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강의를 듣고 깨달은 것들
- 목실감의 중요성 투자자로서 제일 필요하고 효과적이었던 것
- 시간가계부를 사용함으로써 내가 어디에 시간을 사용하고 있었는지 파악, 앞으로 어디에 쏟을 것인지 배분하는 것이 중요
- 10억 달성을 위해서 의식적으로 1만 시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해야 함
- 지금 현재 내 모습은 과거의 나의 행동의 결과이다. 20대의 나의 행동이 현재 내 모습을 만들었고, 30대의 나의 행동이 앞으로 40대의 나를 만들 것이다.
-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먹고, 무엇을 하는지 정말 중요
- 항상 비전보드를 생각하면서 그쪽으로 방향을 잡기 위해 매번 노력해야 한다.
- 몸테크도 월세보단 전세가 낫다.
- 투자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 씨앗 먹지 말고, 제발 심고, 버텨라.
- 바닥과 꼭대기는 고수들도 모른다. 오바하지 말고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 팔아라.
- 나는 지금까지 투자자가 아니라 투기꾼이었다.
사실 위와 같이 살아본 경험이 전무하다. 그 힘들다는 고등학교 생활 때조차, 학교에서 정해진 대로, 학원에서 시키는 대로 살다 보니 좋은 결과가 나왔을 뿐... 20대에는 방황하다가 훅 가버린 느낌이고, 직장을 다니기 시작한 뒤로는 회사/집/회사/집 반복하며 허무함을 느끼기만 했었다. 스스로 옥죄며 살아본 기억이 없는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가장 먼저 들었고, 아직도 든다.
그러나 나는 그동안 계속 성장에 대한 욕구가 있었고, 부자가 되고 싶은 욕구가 아주 많았었는데, 투자자의 공부를 시작함으로써 그 공백들을 메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대신, 정말 열심히 해야겠지! 매일 목실감 작성하고, 주말에 잠시 친구들 만나 놀더라도 꼭 금방 돌아와서 개인정비 시간을 갖도록 하자.
이번 주 인상 깊었던 한마디
- 스스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지난 10년간 평균 수익률을 봐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