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58기 25조 실천자] 내집 마련 원칙을 알고 하자 아니고 잘하자!

  • 25.07.04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이번 강의를 들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어렵게만 느껴졌던 내 집 마련이라는 내용을 너무도 쉽게 설명해주셨다는 점이다. 쉽다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다 너무 이해가 잘되었다가 맞는 말인거 같다. 그래서 처음엔 “이건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닌가?” 싶었지만 시간이 지나며 그 ‘당연한 얘기’ 속에 얼마나 많은 것들이 담겨 있는지를 깨닫게 됐다.

예를 들어 ‘내 집 마련에도 원칙이 있어야 한다’는 말. 투자를 할 때 원칙이 필요하다는 말은 익숙했지만 내 집을 마련하는 일에서 그걸 생각해 본 적은 없었다. 그저 ‘좋은 집을 사는 것’ 정도로만 생각했지 그것이 곧 내 자산이라는 사실을 놓치고 있었던 것이다.

시기와 범위는 많은 내용으로 설명해 주셨지만 이해는 단번에 되었다.

또 강의에서는 아파트를 살 때도 물건을 고르듯 여러 단지를 높고 비교하고 사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셨다. 이 또한 듣고 나서 “그래 너무 당연하잖아” 하고 고개를 끄덕였지만 문득 ‘그럼 나는 지금까지 왜 그렇게 생각하지 못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동안 아파트를 볼 때는 가격만 보고 ‘너무 비싸니까 안 돼’라고 단정 지었고 그런 아파트는 내가 살게 아니니깐 그냥 비싼 아파트가 있구나 정도로만 생각했던거 같다

‘징검다리’ 는 정말 인상적이 였다.. 내게 맞는 집을 하나 사고 거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디딤돌 삼아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이야기. 이 역시 듣는 순간엔 자연스럽게 이해했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지금의 나는 그런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깨달았다. 좋은 집은 너무 비싸서 애초에 내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종잣돈에 맞는 집 하나를 사고 나면 거기서 만족하려 했던 스스로를 돌아보게 됐다.

그리고 실제 사례와 일화들 그리고 지표나 그래프를 통한 설명들은 복잡한 부동산 시장을 훨씬 더 선명하게 이해하게 해주었다. “제가 제일 위험하겠죠?”라는 말에 웃으면서 농담처럼이야가 하셨지만 얼마나 많은 고민와 경험에서 내린 결론이었는지를 보여주는 듯했다.

결국 나는 이번 강의를 통해 앞으로 어떤 행동을 복제해 나가야 하는지 배웠고 나도 그 원칙과 시각을 갖고 내 징검다리를 놓아가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댓글


실천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