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소액으로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이번주도 기대하는 마음으로 한번에 시간 내어 부동산 투자 원칙과 부동산 가치 판단법에 대한 강의를 듣고 짧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물가, 통화량, 경기, 수요(입지), 입지독점성이 있으며 가격저평가 여부와 매수매도 심리, 입주공급물량, 투자기준에 따른다.
우리나라는 경상수지 흑자로 나라에 돈이 많이 유입하게 되고 통화량이 많아지면서 물가가 오르게 된다. 따라서 필수재인 집값도 오르게 된다. 2005년에서 2015년까지 평당 가격이 2배가 올랐으며 2025년까지 또 2배가 올랐다. 이제 집을 매수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투자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전세난과 역전세가 반복하여 발생한다는 것이다.
입주 물량이 적으면 전세가가 올라가나 그 반대일 때 역전세가 발생한다. 그러나 앞으로 공급 물량이 계속 줄어들 전망이다.
투자를 할 때 중요한 점은 내가 잘 아는 곳인가? 매수, 협상, 임대 놓는 능력이 있는가?이다.
과정과 결과를 중요시하며 원칙에 따라 스스로 리스크와 성과를 알고 투자해야 한다.
투자의 원칙은 가치에 비해 가격이 저평가되어 있는가? 비교 평가를 해야 한다.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한 환금성이 있는가?
투자 대비 수익률이 얼마가 되는가?
매수할 때 역전세, 대량 고급, 급격한 전세 상승, 상승 시기의 최악의 상태를 고려할 줄 아는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금 보존을 통해 투자시 잃지 않는다는 것을 지키는 것이다.
부동산 전망을 미리 예측하지 말고 미래를 대응하라.
시장을 전망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하락시 원금 보존할 시나리오를 갖는 것, 상승시 투자한 물건이 있어 수익을 얻는 것의 정보와 통찰력을 가지라.
정권이 바뀐 것에 대한 예측보다 앞으로 6개월간의 부동산 정책의 정보에 관심을 가지고 세금 부분에 있어 완화인지 강화인지 참고하라.
투자를 위해 100개의 물건을 보고도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저환수 원리에 따라 투자하라.
부동산 세금은 반드시 치러야 하는 대가다.
강의 안에 핵심 들이 있어 들으면 다 알 것 같은데 막상 투자를 생각하면 두려움이 따릅니다.
일단 이론에 근거하고 스스로 알아보며 확신이 들 때 번트라도 치며 앞으로 나가야 할 것 같네요.
이 강의들이 저에게 더 든든한 갑옷이 되어 주길 바랍니다.
갑옷을 제대로 장착하기 위해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또 한걸음 나가봅니다.
댓글
코트니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