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6.2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끝까지 해내는 힘에 관하여 알려주는 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재능 #노력 #그릿
그릿은 성공의 필요조건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재능보다는 열정과 결합된 끈지 즉 그릿이 있었다. 재능만 너무 중요시 되는 것은 더 중요한 노력에 대한 관심 잃게 되어 사람들은 더 노력하지 않는 악순환에 빠진게 되었다. 노력하지 않을 때 우리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반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이 되도록 해준다. 따라서 재능보다는 노력이 훨씬이 중요하다. 그릿점수가 높은 사람은 열정과 끈기 점수가 높다. 열정은 뚜렷한 상위목표로 가지고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즉 그릿은 아주 오랫동안 동일한 상위 목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우선순위의 핵심은 시간과 에너지가 한정되어 있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내가 할 일을 정하기 위해서 먼저 하지 않아도 될 일부터 결정해야 한다.
그릿을 기르는 방법은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이다. 즉 이미 지속적으로 깊은 관심을 느끼는 일이 있고, 끊이없임 어제보다 잘하려고 도전을 하고, 서서히 목적의식을 발전시키며, 어떤 역경에도 끄떡없이 나아갈 능력이 잇다는 희망이 있다면 그릿을 성장시킬 수 있다.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열정 #의식적인 연습 #목적의식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은 먼저 관심사를 분명히 해야한다. 내가 즐거운 일을 발견하고 그 관심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심화하는 법을 배운는 것이다. 흥미를 계속 자극할 방법을 찾고,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관심사가 같은 사람과 함께하고, 격려해 주는 멘통를 만나야 한다.
또한 그릿을 기르기 위해서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해야한다. 즉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 한다. 단순히 오래 연습하는 것이 아닌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잘하는 부분보다 못하는 부분을 향상하고자 도전한다. 그리고 내가 고쳐나야할 부분을 즉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목표가 완벽히 달성될때까지 반복하고 또 반복한다. 무의식적인 자신감으로 바뀔 때까지 반복한다. 의식적인 연습을 잘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일과로 만들어서 매일 루틴으로 해야한다. 매일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높은 목적의식을 갖는 것이 그릿을 기르는 방법이다. 높은 목적의식은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려는 의도’에 있다. 그 이유는 다른 사람을 돕고 싶다는 생각이 열정을 훨씬 크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기간 열정을 유지하기 위해서 타인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돕고 싶은 욕구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
마지막을 그릿을 기르는 방법은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는 것이다. 그릿이 높은 사람들은 힘든 상황에 부딪쳤을 때 낙관적으로 그 상황을 받아들인다. 실패를 자신에게 성공할 능력이 없다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더 노력해야 한다는 신호로 해석하도록 해야 한다. 나 스스로에게 이런 희망을 가르치는 법은 성장형사고방식, 낙관적 자기대화, 역경을 극복하려는 끈기이다.
[제3장.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그릿교육 #특별활동 #그릿문화
그릿을 길러줄 양육방식은 적절한 환경, 잘 자랄 수 있는 토양을 조성해 주는 것이다. 즉 아이들의 욕구에 귀 기울이고 그에 부흥해주기만 하면 된다. 아이들은 자기 미래를 꽃피울 씨앗을 내면에 지니고 있어서 우리가 믿어주면 자기만의 관심을 드러낸다. 자녀의 잠재력을 실현해 주고 싶다면 사랑, 한계, 자유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권위는 권력이 아닌 지식과 지혜를 바탕을 두어야 한다. 즉 현명한 양육방식은 지지와 요구가 있는 방식이다. 아이에게 적절한 순간에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 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주고 지지해준 사람이 필요하다.
아이에게 완성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
아이에게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강한 팀에 합류시켜라. 훌륭한 선수가 되기 위해서 훌륭한 팀에 들어가야 하는 것처럼
위대한 리더십은 상급자가 하급자를 존중하는 데서 시작된다.
단지 다른 팀에게 이기는 것만이 아니라 내일 자신의 오늘 기량을 넘어서는 것이 더 중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그릿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제보다 나아지기 위한 상위목표를 가지고 꾸준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 한다. 나의 그릿 점수를 보면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니다. 그렇다면 나는 왜 한 분야에서 그동안 전문가가 되지 못했을까? 그건 나의 낮은 목표설정과 어제와 똑같이 무한 반복만 했다는 것이다. 나는 뭔가를 꾸준히는 잘 한다. 그래서 나는 끈기와 인내심이 강한 사람인 줄 스스로 착각하고 살아온 것 같다. 지금 생각해 보니 변화를 싫어해서 그냥 하루하루 단순하게 반복하는 것이 몸도 맘도 편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렇다 보니 나에게는 발전과 성장이 없었던 것이다. 늘 그 자리에서 반복만 한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어제보다 나은 목표를 설정해서 무한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투자공부에 있어서 이제는 단순한 완수보다는 완성에 가까운 완수를 해보고자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앞으로 목표설정은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더 높게 설정하고 의식적으로 매일 반복 할 수 있도록 나에게 필요한 것들을 루틴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 수용했을 때 나의 그릿이 길러지며 나의 목표가 더 빨리 달성될 것이다. 또 하나의 나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은 남의 피드백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나보다 잘하는 사람을 옆에 두고 싶어하기는 하나 직접적으로 그들의 피드백 특히 훈계는 듣기를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나보다 잘하는 동료 그리고 멘토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해서 나의 의식적인 연습에 적용할 때 나는 나의 성공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미루어 왔던 투자코칭도 올해는 반드시 받고, 나에게 해 준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자.
3. 재능이 없다고 나 스스로에게 한계를 지어서 나의 잠재력을 깨우지 못하는 실수는 더 이상 하지 말자. 나의 무의식 속에 나는 재능이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저 밑에 깊게 깔려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노력을 해도 나는 재능이 없어서 그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늘 자신감 없게 하고, 그래서 늘 낮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 같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재능보다는 노력이 더 중요함을 다시 깨닫고, 나의 노력이 있으면 재능도 뛰어 넘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조금더 자신감을 가지고 지금하고 있는 투자공부를 적극적으로 해보자! 눈에 보이는 결과를 쫓기보다는 스스로 정말 실력이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 보도록 노력해 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표는 120% 설정하기
- 올해 앞으로 3개이상 지방 앞마당 만들어서 지방에 2호기 투자하자!
- 시세확인과 매임 목표설정을 120%로 설정해 보자!
- 올해 실전반 반드시 가서 두려워하지 말고, 한단계 배워서 오자!
2. 올해 안에 투자코칭 받고, 피드백 받기
- 나에게 피드백을 잘해 주는 동료와 선배를 옆에 두려고 노력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보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