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젤라 더크워스 /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년 6월22일-29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올해 이직으로 인해 회사 일에 투여해야 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래서 예전처럼 루틴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 그러면서 스스로 계획한 양을 못하면 자책하게 된다. 마음이 어렵다.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 열정과 끈기
# 재능보다 더 중요한 노력
# 환경이 중요하다
p28: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도 쉽지 않은 특성인 듯했다. 일이 잘 풀릴 때는 잘해내지만 잘 안 풀릴 때는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끊임없이 발전을 추구했다.
p47: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p58: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야' 라는 말 대신 ‘네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누가 알겠어?’라는 말을 들었다.
p66: 탁월한 기량은 수많은 기술이 합해져 나오고 그 하나하나의 기술은 노력으로 익힐 수 있는 것이다.
p68: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 타고난 재능이 거의 없어도 위인이 된 이들을 여럿 들 수 있다. 그들은 탁월한 솜씨를 배워서 천재가 되었다.
p72: 한 영역에서 실력을 차근차근 쌓아가는 쪽이 여러 영역에서 아마추어로 머무르는 것보다 만족스럽다.
p75: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 2의 천성처럼 된다.
p82: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p92: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p93: 무슨 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뛰어넘어라.
p95: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왜냐면"이라는 답변을 계속 해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위 목표에 이르게 된다.
P96: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p99: 옳은 결정이란 없으며 내게 맞는 결정이 있을 뿐이다.
p99: 우선순위 정하는 3단계: 직업상 목표 25개 쓴다 → 가장 중요한 목표 5개 동그라미 친다. → 동그라미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한다. 당신의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서 시선을 앗아갈 일이기 때문이다.
p104: 한 번에 성공하지 못하면 다시, 또다시 시도하라. 시도하고 다시 시도해도 안되면 다른 방법을 시도하라.
p125: 우리는 필요할 때 변한다. 필요는 적응의 어머니다.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 목적 의식을 가져라
p138: 사람들은 일이 흥미로울 때 높은 성과를 올린다.
p161: 실험해보라! 시도해보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분명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p168: 의식적인 연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발전이 없는 거예요.
p223: 당신의 나이가 얼마가 됐든 목적의식을 기르기에 너무 빠르거나 늦은 나이란 없다.
p227: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만들겠다는 ‘결심’이다.
p238: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p245: 실수에 대해 ‘좋아, 여기에서 배울 점은 뭐지?’라는 태도를 갖기를 열망한다.
[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당신의 자녀가 완성을 경험하게 하라
#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들다
p270: 아이들이 시작한 일을 끝마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가고 싶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 한다고 말했다.
p276: 아이들은 자기 미래를 꽃피울 씨앗을 내면에 지니고 있다. 우리가 믿어주면 자기만의 관심을 드러낸다 .
p277: 내가 버틸 수 있는 힘은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그 믿음은 자부심에서 나온다. 그리고 그 자부심은 우리의 삶 속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느낌을 심어주었는 지에 달려 있다.
p278: 아이들에게 자유가 필요한 만큼 한계도 정해줘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p282: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보다 자녀가 수용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
p293: 불가능한 일은 없으며 이루지 못할 목표도 없다.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세요. 가능과 불가능한 일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들을 버리고 시도해보세요.
p295: 1주일에 최소 몇 시간은 흥미가 있으면서도 어려운 일을 할 때 더욱 성장한다고 믿는다.
p306: 아이는 자꾸 포기하는 법을 배우고, 그때마다 힘겨운 노력 끝에 발전하며 더 어려운 일을 시도할 자신감을 얻는 선순환의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p309: 대부분의 사람이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태어난다. 문제는 열심히 노력하고 투지를 발휘하도록 충분한 자극을 받았는가 하는 것이다. 결국엔 그런 사람이 가장 성공하는 것 같다.
p315: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 /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 / 어려운 일도 그만 둘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 약속한 기간까지는 시작한 일을 끝내야 한다. /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
p321: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p331: 실패란 있기 마련이지만 그럴 때 대처 방식이 성공 여부에 가장 중요한 변수일 것이다.
p332: 일시적 실패를 계속 변명 거리로 삼지 않는다. 실수와 문제를 포기할 이유가 아니라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p345: 성공이 결코 끝이 아니며 실패는 절대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용기이다.
p347: 항상 경쟁하라 =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라. 최선을 다하라.
p355: 시작한 일을 예외 없이 반드시 끝내려다 더 나을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한 가지 활동을 중단하고 다른 하위 목표를 선택하더라도 궁극적인 관심은 여전히 굳건히 고수하는 것이다.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댓글
더 행복하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