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6기 #20 부이자] 독서후기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 25.07.0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손웅정 수오서재

3. 읽은 날짜: 7.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1장 -성찰 “인생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다”]

#태도 #본질  #최선 

-정말 중요한 것은 표적지나 상장 같은 사물이 아니다. 핵심은 내가 최선을 다했고 그와 더불어 해야 할 일을 행복하게 잘 마쳤다는 데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그 일에 얼마나 성실히 임했는가 중요한 것은 본질이 무엇이냐를 아는 데 있다.

-잡다한 것들로 채워지는 순간 선택하 것이 많아져 우왕좌왕 시간과 열정을 허투루 쓸 확률도 높아진다

본질은 내가 현재 최선을 다하고 있느냐이다. 오늘 하루 충실히 살아야 그 하루들이 모여서 나의 목표를 위해 나아간다. 지금 당장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점점 쌓아가면서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질을 집중하고 행동하자. 원씽을 쓰고 그 다음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을 하는데 그 우선순위가 할 게 많아서 못지킬 때가 많다. 그래서 우왕좌왕 하면서 집중하는 시간을 놓치는 것 같다. 저자는 잡다한 걸로 채워지는 순간 선택할 것이 많으면 시간과 열정을 허투루 쓸 확률이 높다고 이야기하는데 나와 같은 상황인 것 같다. 미리 7월의 계획을 확실히 세워서 계획에 따라 가야 한다. 7월 계획 오늘까지 마무리하자. 이번엔 한 달 계획 짜기.

-소유한다는 것은 곧 그것에 소유당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착각한다. 내가 무엇을 소유한다라고. 하지만 그 소유물에 쏟는 에너지를 생각하면 우리는 도리어 뭔가를 자꾸 잃어 있는 것이다.

-나는 교육이란 말에는 가르치다 를 넘어 기르다 란 뜻이 들어있다고 생각했따. 축구를 가르치는 데서 끝날 게 아니라 선수로, 사람으로 길러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 때 내가 중시한 것은 축구에 임하는 태도와 자세였다. 

-운동 능력이라는 재능을 뒷받침해줄 성실한 태도와 겸손한 자세가 겸비되어야 한다.

소유한다는 것은 곧 그것에 소유당하는 것…소유에 대해서 집착하지 말아야 함을 깨닫는다. 오히려 소유를 당하여 잃어가는 것이다. 저자는 아들에게 인생을 살아가는데 교육에서 태도와 자세가 중시한다고 말한다. 내 자신이 성실하고 겸손하게 살고 있는지 되돌아본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너나위님도 그리고 강사님들도 태도에 대해서 중요시 하듯, 항상 성실하고 겸손하게 살아야겠다. 그리고 아들에게도 알려줘야겠다.

-내가 머문 그 자리에서 꽃을 피우길 바라는 마음처럼,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그 다음이 존재한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삶, 성장하는 삶이. 우리는 어쩌면 매 순간 성장하기 위해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미래의 목표를 위해 지금 현재 내가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하다. 최선을 다하는 것. 후회없이 오늘 하루 보내는 것. 

오늘 최선을 다해 하루를 보내보자.

-사람 사는게 이렇게 새옹지마다. 좋은 시절이라고 우쭐댈 필요도 없고,나쁜 사황이라고 지레 낙망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모든 경쟁은 결국 자기 자신을 넘느냐 넘지 못하느냐에 달렸다. 나 자신을 극복하는 일은 다른 사람을 제압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값지고 훌륭하다. →비교란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하는 것이다. 그래서 더 나은 하루를 보내면 된다. 이전에 투자할 때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다음엔 더 나은 투자를 하면 된다.

-자식을 낳았다고 다 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고 나이가 들었다고 다 어른이 되는 것도 아니다. 삶은 의외로 단순하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답은 쉽게 나온다.→아이에게 현명한 부모가 되고 싶다. 저자의 생각과 태도를 나도 닮아가고 싶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며, 책을 읽는 동안 감탄을 하며 읽었다. 아이의 롤 모델로서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모습과 성실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2장 - 집념 “세상에 공짜는 없다”]

#연습 #반복  #이 시간

82page

-어려서부터 몸에 나쁜 건 먹지도 않고, 몸에 나쁜 일은 쳐다보지도 않았다. 축구를 위해 내 몸을 최적화하는 것이 그 때 내가 해야 할 일이었다. 그뿐이었다. 본질에 집중하는 것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는 가의 문제, 좋은게 좋은 거라는 식의 선택, 그런 건 내 삶에는 자리하지 않았다. 나 자신에게 좋은 것이 진짜 좋은 것이다.

