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노란체리] <그릿> 독서후기 #16

  • 25.06.3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3. 읽은 날짜: 25년 6월 27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68

우리는 ‘완성된 탁원한 기량’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일상성보다는 신비함을 선호한다.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p102

때로는 경로 변경도 필요한다.

물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 목표를 완수해보겠다고 시간을 낭비하거나 헛된 노력을 하지는 않길 바란다.

 

p146

관심사는 자기 성찰을 통해 발견되지 않는다.

오히려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계기가 되어 흥미가 생긴다.

관심사의 발견 과정은 혼란과 우연성이 존재하는 비능률적인 과정일 수 있다.

당신의 관심을 사로잡을 일과 그러지 못할 일을 확실히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관심사를 발견한 다음에는 발전시켜야 한다.

흥미를 다시,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시간이 가면서 당신은 더욱 능동적으로 정보가 많은 학습자가 될 것이다.

수년에 걸쳐 당신의 지식과 전문성은 확대될 것이며 이와 함께 자신감과 더 알고 싶은 호기심도 커질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며 ‘재능있다’라고 여겼던 건 그 뒤에 숨겨진 노력을 보고싶지 않았던 것일수도 있겠다는 걸 느꼈다. 나도 노력하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지금 노력을 하지 않는 나를 보고 실망할테니까. 노력한 용기가 나지 않는 나에게 실망할테니까. ‘너나위님은 똑똑하니까, 인정이 많으니까, 성실하니까’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 뒤에 숨겨진 노력과 땀을 봐야겠다.
  2. 이번 달 나의 목표는 ‘강사와의 임장’이었다. 그런데 중간발표에서 1등을 하니 갑자기 욕심이 났다. 내 속도대로 가는게 정답이란 걸 알면서도 무리해서 책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계속 들었다. 그럴려면 아이들, 남편 다 팽개치고 (지금도 소홀한데..) 내 목표만 보고 달려야한다. 며칠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싶다가도 아이들과의 시간은 한정되어있고 소중한 시간이라는 것이 나의 우선순위라는 점을 기억했다. 내 목표는 1등이 아니고 30명 안에만 들면 되니까. 내가 지금 하려는 행동이 목표를 위해 필요한 행동인지, 욕심인지 구분하자. 우선순위는 나에게 적합한 속도의 성장이지 우월감을 느끼는게 아니다.
  3. 관심사를 발견하고 발전시키고 인내를 가져야 하며 함께하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너무 늦게 알았다. 이 부분을 20대의 나에게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렇다면 그렇게 오래 방황하지 않았을텐데.. 하지만 지금이라도 알고 실천하고 앞으로의 인생에 적용하며 살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타인의 성과보다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따라하려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미모 매일 하고 투자공부 하고 매일 독서 30분 해야겠다.
  2. 이번 달 목표였던 25권을 하향조정해서 21권 달성해야겠다. 그리고 강사와의 임장가서 게리롱님 만나야지.
  3. 나의 20대는 이미 지나갔지만 20대를 맞이할 우리 아이들이 방황할 때 이 책을 꼭 선물해야겠다. 그리고 내 투자생활을 끈기있게 해나가기 위해서 매달 새로운 목표를 세워봐야겠다. 이번달은 조장 도전!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23

장차 누가 훌륭한 또는 위대한 일을 하거나 세상에 큰 영향을 미칠 사람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그렇게 대우해야 합니다.

 

p103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 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노란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