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저자 및 출판사 :데일카네기, 현대지성
읽은 날짜 :6.14~6.16
1. 저자 및 도서 소개
#진심, #공감, #관심
저자는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1부 사람을 다루는 3가지 기본 방법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29쪽)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55쪽)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사람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70쪽)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때에야 비로소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92쪽)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 웃어라.(99쪽)
누군가의 이름을 기억하고 어렵지 않게 불러준다면 그 사람에게 미묘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칭찬을 하고 있는 셈이 된다.(106쪽)
지금 당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집중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다른 그 어떤 것도 그만큼 그 사람이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지 못한다(116쪽)
어떤 사람의 마음으로 가는 왕도는 그 사람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128쪽)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해라(149쪽)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160쪽)
당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 어떠한 어려운 상황도 마주치지 않게 될 것이다. 모든 논쟁은 중단될 것이고,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처럼 공정하고 열린 마음, 넓은 마음을 가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역시 틀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164쪽)
다른 사람이 말할 기회를 잡기 전에 그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말하고 싶은, 혹은 말할 것 같은 모든 비난을 스스로에게 쏟아부어라.
그러면 그 사람은 김이 빠지게 될 것이고, 아마도 열에 아홉은 너그럽고 용서하는 태도를 취하며 당신의 잘못을 최소한으로 줄여 생각할 것이다.(178쪽)
햇볕은 바람보다 빠르게 코트를 벗길 수 있다. 친절과 우호적인 접근 그리고 인정은 세찬 위협이나 폭풍 같은 비난보다 훨씬 더 쉽게 사람의 마음을 바꿀 수 있다.(198쪽)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부터 이야기하지 마라. 상대방과 당신이 동의하고 있는 부분을 강조하면서 시작하고 계속 그 부분을 강조하라.
가능하다면 둘 다 같은 목적을 추구하고 있으며, 단지 방법이 다를 뿐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강조하라.
다른 사람에게 처음부터 ‘네, 네’라는 말을 하게 만들어라.(199쪽)
인내심 있게 열린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의 말을 들어 주어라. 진심으로 경청해라. 상대방이 자기 생각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힘을 실어 주어라(207쪽)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224쪽)
원인에 관심을 갖게 되면, 결과를 덜 싫어하게 하게 된다.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 애써라(229쪽)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제가 당신이었다고 해도 틀림없이 당신처럼 생각했을거예요. 다른 사람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238쪽)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246쪽)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255쪽)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장점에 대한 칭찬을 듣고 난 후에는 불쾌한 이야기를 감당하기가 훨씬 쉬워지기 마련이다(258쪽)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267쪽)
만일 상대방이 자신 역시 결점이 있는 사람이라고 솔직히 인정하면서 시작한다면, 당신의 잘못에 대한 비판도 듣기 어렵지 않은 말이 되는 법이다(269쪽)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질문을 하라(274쪽)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워라(278쪽)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상대방이 가졌으면 하는 장점을 상대방이 이미 가지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말해도 좋을 것이다.
그 사람에게 기꺼이 부응하고 싶어질 정도로 훌륭한 평판을 안겨 주어라. 그러면 그 사람은 당신이 실망하는 걸 보지 않으려고 엄청난 노력을 쏟아부을 것이다.(286쪽)
격려를 아끼지 않고 그 일이 하기 쉬운 일처럼 여겨지게 만들어라. 그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당신이 믿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어라. (290쪽)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297쪽)
6부 결혼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절대로,절대로 잔소리하지 마라!(320쪽)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324쪽)
비판하지 마라(329쪽)
진심으로 칭찬해주어라(333쪽)
하찮은 것들로 인해 사랑이 가 버리는 게 나를 아프게 한다. 작은 관심을 보여라(336쪽)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직장 상사가 우리 팀이 하고 있는 일에 이렇게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의문을 제기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럴때마다 나는 내 일에 딴지를 건다고 생각해 ‘왜 이렇게 사람을 피곤하게 하지?’,'이러는 걸 직원들이 싫어하는거 모르나'고 생각하며 반감이 들었고,
상사에게 보고를 들어갈 때도 그를 설득시키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상사의 논리와 항상 부딪혀 결론을 도출해내지 못했고 나는 상사의 사무실을 나오면서
‘말이 안통하네’라는 생각을 하며 불편한 감정을 느꼈던 적이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내가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상사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았다. 상사도 기관장으로써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이고, 내가 하는 일에 자신의 생각이 다름을 얘기하고 의견을 구한 것 뿐이다.
그렇다면 반감을 갖고 논쟁을 해서 그를 설득시키려고 하기 보다는
내가 잘못한 것이 있다면 먼저 인정하고, 상사의 생각을 열린마음으로 받아들이며 업무에 반영하려는 태도가
오히려 내 감정을 상하지 않고 상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장기적으로 내 일이 더 수월해지는 길이라는 생각이 든다.
민원인이나 직장 동료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내 말이 맞다고 생각하고 상대방의 말에 반감이 생겨 욱했던 일이 종종 있다.
말도 더듬어가며 흥분해서 내 얘기를 했던 나 자신에 얼굴이 화끈거릴 때도 있었다.
상대방이 했던 행동의 원인을 생각하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그렇게 말할 수 있었겠구나 생각하며,
그 사람을 이기려고 논쟁하려 들지 말자. 상대방의 입장에 공감하고 경청하며, ‘그럴 수 있음’을 생각하자.
동료들의 얘기를 경청하고, 잘한 일을 칭찬하며 동료의 체면을 살려주는 말을 해 온 것은 잘한 것 같다.
미소를 띄고 진심을 다해 구체적으로 칭찬하려고 노력하면 더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이렇게 했는데 저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겠지?’라며 스스로 의문을 품기보다
내가 먼저 관심을 갖자. 그게 내가 할 수 있는 것이고, 다른 사람의 인정과 평가에는 자유로워지자.
4. 적용할 점
논쟁하지 말고 ‘그럴 수 있음’을 생각하며 인내심을 갖고 경청하기
‘아이는’을 생각하며 미소를 자주 띄기(행복하자고 마음 먹은만큼 행복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스스로 중요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칭찬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