-중고등학생 시절, 혼자 새벽에 일어나 훈련하는 일이 쉽지많은 않았습니다. 잠자리에서 몸은 일으켰는데 너무나 졸려 꾸벅꾸벅 졸고 있을 때 스스로에게 이렇게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너 지금 흘러가는 이 시간 네 인생에서 다시는 안와. 그러면 눈이 번쩍 뜨였습니다. 같은 강물에 발을 두번 담글 수는 없다고 하지요. 강물은 쉼없이 흘러갑니다. 지금 이시간도 한번 흘러가면 두 번 다시 내 인생에서 찾아오지 않을 시간입니다. 이 생각을 하면 아무리 피곤해도 벌떡 일어나졌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자의 어렸을 때의 경험과 그동안 살아온 삶의 자세를 보면서 배우게 된다. 오늘 아침 피곤해서 더 자야지.자고 싶다.생각하면서 일찍 일어나지 못했다. 저자처럼 내 스스로 이야기해야겠다. 이자야 너 지금 흘러가는 시간 이 시간 네 인생에서 다시는 안와. 오늘 하루도 충실하게 보내자. 그냥 일어나자.

 

[3장 -기본 “당장의 성적이 아닌 미래에 투자하라”]

#반복 #겸손 #성실

-인생이란 문틈 사이로 흰 말이 달려가는 모습을 보는 것처럼 순식간이다.

-삶의 역경과 고난을 이기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 첫 번째는 머릿속으로 고민하기 보다 우선 정직하게 몸의 리듬을 지키는 것이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함을 파악할 수 있다면 그 나머지는 모두 부차적이라는 걸 저절로 깨닫게 된다.

-생각하면서 살지 않으면 사대로 생각하게 된다는 말

-나처럼 하면 안 된다.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에게만큼은 나와 정반대의 시스템을 갖추고 가르쳐야겠다고 결심했다. 이것이 내가 맨 처음에 정한 지도 철학이었다.

-아들아 네 삶을 살아라. 주도적인 네 삶을 살아라.

-우리가 강해지려면 먼저 내가 나로서 당당하게 혼자 설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왜?라는 질문을 던져라. 가르쳐주는 대로만 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멘토님의 가르침에 수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왜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왜 그렇게 가르쳐주셨는지도 이유를 찾아나가는 것도 필요하다.그리고 목표에 대해서도 Why를 생각하고 오늘 하루 행동해나가자.

-반복의 힘 : 나는 농부의 마음이다. 365일 파종한다. 하루라도 손을 놓으면 열매를 거두기 어렵다.

죽을 때 까지 놓치 말아야 하는 가치는 겸손과 성실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4장 -철학"죽을 떄까지 공부는 멈출 수 없다]

#책  #성장  #버팀목

-책에는 정말로 무궁한 지혜와 지식이 담겨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나면 그 안에서 배울 것이 적어도 한 두가지는 꼭 남는다. 

-뿐인가. 삶의 위기가 찾아왔을 때 삶이라는 해전에서 책은 함선과도 같은 역하을 해준다.배가 없으면 바다로 나갈 수 없듯 책이 없으면 삶을 헤처갈 수 없다.

-삼독을 한 후 내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잊지 말아햘 교훈이나 나 자신을 돌아봤을 때 부족하고 모자란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채워주는 메시지는 독서노트에 옮겨 적는다. 독서노트 한 권이 채워지면 세밑에 다시 그 노트를 읽고 새 노트로 옮겨 적는다. 읽기만 해도 소용없고 적어만 놓아도 소용이 없다. 머리가 나빠 반복해 읽고 익히지 않으면 말짱 도로묵이 되기 :때문이다. 

-내 삶의 고비고비마다 버팀목이 되어준 존재가 책이었다.

-기회라는 건 아주 조용히 옵니다. 그리고 기회는 악착같이 내가 만들어내야 합니다. 미래가 나에게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책을 읽으며 예의주시하며 관찰해야 합니다.

-저는 아는 것도 없고 배운 것도 없기에 책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 삶은 결코 많은게 필요치 않습니다.

-단순하고 담박하게 사는 게 최상의 삶입니다.

-매 순간 삶의 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금 이 순간에 머물러야 합니다.

