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인증

[지투기 오프닝 강의 후기 - 꾸준히해보는거야] 뜨거운 여름만큼, 뜨겁게 부산 뽀개기!

  • 25.07.04

안녕하세요, 월부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싶은 꾸해보입니다!

오늘은 7월 지투기를 준비하며 권유디님의 오프닝 강의를 들어보았습니다.

 

7월 조모임 톡방이 아직 오픈하지 않아 임장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부산 -해운다구로 희망 임장지를 설정하였기에 부산광역시 중심으로 오프닝강의 수강후기 및 과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1. 오프닝 강의에서 느낀 점 또는 깨달은 점

(1) 너~무 좋은 시장이 지방에 펼쳐지기 직전이다!

: 지방에 실제로 투자 기회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공급물량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부산, 대구를 포함하여 세종, 창원, 김해는 2025년 이후 입주 물량 감소로 전세가 상승, 그로 인한 매매가 영향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지역이다. 매매가가 싸지고 전세가율이 상승할 시점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들이 수없이 준비되고 있는 것이다.

 

(2) 지역별 선호도를 파악 꿀팁!

: 권유디님께서 지역별 선호도 파악 방법에 대해 세세하게 알려주셨다. 랜드마크의 순위를 뽑아 공통점을 파악해는 것! 서울 수도권이 ‘강남 접근성’이라는 불변의 핵심가치가 있는 것과 다르게 지방은 각 지역별 선호 요소가 뚜렷하기에, 추후 단지 분석하며 top5 매물 선정 시 지역별 선호도 요소인 랜드마크의 공통점을 임보에 녹여보려 노력해야겠다.

 

(3) 매물 임장의 목적을 확실히 할 것!

: 초기 앞마당을 만들 때 ‘공실’물건을 많이 봤던 터라 투자로 연결되지 않았는데, 권유디님께서 당장 투자할 물건이 아닌, 선호도 파악을 위한 매물임장은 ‘사람’을 보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공실이라면 사람을 볼 수 없으니 굳이 물건을 볼 필요가 없다고도 하셨다. 7월 부산 매물임장 시에는 최대한 그 집에 어떤 사람들이 사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해야겠다.

 

 

2. 실제로 적용해보고 싶은 점

(1) 지역별 선호도 파악해보기

 오프닝 강의를 듣고 7월 희망 임장지인 부산 모든 구를 합친 최고가 아파트 순위를 찾아보았더니 해운대구, 수영구가 대부분이었으며, 특히 해운대구에서도 센텀시티역이 있는 우동이 평형84기준 최고가 아파트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7월 단지임장과 매물임장을 통해 사람들이 왜 살고 싶어 하는지(선호도), 실제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파악해보아야겠다.

 

(2) 매물임장 후 top5 뽑아 관심단지&시세트레킹에 저~장! 하기!

: 내 앞마당이 실제 투자로 연결되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투자후보 단지에 대한 꾸준한 관심(네이버 관심단지 설정)과 시세트레킹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번 7월은 임장, 임보 꼭꼭 완료해내서 ‘흐릿한 앞마당’이 아니라 ‘선명한 앞마당’으로 만들어 부산의 투자 기회를 만들어내야 겠다. 화이팅!

 

 

3. 내가 공부하고 싶은 지역 나무위키 찾아보기- [부산광역시]

  • 위치: 대한민국 동남부 위치한 광역시, 북쪽으로 경상남도 양산시,울산광역시, 서쪽으로 경남 창원시, 김해시와 인접
  • 인구: 광역시 중 인구가 가장 많음, 약 320만명 (2025년 6월 기준)

    *고령화 비율 전국 최고 수준, 2020년 이후 인근 김해, 양산으로의 인구유츨 증가 추세,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수도권으로의 청년층 유출 심각

  • 도시구조: 원부산권, 동래권, 서부산권, 동부산권, 중부산권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그중 부유층 주거지는 “해수동(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이라 불린다. 동래구, 수영구가 빈부격차가 심하지 않은 것에 비해 해운대구는 마린시티와 센텀시티같은 상류층 거주지, 해운대신시가지 같은 중산층 거주지, 재송동, 반여동 같은 서민층 거주민층이 사는 동네로 빈부격차가 심한 편이다.

댓글


켜켜이user-level-chip
25. 07. 07. 23:35

구해보님!!! 이번에 부산으로 가시나요?! 어머나ㅎㅎ 지난달 다독왕상 받으셨나봐요! 멋져요 멋져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