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한눈 안8고 앞마당 3개부터 만들조 정바바] 다독왕 도전 #8 몰입 후기

  • 25.06.15
몰입 확장판 | 황농문 - 교보문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50615

4. 총점 (10점 만점): 8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사고의 확장,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은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깊고 오래도록 상고하는 것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 인간의 천재성은 창의력에서 나오고 이는 지능의 의미와 다르다고 말하며 창의력은 방법적인 노력을 통해 성장시킬 수 있다고 방향을 제시함.

 

32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위적인 힘이다 … 인생에서 가치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87 그리고 몰입을 오랜시간 유지함에 따라 두뇌활동의 극대화와 지고의 즐거움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다. 모진 가시밭길이라고 예상했던 그 길이 실은 천국으로 가는 길이었던 것이다. 

94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 장기기억에 생중계 된다는 것이다.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가 나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 

148 누구라도 3개월 정도만 자기가 하는 일에 온 힘을 쏟는다면 그 분야의 천재가 될 수 있고, 도인이 될 수 있고, 내가 그랬던 것처럼 눈이 형형하게 빛나고 총기가 번득이면, 앞에있는 사람또한 그 기운을 느낄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처음에 읽었을 때는 논문처럼 사례 분석 근거 이런 것들로 책이 채워져 있어서 재미없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나의 인생에 이미 몰입적 경험이 묻어있었고, 월부 생활을 하면서도 이러한 몰입적 사고 몰입적 경험을 하게 되면서 책의 내용들이 좀 더 현실적이고 오히려 더 개발 할 만한 기술으로 여겨지니 재미있게 읽혔다. 그래도 마지막에 예시 난타는 너무 노잼이었다. 

 

어릴적 나는 수능 언어영역 공부를 한달 내내 한적이 있다. 서점에 파는 언어영역 문제지를 다 사서 아침에 일어나 밤에 잠자기 전까지 모든 공부시간 (물론 다른 수업시간에도 나는 내 공부를 했다.)에 언어영역 공부를 했다. 친구들은 나를 미친놈이라고 불렀고 선생님들은 나를 반항아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그 뒤로 수능까지 언어영역 1등급을 놓쳐 본 적이 없다. 

 

게임을 할때도 나는 한놈만 패는 녀석이었다. 축구 게임을 할때도 아침에 일어나서 밥도 거르며 자기 전까지 게임만 했다. 질리지도 않고 게임만 하는 나를 보며 부모님은 걱정도, 잔소리도 했지만 나는 어떤 위치에서도 골을 넣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고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결심 한 뒤에 나는 집에도 가지 않고 임장을 다녔다. 주말에는 교회 평일에는 임장 임보. 친구들은 없어지고 교회 사람들은 마음이 식었느니 어쩌니 나에게 밸런스를 맞추라고 교회에서 마음이 멀어지지 말라고 조언들을 날려 댔지만 나는 지금 어느때보다도 종교적이고, 이제 부동산에서도 성경적 깨달음을 종종 얻고는 한다. 

 

후배들에게 조언할때 똑같은걸 10시간 이상 하면 뇌가 조금 바뀐다 라는 말을 자주 하곤 했는데, 나의 사이비같은 말이 이론으로 정립되어있는 것이었다니 기분이 좋아졌다. 

 

앞으로는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 혹은 나의 삶의 문제들을 대할 때 조금 다른 방법 그러니까 그생각만 하는 몰입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을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나는 일을 하며 사고하는 것이 늘 맞다고 생각했는데, 책에서 말하기를 몰입 전에 충분한 이론적 지식 혹은 정보들을 집어넣고 사고는 천천히 생각에만 집중에서 하라고 하니 문제가 생겼을 때 적용해봐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2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위적인 힘이다 … 인생에서 가치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세상 모든 아름다운 것, 유용한 것은 모두 엔트로피가 낮은 것이다. 자연을 거스르자. 

자연스럽지 않은 것들이 아름다운 것은 자명하다. 죄인은 죽는 것이 마땅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죄를 사하신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그래서 감사하고 아름다운 것이다. 

인위적 삶을 살자.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유주5
25. 06. 19. 14:05

바바님^^ 바바님은 <몰입>을 읽고 어떤 후기를 남겼는지 궁금해서 와봤어요. 저는 아직 이 책의 깊이를 잘 모르겠어요.. 개인적으로 제게 제일 와닿은 부분은 엔트로피. 였거든요ㅋㅋ 이부분은 이해가 확 되더라구요!! 다른 부분은 아직은 제가 부족해서인지.. 깊이있는 깨닳음을 덜 얻은 것 같아요..;; 바바님의 글을 보며, 바바님은 어렸을 때부터 진정 '몰입'을 실천하셨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면서 저를 되돌아보고 있어요. 나는 언제 몰입했었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