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45기38조!! 책을 친구 3고 투자로 나8불조 더행복하자] 그릿 후기!!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

  • 25.06.29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젤라 더크워스 /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년 6월22일-29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현재 내가 겪고 있는 어려움(문제점)은 무엇인가?

올해 이직으로 인해 회사 일에 투여해야 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래서 예전처럼 루틴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 그러면서 스스로 계획한 양을 못하면 자책하게 된다. 마음이 어렵다. 

 

STEP3. 주요 내용 요약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 열정과 끈기

# 재능보다 더 중요한 노력

# 환경이 중요하다

p28: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도 쉽지 않은 특성인 듯했다. 일이 잘 풀릴 때는 잘해내지만 잘 안 풀릴 때는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발전을 추구했다.

p47: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p58: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야' 라는 말 대신 ‘네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누가 알겠어?’라는 말을 들었다. 

p66: 탁월한 기량은 수많은 기술이 합해져 나오고 그 하나하나의 기술은 노력으로 익힐 수 있는 것이다. 

p68: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 타고난 재능이 거의 없어도 위인이 된 이들을 여럿 들 수 있다. 그들은 탁월한 솜씨를 배워서 천재가 되었다.

p72: 한 영역에서 실력을 차근차근 쌓아가는 쪽이 여러 영역에서 아마추어로 머무르는 것보다 만족스럽다.

p75: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 2의 천성처럼 된다.

p82: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p92: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p93: 무슨 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뛰어넘어라.

p95: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왜냐면"이라는 답변을 계속 해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위 목표에 이르게 된다. 

P96: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p99: 옳은 결정이란 없으며 내게 맞는 결정이 있을 뿐이다.

p99: 우선순위 정하는 3단계: 직업상 목표 25개 쓴다 → 가장 중요한 목표 5개 동그라미 친다. → 동그라미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한다. 당신의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서 시선을 앗아갈 일이기 때문이다. 

p104: 한 번에 성공하지 못하면 다시, 또다시 시도하라. 시도하고 다시 시도해도 안되면 다른 방법을 시도하라.

p125: 우리는 필요할 때 변한다. 필요는 적응의 어머니다.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 목적 의식을 가져라

p138: 사람들은 일이 흥미로울 때 높은 성과를 올린다. 

p161: 실험해보라! 시도해보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분명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p168: 의식적인 연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발전이 없는 거예요.

p223: 당신의 나이가 얼마가 됐든 목적의식을 기르기에 너무 빠르거나 늦은 나이란 없다. 

p227: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만들겠다는 ‘결심’이다.

p238: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p245: 실수에 대해 ‘좋아, 여기에서 배울 점은 뭐지?’라는 태도를 갖기를 열망한다.

 

[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당신의 자녀가 완성을 경험하게 하라

#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들다

p270: 아이들이 시작한 일을 끝마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가고 싶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 한다고 말했다.

p276: 아이들은 자기 미래를 꽃피울 씨앗을 내면에 지니고 있다. 우리가 믿어주면 자기만의 관심을 드러낸다 .

p277: 내가 버틸 수 있는 힘은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그 믿음은 자부심에서 나온다. 그리고 그 자부심은 우리의 삶 속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느낌을 심어주었는 지에 달려 있다. 

p278: 아이들에게 자유가 필요한 만큼 한계도 정해줘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p282: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보다 자녀가 수용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

p293: 불가능한 일은 없으며 이루지 못할 목표도 없다.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세요. 가능과 불가능한 일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들을 버리고 시도해보세요.

p295: 1주일에 최소 몇 시간은 흥미가 있으면서도 어려운 일을 할 때 더욱 성장한다고 믿는다.

p306: 아이는 자꾸 포기하는 법을 배우고, 그때마다 힘겨운 노력 끝에 발전하며 더 어려운 일을 시도할 자신감을 얻는 선순환의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p309: 대부분의 사람이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태어난다. 문제는 열심히 노력하고 투지를 발휘하도록 충분한 자극을 받았는가 하는 것이다. 결국엔 그런 사람이 가장 성공하는 것 같다.

p315: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 /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 / 어려운 일도 그만 둘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 약속한 기간까지는 시작한 일을 끝내야 한다. /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 

p321: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p331: 실패란 있기 마련이지만 그럴 때 대처 방식이 성공 여부에 가장 중요한 변수일 것이다.

p332: 일시적 실패를 계속 변명 거리로 삼지 않는다. 실수와 문제를 포기할 이유가 아니라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p345: 성공이 결코 끝이 아니며 실패는 절대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용기이다.

p347: 항상 경쟁하라 =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라. 최선을 다하라.

p355: 시작한 일을 예외 없이 반드시 끝내려다 더 나을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한 가지 활동을 중단하고 다른 하위 목표를 선택하더라도 궁극적인 관심은 여전히 굳건히 고수하는 것이다.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STEP4. 현재 내가 겪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책 내용 중 적용할 점

  •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왜 계획한 일을 못했는지, 생가해보고, 계획을 수정해도 된다. 하루 하루 못한 일에 집중하지 않고,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며, 결국 해낸다는 성취감을 맛보자.
  • 할 수 없다 생각하지 말고, 할 수 있다 생각한다. 환경 안에서 해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며, 해내자. 나는 지금 더 나은 내일을 만들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하며 행동한다. 

 


댓글


더 행복하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