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 지음, 이미숙 옮김 / 중앙경제평론사
3. 읽은 날짜: 2025. 06. 26~27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대인 관계의 기본 기술
사람에게 호감을 얻는 여섯 가지 방법
여러분의 의견을 수용하도록 사람을 설득하는 방법
유능한 리더는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을 바꾸어야 할 때 다음 지침을 명심해야 한다.
리더의 임무에는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을 바꾸는 일이 포함된다. 다음은 이 임무를 성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제안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데일 카네기는 이 책에서 상대방의 마음을 열고, 그 마음을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인간관계의 숙제들을
인간관계 관한 많은 사례와 그것을 풀어가는 원칙을 책을 통해 알려준다.
데일 카네기는 왜 상대를 비난하면 효과가 없는지, 왜 토론을 통해서 상대를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한지,
왜 상대는 내 말대로 하지 않으려 하는지 등을 풍부한 사례를 통해 전달해 줬다.
책에서 제시하는 원칙은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며, 누구라도 일상생활 속에서 한 가지 정도는 느꼈을 만한 내용이다.
대인 관계의 성공은 상대방의 관점을 얼마나 공감하며 이해하는지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비난하지 마라, 진심으로 칭찬하라.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상황을 보기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라.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매도자의 관점에서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고 매도자의 이익을 먼저 생각해 본다.
부사님들을 대할 때는 진심 어린 칭찬과 인정으로 대화를 시작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 나는 남을 탓하는 것은 미련한 짓임을 30년 전에 깨달았다. 하느님이 지성이라는 재능을 공평하게 나누어주지 않았다고 탓하기 보다는 내 한계를 극복하려고 부단히 노력한다.
P23. 비난은 쓸 데 없는 짓이다. 비난을 받은 사람들은 방어 태세를 취하고 대개 자신을 합리화 하려고 애쓰기 때문이다. 비난은 위험하다. 사람들의 소중한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존감을 해치며 분노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P28. 누구에게도 악의를 품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자선을 베풀면서 평온함을 잃지 않았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문구는 심판하지 마라, 그러면 심판 받지 않을 것이었다.
P32. 사람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을 시작할 때 비로소 가치 있는 사람이 된다. 자신을 완성하는 데는 긴 시간이 걸리고, 어쩌면 크리스마스가 되어야 끝날지도 모른다.
P38. 이 마음의 갈증은 정직한 방법으로 충족시킬 사람은 흔치 않다. 그러나 그럴 수만 있다면 그는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만들 수 있으며 그런 사람이 세상을 떠나면 장의사조차도 안타까워할 것이다.
P45. 나는 결코 어떤 사람도 비난하지 않습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일할 만한 동기를 주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칭찬을 많이 하는 반면 흠 잡는 일을 몹시 싫어합니다. 무언가 마음에 드는 일이 있으면 진심으로 인정하고 아낌없이 칭찬하죠.
P50. 당신을 공격하는 적을 두려워하지 마라. 당신에게 아부하는 친구를 두려워하라.
P51.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어떤 면에서 나보다 훌륭하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그들에게서 배운다.
P59. 만일 성공의 비결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상대방의 시각을 이해하고 여러분의 관점은 물론 상대방의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이다.
P67.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정신 작용을 이해하는 사람은 그들 앞에 어떤 미래가 펼쳐져 있을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P73. 다른 사람들에게 간절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온 세계를 얻을 것이다. 그렇지 못한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걸을 것이다.
P87. 친구를 얻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려면 시간과 에너지, 이타심과 배려심이 필요하다.
P88. 친구를 얻고 싶다면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사람들에게 인사를 건네자.
P94.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 미소를 지으면 나는 당신이 좋습니다. 당신은 나를 행복하게 만듭니다. 당신을 만나서 즐겁습니다라는 뜻을 전할 수 있다.
P103.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 올바른 마음가짐, 다시 말해 용감하고 솔직하며 활기찬 마음가짐을 잃지 않도록 하라. 올바르게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창조의 원동력이라 할 것이다.
P132. 훌륭한 대화 상대가 되고 싶다면 주의 깊게 들어라 관심을 받고 싶다면 먼저 관심을 보여야 한다.
P141. 인간 본성의 가장 심오한 원칙은 인정 받으려는 갈망이라고 표현했다.
P163. 방울뱀이나 지진을 피하듯이 논쟁을 피하라. 논쟁에서 모든 참가자는 십중팔구 결국 자신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사실을 더욱 굳게 믿게 된다.
P173. 소크라테스는 자신을 따르던 아테네 사람들에게 누가 말했다. 내가 아는 것은 오직 한 가지뿐이다. 그것은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P192. 실수를 스스로 인정할 용기를 내면 어느 정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죄책감과 방어적인 태도를 말끔히 없애주는 것은 물론 실수로 말미암아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P196. 싸움으로는 결코 충분히 얻지 못한다. 하지만 양보하면 기대 이상 많은 것을 얻을 것이다.
P211.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세상의 모진 풍파가 아니라 친절함, 우호적인 태도, 그리고 인정이다. 꿀 한 방울이 쓸개즙 한 통보다 더 많은 파리를 잡느다. – 링컨
P226. 적을 만들고 싶다면 친구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어라. 하지만 친구를 원한다면 친구가 당신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도록 하라.
P237. 뭇 백성 위에 있고자 하는 현인은 자신을 그들보다 낮추어야 한다. 그러면 백성보다 높은 곳에 있다 해도 백성이 그의 무게를 느끼지 못하며 백성보다 앞선 곳에 있다 해도 백성이 이를 모욕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P239. 대인 관계의 성공은 상대방의 관점을 얼마나 공감하며 이해하는지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다.
P253. 인간이라는 종족은 보편적으로 동정을 갈망한다. 현실이든 상상이든 간에 모든 불행에 대한 자기 연민은 사실 어느 정도 보편적인 현상이다.
P299. 나는 상대방의 자아상을 손상시키는 말이나 행동을 할 권리가 없다. 중요한 것은 내가 생각하는 그의 모습이 아니라 그가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이다. 한 사람의 존엄성에 상처를 입히는 것은 범죄나 다름없다.
P305. 능력은 비난을 받으면 시들어버린다. 격려를 받아야만 꽃을 피운다.
P338. 인간은 누구나 칭찬과 인정을 갈구한다. 그리고 칭찬과 인정을 위해서라면 마다할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P378. 행복한 결혼은 우연한 산물이 아닙니다. 이는 현명하고 신중하게 계획했다는 점에서 건축과 다름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