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17조 1달간 책에 미7조줄리아쥬]

  • 23.09.03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03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Scratch #출발선 #스트레스 #장사

현재의 삶의 위치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것 원하는 사람은 누구도 없을 것이다. 미래는 예측할 수 없기에 준비를 해야한다.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제일 아래 낮은 곳에서부터 출발선을 긋고 시작해야 한다. 모든 것은 실전이다. 준비 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내가 아는 만큼 즐겁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는 뜻. 오래 고민해봤자 스트레스만 받는다. 해결책을 찾아라.

자영업, 사업 내가 해서 승산이 있는 분야인가? 남보다 얼마나 더 잘 알고있냐는 뜻이다. 사전 분석이 반이다. 나를 알고 너를 알면 백전백승. 고객 니즈를 파악 못하는데 될리가 있나.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카이로스 #가난의세습 #경제지

돈이 되는 시간을 늘려라. 배움과 지식에 투자하는 시간, 그 것을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면 자연스레 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직접 할 수 있는 것들을 늘려나가라는 뜻이다. 타인의 행위를 유심히 보라 배울 것이다. 기회가 없다면 책을 읽어라.

왜 가난이 세습될까? 부모가 끼치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부모가 변하지 않으면 아이들도 변하지 않는다.

광고를 자세히 보면 그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유동성이 미치는 영향. 금이 장기적 투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달러와 금의 상관관계 등을 알고 싶다면 경제지, 경제주간지를 매일 읽자.

 

[3부. 삶의 전반에 조언이 필요할 때]

#대법원판례검색 #책읽는법

민형사 소송에 휘말리게 되면 변호사를 찾아 가기 전에 대법원판례부터 봐라. 법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책을 읽을 때 쉽고, 실전을 다룬, 같은 부류의 비슷한 책을 단기간에 여러 권 몰아 읽어야 읽는 시간도 단축되고, 맥락이 잡히며, 각 책 내용의 오류를 자체 필터링하여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아는 내용은 스킵, 외우려고 하지 말 것. 실생활에 적용하면 되는 것이지 그것을 암기하기 위해 책을 읽는 것은 아니다. 책방에 자주 가서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우선은 구입하자. 편독하지 말자.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므로 줄 친 부분들만 훑어보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가난한 자의 특징 중에 내가 속하는 것들이 있어 정신이 번쩍 들었다. 하지만 여전히 고민 중이다. 어느 정도까지 감내할 수 있을 것인가. 나에게 다른 사람들과의 차별점이 있는가.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보기로 했다.

2. 나에게도 모순된 태도가 있다.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목표를 향해 달려 가면서 부자가 되겠다 마음먹고, 현실에서 절약은 실천하고 있지 않았다는 점. 목실감을 통해 시간, 지출관리 등을 철저히 해야겠다.

3. 건강이 재산이라고 하는데 나에게는 그 말이 맞다. 최소 먹는 것 만이라도 제때 잘 챙겨 먹고 컨디션의 밸런스를 위해 내 에너지의 10%는 여유로 남겨 놓아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절약 시간관리 & 종잣돈 모으기를 위해 매일 목실감 작성하기

2. 투자자로서의 자기성장 및 삶의 만족도 올리기 위해 매주 2권 독서 목표 실행

3. 투자자로서 컨디션 유지를 위해 규칙적인 식습관, 매일 운동(스쿼트), 산책(30분) 그리고 필수 영양제 섭취 실행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21) 뭘 했니? 여기 이렇게 있는 너는 (폴 베른렌)

(P. 552)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P. 630) 당신의 각오는 1년 365일 발기부전 상태였다가 1월 1일에만 발기가 되는 그런거야?

       지금이다(Just now!)


댓글


잘해봐
23. 09. 04. 13:06

줄리아쥬 님 덕분에 뇌리에 깊이 박힌 p630 그 단어ㅋㅋ 조원중에 책 제일 빠르게 읽으시는듯요 ^^

코알라0022
23. 09. 05. 21:35

조장님 ㅋㅋㅋ 결국 발... ㄱ....쓰셨군요 ㅋㅋㅋㅋ 우리 지기에서 지친 몸과 마음 열중으로 힐링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