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서민갑부
저자 및 출판사 : 채널A<독한인생 서민갑부>제작팀 / 동아일보사
읽은 날짜 : 25.06.2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수성가 #성실한노동 #부자마음가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10점 만점에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무조건 돈만 많은 부자가 아닌 어떻게 성실하고 진실되게 재산을 축적하였는지, 맨바닥에서 시작해서 부자가 된 서민갑부들의 이야기. 그들을 통해 부자가 가져야할 마인드와 진실된 노동의 가치를 느껴본다.
2. 내용 및 줄거리
* 생각보다 간단한 성공 비법 ‘플러스 원’ 법칙 – 남들보다 하나 더, 남들보다 한 시간 더, 남들보다 한 군데 더, 무조건 남들보다 하나씩만 더 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
* 손님의 생각과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면서 손님이 가게로 와주길 바라면 절대 장사가 잘될 수 없다.
* 사람은 절대로 혼자 살아갈 수 없다. 진심으로 도움을 주면 언젠가는 도움을 받게 된다. 결국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기 때문에 성공은 나누어야 한다.
* 꿈이 있는 한 이 세상은 도전해볼 만하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꿈을 잃지 말자, 꿈을 꾸자. 꿈은 희망을 버리지 않는 사람에겐 선물로 주어진다.
* 인생에 닥친 고난을 모두 없앨 수는 없다. 하지만 고난을 받아들이고 헤쳐 나가려고 하는 마음가짐을 굳게 한다면 그때부터는 고난은 고난이 아니게 된다.
* 하면 된다는 신념으로 무조건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단, 행동할 때는 성실해야 한다.
* 인내심이 없다면 목표도 세우지 마라.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고통을 감내할 수 있어야 한다.
* 돈이 아니라 업을 좇아야 한다. 직업이란 단순히 돈을 버는 개념이 아니어야 한다.
* 한 가지에 완벽하게 올인하라.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끊임없이 재투자하라.
* 1,000만원을 모으기는 쉽지 않지만, 1,000만원의 종잣돈으로 2,000만원을 벌기는 비교적 쉽다. 무조건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
* 부자들은 어떻게 돈을 버느냐보다, 어떻게 나가는 돈을 줄이느냐에 더 관심이 많은 법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주변에 빨리 가는 사람들 있잖아요.
부럽긴 하지만 그건 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꿈은 가져야 하겠지만 쉽지 않거든요.
한 걸음씩 나아간다는 각오로 차근차근 내 앞에 당면한 일만 해결해 나가면
시간이 조금 걸릴지라도 나중에 꼭 성공의 길이 열리지 않을까요?”
주변에는 젊은 나이에 또는 나보다 한참 어린 나이에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 그런 모습들을 보면서 많은 부러움을 느끼기도 했었지만 위 문장처럼 내 길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묵묵히 그리고 천천히 하나씩 해나간단 생각으로 내가 할 일을 하면 그게 옳은 삶이 아닐까?
몇 년 전 회사를 다니다가 일을 그만두고 처음 맨바닥부터 시작하려고 칼을 잡았던 순간을 떠올려 보았다. 그리고 지금 투자공부를 하고 있는 이 시간들도 차근차근 하나씩 해결해 나아가다 보면 언젠가 정상에 선 나의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담양 돼지갈빗집, 인제 용대리 확태 덕장, 인천 모래내시장 국수집, 양평 더덕 사업가, 노량진 수산시장 대장장이, 영등포 가발 전문가, 샌드위치 사업가, 원주 만두집, 마장동 정형사 그리고 청주 반찬 가게까지.
책에서 나온 서민갑부들은 많은 깨달음을 주었다. 모두 자수성가한 갑부들로써 맨바닥에 있을 때에도 절대 포기 하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졌고 큰 것을 바라지 않고 작은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졌으며 생각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했다. 그리고 큰 욕심을 버리고 그 일을 묵묵히 해냈다.
사업적으로든 투자자로써든 서민갑부들의 사례를 통해 자신의 일을 대하는 마인드를 배울 수 있었고 성실한 노동의 가치를 머릿속으로 조용히 생각해보게 된다. ‘물질적인 부’만을 추구하는 사람이 아닌 ‘정신적인 부’를 함께 이룰 수 있는 진정한 부자가 되어보자.
5.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
(P.19)
“배우기만 하면 다 되나. 우리는 한눈팔지 않고 열심히 하잖아. 이것만 죽어라고 파니까 잘되는 거지. 발로 뛰는 거야. 그냥 가만히 있다고 부자가 되겠어?”
(P.24)
“자기 운으로 노력해서 먹고살고 다 그러는거야. 배운다고 가만히 앉아서 돈 버나. 그만큼 잠도 못 자고 뼈가 삭고 사리가 생길 정도로 일해야 성공하는 거지.”
(P.65)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어요. 정말 그래요. 저는 돈은 써야지 벌린다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너무 없는데 빚내서 쓰라는 얘기가 아니라 없으면 없는 대로 살고, 벌리면 좀 쓸 줄도 알고, 모이면 나눌 줄도 알고 그렇게 살면 돼요.”
(P.110)
“남에게서 이득을 얻고자 한다면 남에게도 이득이 있어야 한다.”
(P.201)
“회사가 전쟁터라면 밖은 지옥이더라고요. 그 말이 딱 맞습니다. 한 업종에서 10년은 미쳐야 지옥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 있는 분들은 도전하십시오.”
(P.216)
“돈을 보고 나니까 잡생각이 드는 거예요. 빨리 어떻게 해보려고. 빨리 성공을 내 손에 쥐고 싶은 맘에 편법을 쓰잖아요. 정석으로 가면 좀 늦을 것 같고. 근데 그렇게 편법을 쓰면 결국에는 손해 나게 돼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