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 그릿 | esk1223 ]

  • 25.06.3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안젤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6.20~**2025.06.28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1. 저자는 서문에서 이야기 했지만 … ‘아버지, 길게보면 재능보다는 끝까지 하겠다는 집념이 중요할지 몰라요’라는 한마디로 책의 내용을 잘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그릿은 정리해보자면 … 꾸준히 지속해 나가는 것…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는 충분히 전달한 책이라고 생각됨. 다만 아쉬웠던 부분은 책의 거의 끝 부분에 나오는 그릿이 성공의 전부는 아니다… 성공/성장의 요인은 여러요소가 있고 그 중 그릿에 관련된 부분만을 다루었기에 사례등에서 중간중간 물음표가 뜨는 경우가 있었음( 책을 깊게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 부분일 수도 있음)

       

STEP2. 책에서 본 것

 

[키워드]

#그릿

#지구력

#상위목표

#몰입과 그릿

#이타심

#엄격한 사랑

 

[태도,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공통점 중]

‘일이 잘 풀릴때는 잘해내지만 잘 안풀릴때는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과 면담에서 거론된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끈질기다는 특성을 갖고 있었다.’ … 또한 성공한 사람들은 끊임 없이 발전을 추구했다. ‘그녀는 결코 만족하는 법이 없었어요. 이 정도면 만족할 만할 때도 본인이 가장 가혹한 비편가였죠’ 큰 업적을 달성한 사람들은 끈기가 남달랐다.

 

[성취의 근원을 찾아서 중]

사람들은 문제가 이해가 안되면 보통 ‘나중에 생각해봐야겠다’ 고 한 뒤 사실상 잊어버린다. 다윈은 반쯤은 고의적인 이런 식의 망각을 의도적으로 경계했던 듯하다. 그는 모든 질문을 마음한편에 담아두고 적절한 자료가 나타나면 언제든 끄집어낼수 있게 했다.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성취 = 재능 x 노력2 중]

거듭해서 하다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 2의 천성처럼 된다는 것을 깨달았죠. 그일을 할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

 

[할 수 있다의 함정 중]

그릿은 아주 오랫동안 동일한 상위목표를 유지하는 것

 

[때로는 경로 변경도 필요하다 중]

매우 다른 상위 수준의 목표들로 활동이 분산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궁극적인 목표는 단 하나여야한다.

경로 변경이 필요한 또하나의 경우는 다른 하위 목표, 즉 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이 더 효율적이거나 재미있다는 등의 이유로 원래 계획에 더 타당할 때다.

 

[관심사를 파헤쳐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중]

두려워하지 말고 추측하라. 좋은 싫든 관심사를 발견하는 과정에서는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를 겪게 마련이다. … 그냥 괜찮아 보이는 방향을 정하라. 얼마간시도해보기 전에는 그일이 당신과 잘 맞는지 알기 힘들 수 있다. 맞지 않는 담은 과감히 지워라. 언젠가는 상위 수준의 목표를 지워지지 않는 잉크로 쓰겠지만 확신이 생길때 까지 연필로 써라.

 

[목적의식을 기르는 세가지 방법 중]

모든 직장이 천국이 될 수 있다는 지나친 낙관론에서 나온 주장이 아니다. 당신의 직업이 무엇이든 그 일과 당신의 관심, 그리고 가치가 조화를 이루도록 업무 범위 내에서 일을 더하거나 넘기거나 맞출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릿을 키우는 문화를 만드는 법 중]

열정과 끈기는 손익 계산이 맞지 않는다. 최소한 단기적으로 그렇다.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타당할’때가 많다. 몇년 뒤에나 결실을 거둘 수 있다. 그리고 바로 그점이 투지가 강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문화와 정체성이 매우 중요한 이유이다.

 

실수와 문제를 포기할 이유가 아니라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끈기의 중요성 , 한번에 하나씩 … 핵심목표는 여러가지 작은 목표들을 클리어 하나가면서 달성해 나가는 것…
  2. 나아가다 보면 경로를 수정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최상위 목표는 바꾸지 않는다 작은 목표들은 최상위 목표로 향하기 위한 작은 과정과 같은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투자는 인생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목표임에는 틀림없다고 생각함. 꾸준히 해나가야하는 것!

다만 이는 궁극적인 최상위 목표는 아님… 지울수 없는 상위 목표이기는 하지만… 나의 최상위 목표는 무엇일까?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4) 최상위 목표는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이다. … 나는 최상위 목표를 모든 하위 목표에 방향과 의미를 제공하는 나침반으로 생각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esk122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