-사람은 어제보다 오늘이  낫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낫게 살아가야 한다. 매일매일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하는 것, 하루하루 자기 랍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성공이지, 그 결과로서 주어지는 것이 성공이 아니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강조하는 몇 가지가 있다. 겸손하라. 네게 주어진 모든 것들은 다 너의 것이 아니다. 감사하라. 세상은 감사하는 자의 것이다. 욕심 버리고 마음을 비워라. 마음을 비운 사람보다 무서운 사람은 없다.

 

[5장 기회-기회는 준비가 행운을 만났을 때 생긴다]

#기회의 신 #노력 

-자신이 선택해서 자기 의지를 발휘하여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살지 않으면 자신을 잃게 된다.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갖는게 중요하다. 뛰어난 축구선수가 되는 게 전부가 아니라 주도적인 삶을 이끄는 사람이 되는 것이 먼저여야 한다. 거기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삶은 몇 번의 기회를 준다. 무심하게, 혹은 선물처럼 그 기회를 잡는 자와 흘려보내는 자가 있을 뿐이다.

투자 공부를 온전히 하는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지만 빨리 가지 못하더라도 장기적은 시나리오로 바라보며, 포기하지 않고, 나에게 기회가 왔을 때 반드시 잡아야겠다.

[6장 감사와 겸손-축구에서는 위를 보고 삶에서는 아래를 보라]

-결정적인 순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뭔지를 생각하고 그걸 밀어붙여야 한다. 투자는 생산을 결정한다. 투자를 해야 뭔가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이 나의 시간이든 열정이든 삶이든, 나는 아들과 함께 성장하는 시간에 나 자신을 투자하기로 했다. 

-당연한 일은 없다. 우리가 누리는 이 하루는 절대로 당연한 것이 아니다. 신선한 공기, 따뜻한 햇살, 사랑하는 이의 웃음이 언제나 늘 그 자라에 있는 것은 아니다. 청춘이 아름답고 짧게 흘러가듯 우리 생 또한 그럴 것이다.

-누구에게나 위기는 찾아온다. 

-네 인생을 살면서 불평불만하고 하소연하지 말라. 네 삶이고 네가 만드는 것이다.

-이미지 트레이닝도 중요하다. 

-자신감 자신감 일단 불어봐야 할 것 아닌가 저질러보고 꺠지고 얻어맞아도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투명하고 진정성 있고 일관된 삶을 살도록 노력하되 어떤 상황에서도 강한 멘탈을 유지해야한다.

너무나 공감되는 내용이다.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고 당연한 일이 없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다는 것에 불평하는 게 아니라, 아들의 웃음을 오늘 내가 볼 수 있는 하루가 감사한 것이다.

[7장 -행복한 자가 진정한 승자]

-신뢰와 격려로 멀리서 지켜봐주는 것. 그 아이가 스스로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믿으며 응원해주는 것. 부모가 할  수 있는 건 그뿐이다.

또래보다 모든게 느린 아이에게 많은 부담감을 주었던 내 자신을 되돌아본다. 아이가 바라보는 기준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 놓은 기준으로 아이에게 대하고 부족한 점을 나무라고 잔소리를 하는 내 자신을 보면서 속상한 마음이 들었다. 결국, 아이가 행복하게 사는 게 중요한데, 행복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보면서 부모로서 신뢰와 격려로 아이를 응원해주지 못한 게 생각이 나서 마음이 너무 아팠다. 앞으로는 아이 자체로서 인정하고 사랑해주고 아이의 작은 성공에 과정을 칭찬해주고 아이의 감정에 공감해줄 수 있는 부모가 되어야겠다. 오늘 하루 아이가 어떤 말을 듣고 싶을지도 생각하며 대화하고, 아이와 함께 하루를 충실히 보내야겠다. 그리고 최근에 시작한 아이에게 매일 작은 편지쓰기. 책 속에서 기억남거나 배운 것을 쉽게 풀어서  포스트잇에 적고 있다. 오늘도 적었다. 아이에게 더 나은 부모, 현명한 부모가 되고 싶다. 그래서 오늘도 내일도 노력해야겠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7월 한 달 계획을 세우고, 우선순위에 따라 하루를 충실히 최선을 다해 살기

2.독서노트 만들고 교훈과 나 자신을 돌아봤을 때 부족하고 모자란다고 생각하는 부분 채워주는 메세지 적기

3.아이의 작은 성공에 과정 칭찬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인식과 태도의 변환이 시작이자 끝”

현재 나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중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다. 내 힘으로 바꾸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민민이
25. 07. 01. 13:41

이책 생각보다 괜찮더라구요^^이자님 오늘도 퐈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