 해도 괜찮고, 지쳐 쓰러져 자고 싶을 때 아이들을 돌봐주고 얼른 들어가 쉬어라 말해주는 남편이 있다.
자꾸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지 말자.
✅ 나에게 적용할 점
강박과, 불안과, 조급함을 내려놓고. 현재에 조금만 더 집중하자. 30년 넘게 이렇게 살아왔는데 한번에 바뀌기는 어려울거라 조금만 더 .. 지금은 돌아오지 않는 단 하나뿐인 시간이라는걸 기억하자.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
또한, 다른 이에게 베푸는 삶. 참 좋아하는데 요즘 주변을 많이 챙기지 못한거 같다.
사실 절약도 좋지만 나의 복이 주변에 좋은 사람이 많다는건데… 시간과 여유를 핑계로 의도적으로 멀리 분리한것같다.
투자공부도, 미래대비도 다 행복하려고 하는것이다.
지금 하는 일들이 고통스럽더라도 열정이 솟는다면 괜찮을거다. 근데 그렇지 않다면? 하고싶은 일을 하고, 다시 또 숨 고르고 돌아오면 된다고 생각한다!
웃으면서 살자 ^^
✅ + 기억에 남는 구절 메모
11:50 자기관리론
대중 연설은 자신의 생각을 용기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리더가 된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 주었다
책 성공적으로 걱정하는 방법 에서 책벌레에게 발레를 시켰을 때 전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처럼 우리도 경험의 압박을 대비 하지 못한 상태로 성인이 된다고 했다
프랑스의 철학자 발레리는 과학을 성공적인 처방에 집합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무지가 아니라 아는 대로 실천 하지 않는 것이다
1장
우리는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보려 하지 말고 눈앞에 분명히 놓여있는 것을 행해야 한다
당연히 내일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세 심하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대비 해야 한다. 하지만 걱정해서는 안 된다.
걱정의 가장 나쁜 속성은 집중력을 파괴한다는 것
하느님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지만,우리의 신경체계는 용서가 없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사실을 파악하는데 몰두한다면, 걱정 따위는 빛 앞에서 증발하기 마련이다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을 내리는데 기초가 될 만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긴다.
일단 결정을 내리면 실천에 옮기라. 실천에 집중하고, 결과에 대한 관심(걱정)은 떨쳐버려라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기록을 살펴 봅시다”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들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행복으로 가는 길 길은 오직 하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의지를 넘어서는 일은 걱정하지 않는 것이죠.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걱정을 ‘손절매’ 하라
무언가의 매기는 값은 당장 혹은 결국에 그것과 바꿔야 할 삶의 분량을 말하는 것이다
인간의 불행이란 어떤 것에 가치를 제대로 판단 하지 못 한다는 것
내 마음속 카메라 렌즈의 초점을 바꿔야 한다. 모든 원인은 외적 상황이 아니라 상황에 대한 생각이 다.
즐겁게 생각하고 행동 하라. 그러면 즐거워 질 것이다.
첫째 원하는 것을 얻어라 둘째 그것을 즐기라
현명한 사람만이 두 번째를 성취 한다
인생에서 진정 중요한 일은 손실을 이익으로 만드는 것이다
자신만을 생각하는 사람은 인생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없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신을 잊으라.
인간은 삶을 이해하도록 만들어진 게 아니라, 삶을 살도록 만들어졌다
물결이 이는 표면에 아무리 거센 파도가 치더라도 바닷속 깊은 곳은 미동 없이 잔잔하다. 더 크고 영원한 실재를 붙잡은 사람에게 개인적 운명의 차원에서 시시각각 벌어지는 일들은 상대적으로 사소하게 여겨질 수 밖에 없다
12:26
6.11 10:30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
뛰어난 사람은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 비판에 익숙해지자
인내와 시간은 문제를 해결해준다.
‘칼라일의 생애’같은 흥미로운 책을 읽어라.
우울할 땐 억지로 몸을 움직여 운동해 땀을 내라.
문제를 적절한 관점에서 보려 노력하라. “지금부터 두 달만 지나도 이 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게 될텐데 지금은 왜 걱정하는 걸까? 두 달 후의 자세를 지금 가져보는 건 어떨까?”
※ 과제 가이드를 참고하여 독서후기를 작성해주세요. 독서 후기 기준에 맞지 않는 과제 제출 시 과제 제출이 미인정 되며, 참여가 불가합니다.
댓글
저도 돈독모 덕분에 이 책 읽게 되었는데 안나님처럼 걱정에 관해 제가 가지고 있던 생각들을 다시금 떠올려볼 수 있었어요^^후기까지 알차게 독서하시는 모습 멋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