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챌린지

[ 푸른봄 ] 내집마련 챌린지 DAY 3 / 가장 좋은 집 골라보기 👑

  • 25.06.25

 

 

실거주 내집마련은 아직 어렵고 분리거주로 해야 하는데 투자금 역시 크진 않아서 내가 투자하기에는 어려운 단지들이긴 하지만 평소 살펴보았던 단지들로 목록을 꾸려봤다. 이중에서 내 마음속 1등은 대연힐스테이트푸르지오이지만 내 투자금에서 가장 먼 단지이기에 내마음의 ★로 남겨두고 나머지 단지들을 비교해 보았다. 

 

  1. 거제2차현대홈타운 
    1등으로 선정한 이유는 입지가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3호선 도보 3분거리, 버스정류장 바로 앞에 있어 이동이 편리하고, 남문초 도보 3분거리이며, 사직동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어 교육 인프라가 매우 뛰어난 것 같다. 다만, 입주시기가 2002년으로 20년 넘은 구축이라는 점이 가장 마음에 걸리기도 하고 제대로 된 앞마당이 없어 비교평가가 불가능해 확신의 1등은 아닌 것 같다. 
     
  2. 명륜2차 아이파크1단지
    동간격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있었지만 단지 컨디션이 좋았고 학군, 학원가, 주변 환경이 괜찮은 것 같다. 단지 컨디션으로 보면 거제2차현대홈타운 보다 1등을 주고 싶지만 현대홈타운의 입지가 더 좋다고 생각했기에 2등이 된 단지이다. 
     
  3. e편한세상시민공원1단지
    신축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인 것 같다. 또한 송상헌광장이 바로 앞에있고, 부산시민공원, 부전시장이 가까운 편인데다, 근처 업무지구까지의 거리가 가깝다. 하지만 부전역까지의 거리가(도보 13분 정도) 좀 멀게느껴지고 (초역세권을 좋아하는 내 기준일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아직 주변 상권이나 환경이 균질하지 않은 편인게 좀 아쉽다. 
     
  4. 벽산 1차
    부산에서는 해수동이 상급지인데, 이 단지는 해운대 좌동에 있고, 지하철 2호선 역세권, 초품아, 학원가, 환경 등 빠질게 없는 곳이기에 얘가 그냥 1등 아니야?라는 생각을 처음에 했었다. 그러다가 너무 구축이라는 점과 (32평이면 좋겠지만 매매가 7.6억이라 넘사벽이라)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은 평수는 24평인데 구조가 보통의 24평과는 다르다는 점이 또한 마음에 걸렸다. 사람들이 이런 구조의 24평을 좋아할까? 라는 생각이 드니까 4등까지 내려오게 됐는데 왠지 얘가 1등일 것도 같은 느낌도 들고…너무 어렵다. ㅠㅠ
     
  5. 장전디자인시티
    잘 모르는 단지인데 괜찮은 단지라는 얘기를 들어서 목록에 넣어보았다. 부산에 살면서도 금정구는 한번도 가본적이 없어 비교해보거나 고민해보지 않고 5등이 된 단지이기에 얘한테는 좀 미안한 5등이 된 것 같다.

 

 

오늘 과제를 마치며 느낀 점을 적어주세요 ❤️

챌린지를 하면서 처음으로 알게 된 사실이 있습니다. 제가 ‘학군지’를 엄청 좋아하고 있었다는 것을요. 

문득 생각해보니 챌린지를 시작하기 전에도 학군지 위주로 아파트를 보는 버릇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 단지정보에서 가장 먼저 확인했던 것이 학군정보였으니까요.

이런 부분이 좀 걱정이 되었습니다. 좀 더 넓게, 균형있게 비교평가를 해야 할때도 제 기준이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그것만 바라볼 것 같아서요. 참 어렵습니다. 앞마당이 늘어나고 경험이 쌓이면 잘 하게 되겠죠?

또 무엇보다 가장 뿌듯했던 점은 아주 간략하게나마 결론을 내어봤다는 것입니다.

한번 해볼까?에서 시작된 챌린지에서 너무 값진 것들을 깨닫고 가는 것 같습니다. 나라는 사람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투자자로서의 시야를 키워가는 시간을 선물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쿠키맘♡user-level-chip
25. 06. 26. 13:13

매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과제를 완성하셨네요. 님의 글 보면서 저도 한 수 배웁니다. 저는 송상현광장 옆 아파트에서 살고 있어 이편한 시민공원 잘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