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32조_3백육십오일 독서하고, 2번 기회에 은퇴하조!_선택과집중0] 독서 후기 _ 그릿

  • 25.07.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6.26~28

4. 총점 (10점 만점): 9/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3장: 재능보다 두배 더 중요한 노력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5장: 그릿의 성장 비밀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_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8장: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_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10장: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11장: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13장: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그릿에 대한 점수를 적어보고, 책을 보는 내내 난 참 그릿이 없는 사람이구나 라고 느꼈다.

쉽게 질려하지 않고 변덕(?)을 부리진 않지만, 한가지 일을 끝까지 해내는게 어려운 사람이구나 라고 되돌아 생각하게된 책이였다.

재능이 없다는말도 자주하고, 노력한다고 될까? 란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했는데 그릿 책에서 하지말라는 모든 것들을 하고 있는듯하여 책을 읽는 내내 반성하게되었다.

내가 잠재력을 갖고있는것과 그것이 발휘되는건 별개라는 말. 

내가 규정한게 내 힘의 원천이 된다는 말도 깊게 남았던것같다.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도록 좀 더 내 삶에 관심을 가져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명확한 목표 설정하기
  2. 노력하기
  3. 보상에 대해 생각해보기 _ 목표와 보상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45 그릿과 재능이 별개라는 사실은 ~우리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잠재력의 발휘는 별개라는 사실이다.

p82 재능만 강조할 경우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노력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p90 성취 = 재능 * 노력2

p128 그릿의 요소 중에서 열정에 관해 질문한 것이다. 캐럴의 철학은 무슨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넘어라 이다.

p133내가 말하는 열정은 단순히 관심 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다

p134 투지가 강한 사람의 중간 목표와 하위 목표는 대부분 어떤 식으로든 최상위 목표와 관련이 있다.

p137 우리 삶에서 깨어 있는 매 순간 하나의 상위 목표를 지향해야 한다는 생각은 투지가 아주 강한 사람에게도 바랄 수 없는 극단적인 이상일 뿐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목표의 달성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다수의 중간목표와 하위 수준의 실천 목표들을 줄려 나갈 수도 있다고 본다. 그리고 직업상 상위 목표는 여럿이 아닌 하나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p138 우선순위를 정하는 3단계를 차근차근 설명해주겠다. 첫째, 직업상 목표 25개를 쓴다. 둘째, 자신을 성찰해가면서 그 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를 친다. 반드시 5개만 골라야한다. 셋째,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찬찬히 살핀다. 그 20개는 당신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할 일이다. 당신의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서 시선을 앗아갈 일이기 때문이다.

p142 중요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 목표를 완수해보겠다고 시간을 낭비하거나 헛된 노력을 하지는 않길 바란다.

p143자신의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알 만큼 인생을 어느정도 살고 고민도 거친 후에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수정하거나 혹은 전부 지우고 새로운 하위 목표를 대신 쓸 수 있어야한다.

p229 자신의 열정을 좇으라는 명령이 나쁜 충고는 아니다. 하지만 우선 열정을키울 방법부터 이해하라는 주문이 더욱 유용한 조언일 것이다.

p233 끊임없이 더 잘하고 싶다는 욕구였죠 현실 안주와 정반대인 태도였어요  부정적인게 아니라 긍정적인 심리 상태였어요 불만으로 뒤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앞을 바라보며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죠.

p242 전문가들은 새로운 도전적 목표를 놓고 전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 그렇게 하나씩 개선시킨 부분들이 모여서 전체적으로 숙달된 눈부신 기량이 나온다.

p385 고압적인 부모의 요구에 구속받지만 않으면 아이들은 제 고유한 관심을 좇을 것이며 자연히 스스로를 다스리고 장애물 앞에서도 끈기를 발휘한다고 본다. 자녀중심의 허용적 양육방식은 지지하는 양육과 요구하는 양육 중 전자쪽에 가깝다.

p394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한다. 가고싶지 않을때도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한다고 말했습니다.

p399 부모는 먼저 아이에게 네가 내 말대로 행동하게 하려는 것도, 너를 통제하거나 나처럼 만들려는 것도 내가 했던 대로 하라는 것도 내가 못한일을 대신 해달라는 것도 아니다 라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 보여야 합니다. 아버지는 당신이나 당신의 필요가 중요한게 아니라고 진즉에 보여주셨어요.

p399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합니다.

p403 아이들의 욕구에 귀 기울이고 그에 부응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들은 자기 미래를 꽃피울 씨앗을 내면에 지니고 있어요 우리가 믿어주면 자기만의 관심을 드러내죠

p423 포스트잇 메모가 매일 몸짓과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는 애정이나 존중, 높은 기대를 결코 대신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실험들은 간단한 메시지만으로도 강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p462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을 직접 경험하지 못하면 쥐든 인간이든 동물은 게으름을 부리게 된다고 주장한다.

p477 대체로 우리의 열정과 끈기는 여러 방안의 득실에 대한 냉정하고 계산적인 분석에서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가 스스로를 규정한 모습이 우리 힘의 원천이 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선택과집중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