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6기 #19 부이자] 독서후기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

  • 25.06.3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자기관리론

2. 저자 및 출판사: 데일 카네기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6.3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5. 3가지 핵심 키워드 : #행동 #걱정 #현재

STEP2.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점

-아침에 일어나면 해야 할 일이 수없이 많아. 우리는 그 일을 그날 다 해치워야 한다고 생각하지. 하지만 해야 할 일을 모래알이 좁은 관을 통과하는 것처럼 한번에 하나씩, 천천히 고르게 처리하지 않으면 우리의 육체나 정신은 망가지기 마련이야. →그 날 해야 할 일이 많을 때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우선순위 없이 하게 되면 꼭 해야 될 것을 놓치게 되므로 원씽을 하면서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원씽을 마칠려고 노력해봐야겠다.

 

-걱정의 가장 나쁜 속성은 집중력을 파괴한다는 것입니다. 걱정을 하면 마음이 오만 곳을 헤매고 다니느라 결단력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투자를 진행하면서 누수 등과 관련하여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될 지 몰랐기 때문에 걱정이 많아서 잠을 못잔 적이 있었다. 결국 해결하는 과정에서 큰 누수의 문제가 아니였는데, 미리 너무 앞서서 걱정만 했던 내 자신이 어리석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가 생긴다면 그 문제를 막연한 걱정으로 다가가는게 아니라 그 문제를 분석하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보고 행동하는게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도 문제가 생겼을 때 걱정만 하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생각해보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행동해야겠다.

 

-갈렌 리치필드의 이야기. 일본이 상하이 침공했을 때의 상황~ 걱정이 있었을 때 글로 문제를 쓰고 질문하고 답을 써보기. 1.나는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가? 2.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예전에 책에서 봤던 내용인데 다시 읽어보면서 기억에 남는다. 걱정을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는게 아니라 글로 써보면서 문제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고 문제의 방법을 찾아나간다. 내게도 지금 2가지 걱정이 있는데, 이번 기회에 이런 방법대로 글로 써봐야겠다.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삶이다 였지요. 저는 그 문장을 타이핑해서 운전 중 아무 때나 볼 수 있도록 자동차 유리창에 붙여두었습니다. 한 번에 하루씩만 산다면 그리 어려울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제를 잊고, 내일은 생각하지 않는 법을 배웠지요. 매일 아침 저는 이렇게 다짐합니다. 오늘은 새로운 삶이다 →나의 확언에는 오늘 기적같은 새로운 하루를 시작함에 감사하다 라는 문구가 있다. 현명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루하루가 새로운 삶이라고 여기면서 오늘 하루는 소중한 시간이므로 소중하게 대하자.

 

-주어진 환경 자체가 우리를 행복하게 하거나 불행하게 만들 수는 없다. 우리의 감정은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 즉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달렸다.

-불가피한 일과 싸우면서 동시에 새로운 삶을 창조해갈 만큼 감정과 활력이 넘치는 사람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이것 아니면 저것을 선택해야만 한다. 

-"버드나무처럼 휘어져라. 참나무처럼 버티지 마라"

-주여. 저를 평온하게 하셔서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시고 이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책에서 가장 기억 남는 말이다. 앞으로 걱정과 불안이 생길 때 이 문구를 기억하며 기도하면서 행동해나가야겠다.

 

-"할 수만 있다면 우유를 엎지르지 말아야 하지만, 이미 엎질러 하수구로 흘러갔다면 아예 잊어버려라" →브랜드와인 선생님의 이야기다. 이미 일어난 일이라면 후회와 속상함에 빠져있다기 보다는 그 마음을 흘러버리고 그 다음을 생각하고 행동해야겠다. 그리고 아들에게 꼭 알려줘야지

 

-행동은 감정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행동과 감정이 함께 간다. 따라서 의지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한다면 의지에 통제되지 않는 감정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마음만 먹는다고 해서 바로 감정을 바꿀 수 없다는 말에 공감을 한다. 행동을 바꾸면 자연스럽게 감정도 바뀌므로 즐겁게 생각하고 행동해보자. 

 

-적에게 앙갚음하려 들지 말라. 그래 봐야 적보다 자신에게 더 많은 상처를 안길 뿐이다.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며,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아직 내게 어렵게 느껴지지만 누군가를 미워하는게 오히려 내 자신이 힘듦을 느낀 적이 있다. 모든 사람에게는 배울 수 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처럼 행동하지 않으면 된다. 항상 마음의 평화가 가득차도록 노력하자.

 

-예수가 하루에 한센병 환자 열 명을 고쳤지만, 그 중에 단 한 명만 감사하다고 인사했음을 기억하라. →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도 있다. 나는 내가 받은 것에 대해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표현하고 나도 감사한 것을 받았으니 다른 사람에게도 베풀고 대가 없이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자. 

 

-우리는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고 있는가? 안타깝지만 그렇지 않다. 쇼펜하우어는 우리는 자신이 가진 것을 생각하지 않고 늘 갖지 못한 것만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 이런 경향은 참으로 엄청난 비극이다. →매일 감사일기를 쓰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끼는 사람이 되자.

 

-대단치 않은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도 분노를 터뜨린다. 하지만 지혜로운 사람들은 자신을 비난하고 욕하며, 앞서 가려고 다투는 사람들에게도 배우려 한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가 걱정하는 것에 대해서 3단계로 나눠서 해결해보기
  2. 주여. 저를 평온하게 하셔서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어떤 상황이든 용기를 갖고 나아가기
  3. 감사일기를 꾸준히 쓰면서 내가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고 살자. 그리고 어떤 사람의 도움으로 좋은 일을 할 수 있어 감사하다는 표현 적기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부이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