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그릿
저자 및 출판사 : 앤절라 더크워스 / 비지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5-06-23~2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끈기 #열정 #목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내용 및 줄거리
: p.68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장인의 의미는 단순한 재능을 넘어선 아주 오랜 시간의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 오랜 인고의 시간을 지나 결국 그 한 분야의 최고가 되는 것이다. 그 오랜시간을 버텼던 원동력에 대한 답은 결국 과정을 즐겼기 때문이었다는 점을 배운다.
오랫동안 과정을 즐기면서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p.99 도의적으로 ‘옳은 결정’이란 없으며 내게 맞는 결정이 있을 뿐이라고 판단을 내렸다.
인생도 결국 마찬가지, 상황은 언제나 그대로이다. 단지, 맞고 틀리고의 기준은 온전히 나의 몫이다. 모든 선택 후에 그 선택이 옳았다는 결론을 위해 최선을 다하면 되는 것이다.
p.109 사실 하위 목표를 포기하는 행동은 용인할 수 있을뿐 아니라 때로는 꼭 필요하다. 원래 설정했던 하위 목표는 이를 대체할 수 있고 실현 가능성이 더 높은 목표가 나타나면 포기해야만 한다.
가고자 하는 최종 목표에 대한 점검 시도를 했는가? 필요성은 느끼고 있었는가..? 목표로 가는 길은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을 인지, 가고 있는 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겠다.
p.161 실험해보라! 시도해보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분명 많이 배우게 될 것이다!
무엇이 시작을 두려워 하는 건가. 완벽보다 완수를, 세상에 내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운다.
p.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나는 느낌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세부적인 느낌에 대한 분석? 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 느낌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그것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허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행동으로 이어지게끔 만드는 강한 결심이 필요한 것이다.
p.258 '나는 실패해도 낙담하지 않는다'는 문항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건 말이 안 돼요. 실패했는데 낙담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어요? 나는 낙담이 되던데요. ‘나는 실패해도 오랫동안 낙담하지 않고 다시 일어선다’ 로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기에 실패라는 상황에 감정이 무너지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 또한 나의 인생에 있어 배움의 한 과정이고, 실패에 대한 낙담하는 과정도 겪어보고 다시 오뚜기처럼 일어나 보는 것이다. 모든 것은 그저 배움과 성장뿐 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이란 스스로에 대한 도전이며 이전에는 하지 못했던 일을 할 수 있도록 배우는 것
2. 나에게 적용할 점?
: 투지가 어려운 나에게 → 책에서 언급한 동조 욕구를 활용, 환경 세팅의 중요성을 알고, 월부 환경 조성 1순위로.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오늘의 점들이 모여 인생이 된다고 한다.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한다면, 배우고 경험하며 성장하는 삶을 살고 싶다고 대답하고 싶다. 이 책에서 나는 그 방법에 대해 배웠다. 최종 목표를 향해 그저 단순한 노력이 아닌 열정과 끈기로 넘어져도 오뚜기처럼 일어나고 그렇게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무엇이든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보다 나은 인생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배운다.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인생은 순간이다
댓글
윈드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