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FRS)): 미국의 통화금융정책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제도로, 보통 연준이나 Fed로 지칭된다.
1913년 연방준비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미국의 중앙은행제도로, 통화금융정책 결정 및 수행, 은행의 관리 감독 및 소비자 신용 서비스 보호,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 유지, 미국 정부 및 금융기관과 외국기관에 대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기능을 한다. 통화정책 수단으로 국가의 통화 공급량을 조절하는 공개시장 조작, 금융기관의 지급준비금 조정, 재할인율 조정 등이 활용되며, 증권거래에서의 계약 이행 보증 등의 금융정책을 결정하고 이를 수행한다.
연준(Fed)은 미국 전역을 12개의 연방준비구로 나눠 각 지구에 하나의 연방준비은행(FRB)을 두는데, 연방준비제도 위원회가 12개의 연방준비은행을 통괄하는 형태를 취하며, 본부는 워싱턴에 위치한다. 연방준비은행은 12개 지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하며, 금융기관 지급준비금 관리, 재할인, 지급결제, 연방준비권의 발행, 가맹 주립은행에 대한 업무 감독, 국고대리업무 등 연방준비제도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기구이다.
댓글
스테디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