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성공적인 내 집 마련을 위한 원칙[내마기 58기 열심히 해서 7월에 2사가조 룰루랄라7]

  • 25.07.10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뤄 

인생을 즐겁게 살고 싶은

룰루랄라7입니다.

 

유튜브에서만 뵙던

코크드림님을

강의에서 오랜 시간 만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유튜부에서는 친한 언니처럼

필요한 조언을 해주시고 

공감요정이셨는데

강의에서는 카리스마 넘치시는

모습에 반했답니다. 

 

구 공감요정

현 카리스마 강사님

코크드림님의 2강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과거의 코크드림님의 모습은 현재 우리 모습일 수도 있다.

 

코크드림님께서 과거에 했던 행동들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코크드림님은 과거 집을 구할 때 대출은 가장 적게, 직장에서는 가깝게. 

위의 두 가지를 기준으로 집을 구하셨다고 하셨습니다. 

 

결과는 같은 시기에 집을 샀던 친구는 1.x억이 더 올랐다. 헉!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감지하시고  더 많이 오르는 지역과 아파트의 특징을 이해하시며 결국 20억이라는 자산을 달성하셨습니다. 

 

우리도 그렇지 않은가요?  전재산을 탈탈 털어 넣고 심지어 대출까지 받는데… 집을 살 때 무지성으로 사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더욱 많이 들었습니다.

 

나의 예산? 그래서 내가 어떤 아파트를 살 수 있을까?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한데 이 예산에는 종잣돈+대출 가능액이 포함됩니다. 

종잣돈은 말그대로 현금화한 모든 자산을 의미합니다. 당장이라도 현금으로 만들 수 있는 돈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대출 가능액을 알아보려면 나의 소득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소득에서 생활비를 뺀 돈. 즉 월세후 소득-생활비를 뺀 금액을 모두 월 상환한도로 잡지 않고 저축도 할 수 있도로 하여 최종 감당가능한 대출한도를 알려주신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내집 마련하고 그 집에 평생 살게 아니라면… 더 좋은 집으로 갈아타기를 하려면 저축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대출 용어? LTV, DTI,DSR

 

들어도 들어도 익숙해지지 않는 용어…용알못…

그래도 이제는 익숙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대출 지식도 없이 집을 사는 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대출 규제가 심한 현재 시장에서는 더더욱 위험합니다. 

 

결국 무리하지 않으면서 최대의 대출을 받으려면 신용대출은 갚고 상환기간을 늘리며 정책 대출이 활용 가능하다면 꼭 활용하자. 소득이 있는 편이라서 조금 더 대출을 받고 싶다면 2금융권도 확인해보자. 해당 부분을 꼭 적용해보겠습니다. 

 

나의 첫번째 징검다리는 어디일까?

 

나는 현재 종잣돈 N억을 가지고 있고 대출은 DSR 40% 한도 내에서 최종 N억 예산이 나오는데…

어디로 가야 할까?

 

아마도 부동산 공부가 처음이신 분은 갈팡질팡 할 것입니다. 

그런데

너나위님께서 만들어주신 신박한 ‘내집마련 판독기’를 활용하여 큰 방향을 설정한 후에

예산에 맞는 지역 중 좋은 곳부터 추린 후에 단지 리스트를 만든다. 

 

그런 다음 산다? 가 아니라 이제부터 시작이다. 

 

내집마련을 잘한다는 것은?

 

결국 부동산은 입지다. 익숙함에 속지말자. 

코크드림님께서는 서울 25개구를 각 특징에 따라1~5급지로 나누어주셨습니다. 

1~5급지를 보며 기존 서울에 대한 이미지, 편견 등을 퍼즐 조각처럼 맞춰 볼 수 있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잘하려면…? 강의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안보고 정리해보면

결국은 직주근접이다. 하지만 직장이 있는 곳은 강남, 도심 등으로 집 가격이 싸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직장 바로 앞까지는 아니지만 주변에 집을 구할 것이고 통근이 편하려면 교통이 중요하다. 따라서 수도권은 교통이 중요하다. 

교통이 좋은 곳에 살면서 아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과 학군이 갖춰져 있으면 금상첨화이다. 라고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지방은 직장의 의미가 크지 않은데 그 이유는 어디 살아도 직장은 30분 이내 거의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왕이면 초신축이고 환경이 좋은 곳을 선택한다. 따라서 수도권 내집마련과 지방 내집마련은 조금 다르게 봐야 하는 부분도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교통, 학군, 환경 등에 입지를 어떻게 확인하면 되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보여주셔서 이해가 쏘오옥 되었습니다.

 

비교 안 해보고 그냥 살려고?

 

코크드림님께서는 충분한 비교 없는 성급한 결정은 자산의 차이로 이어진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이왕이면 충분히 비교 해보고 이것보다는 저것! 현명한 선택을 하는게 더 좋겠죠?

4급지에 있는 예시로 들어주신 단지들을 비교해주시는 강의를 들으며 부족했던 비교평가에 대한 감이 왔습니다. 

 

일단은 써보자. 그리고 비교해보자! 그러면 더 좋은 집을 살 수 있다. 

 

 

아이들에게 경제적 롤모델이 되자.

 

코크드림님처럼 나 역시도 부모님에게 내 집 마련, 집이라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지 못했습니다. 

빚내서 집사면 큰 일 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찐 형제에게는 보여주고 싶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멋지게 살아남는 엄마의 모습을…!

 

 

 

 


댓글


Now애미
25. 07. 10. 16:58

어머~ 작년에 엉덩이 춤 추던 둘째가 저렇게 큰거예요? 세상에!! 열심히 살고계신 모습이 아이들에게도 멋진 엄마의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을 거에요💖 멋진 엄마 투자자 화이팅입니다!! 🤳

뚜하
25. 07. 11. 08:25

룰루님 아가들 넘 귀요미~~~🩷

금룡이
25. 07. 12. 09:19

아이들에게 롤모델어 되고자하는 목표는 꼭 달성될거예요❤️